등산복은..온라인 보다도 직접 보고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이즈, 색상, 기능성, 가격을 보시고 온라인에서 같은 제품을 저렴하게 사는건 상관없습니다..
먼저 등산복 부분인데요..요놈의 등산복이 아이템별로 하도 많아서 제대로 갖출려면..제법 돈이 듭니다..
겨울산행은 철저한 준비가 산행의 안전과 즐거움을 배로 해줍니다.. 등산은 즐기러 가는것이지 고생하러 가는건 아니지요.
겨울 산행복장은(근교산행 제외) 기본은 레이어링 시스템으로 입습니다..
즉 3단계로 옷을 입습니다..
베이스 레이어 : 속옷은 혹한에는 파워드라이류의 고소내의를 입는게 바람직하지만, 전문산악인 처럼 몇 천미터급 등반도 아니고...
쿨맥스 소재의 런닝위에 파워스트레치나 파워드라이류의 스판성과 투습성..보온성을 겸비한 집티만 입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그러나,쿨맥스(봄여름가을에는 좋습니다)류 집티는 좀 춥지 않을까 합니다..최근에는 윈드스토퍼 N2S(Next To Skin)라는 소재가 나와서..
방풍과 보온성을 겸비한 소재도 있습니다..기타 서말프로도 있습니다..
미드 레이어 : 플리스자켓나 소프트쉘자켓 즉 보통 파일자켓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론 플리스 자켓보단 소프트 쉘자켓을 추천합니다만..가격이 좀 고가입니다..플리스류 자켓 소재는 일반 플리스, 폴라텍 클래식 100, 200, 300, 서말프로, 윈드스토퍼등이 있구요..소프트쉘로는 윈드스토퍼, 파워쉴드, 쉘러 WB-400 등이 대표적입니다..참고로 윈드스토퍼에 플리스 원단을 붙이면. 플리스 자켓류가 되구요..폴리소재의 원단을 붙여..발수성도 가미하고 여러 처리를 한것을 소프트쉘이라고 합니다..
3rd 레이어 : 오버자켓류로..대부분 하드쉘자켓입니다..사용용도는 방풍, 방수, 투습입니다.가장 대표적인 소재는 고어텍스구요..비슷한 기능을 하는것은..이벤트, 국산 힐텍스..일본 도레이사의 에트란트, 메이커마다 또 있는데..마운틴하드웨어에서 만든 코듀잇, 노스페이스의 하이벤트..콜럼비아 옴니텍크, 로우알파인의 트리플 포인트 등등 많습니다만..제대로 만든 자켓의 경우 방수성은 어느정도 다 만족하겠지만 투습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바지는 소프트쉘 바지를 추천드리지만..스판기능이 있는 추동복도 상관없습니다..
위에 설명한것과 같이 입으면 좋겠지만..사정상 그게 좀 힘든점이 있습니다..
뭐 로또가 되면야..좋겠죠..ㅎㅎ
등산의류는 꼭 필요한 것만 위주로..사시고, 하나를 사도 제대로 된걸을 사시는게 좋겠다 싶구요..
겨울용으로는 제 1순위 구입추천은 소프트 쉘 자켓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종합등산브랜드만..
국산브랜드는..코오롱 스포츠,(중고가) .K2(중고가), 에델바이스(중고가), 블랙야크(중가), 하이8848(중저가), 드라시나(증저가) 등
국내판권및OEM 생산 외국브랜드 : 밀레(중고가), 노스페이스(중고가), 라푸마(중가), 사레와(중저가), 콜럼비아스포츠웨어(중저가) 등
수입브랜드 : 아크테릭스(고가), 마운틴하드웨어(고가), 쉐펠(고가), 마무트(고가), 마모트(고가), 밀레(고가), 노스페이스(중고가), 아웃도어리서치(고가), 로우알파인(중가), 몽벨(중저가) 등등 무지 많습니다..
또 각각의 브랜드는 각각의 아이템에 따라 평가가 엇갈리는데.. 브랜드 마다 좀 더 특색 있는 제품군이 있습니다.
K2는 중등산화를 알아주고..아크테릭스는 자켓과 배낭, 몽벨은 침낭과 텐트, 마운틴은 소프트쉘자켓과 텐트, 밀레는 자켓과 배낭 등등등...이지만.. 요즈음은 왠만큼 기술이 보편화 돼서, 큰 차이는 없을듯 합니다..
아주 고가에서 부터 중저가까지 있으니..적당히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특히, 전문브랜드의 아울렛 매장을 이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아울렛 매장은 보통 1년 정도 지난 제품을 40%에서 많게는 70%까지 저렴하니까요.
배낭은.. 근교 산행용과 원거리 산행용이 있으면 좋을것 같구요. 그렇지 않을 경우, 약간 큰 것을 구입해서 근거리 일 경우 물건은
좀 덜 넣으셔도 될것 같구요.배낭, 잘만드는 회사는..아크테릭스, 그레고리, 다나디자인등이 있다지만..
비싼건 20만원대에서 보통 10만원대가 많고, 저렴한건 국산의 블랙야크나 세레토레 등에서 6~4만원 정도면 괜찮다 싶군요.
비박을 하지 않고 산장에 주무실거면..남성은 45L 이상 정도면 되겠구요..여자분은 40L선에서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직접 패킹을 해보시고 메보시고..구매하시구요..괜찮은 전문 배낭브랜드는..서미트, 도이터, 팀버라인, 밀레, 등이 있구요..종합브랜드에서 선정하는 것도 괜찮지만..가격면에서 전혀 메리트가 없으므로 전문 배낭브랜드 쪽으로 생각해 보세요..특히 외산은 등판 사이즈가 있으므로 체격에 맞게..선택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