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구업진언
수리수리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번)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업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사대주 [四大呪]
1. 부처님의 이마처럼 높은 비밀의 가르침으로 닦아 증득해서 체달하기 위해 모든 보살들이 萬行을 닦을 경우
모든 일이 마침내 확실하게 이루어지는 진언으로, 줄여 능엄경이라한다 - 攝心에 의하여 보리심을 了得하고
진정한 妙心을 體得하는 것,
妙心이란 禪家에서 體證.悟入하려고 하는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선가의 要門에 밀교사상이 가미된 것이다.
南無 大佛頂 如來密因 修證了義 諸菩薩萬行 首楞嚴 神呪
나무 대불정 여래밀인 수증요의 제보살만행 수능엄 신주
다냐타 옴 아나례 비사제 비라 바아라 다리반다 반다니 바아라 바니반 호훔 다로옹박 사바하
2. 관세음보살이 중생의 소원성취를 위해 설하신 진언-관자재보살께서 중생들이 원하는 것을 성취케 할 수 있는
‘무장애관자재연화여의보륜왕다라니심주’가 있음을 밝히고 석존의 허락과위신력에 힘입어 말씀하신 다라니이다.
正本 觀自在菩薩 如意輪呪
정본 관자재보살 여의륜주
나무 못다야 나무 달마야 나무 승가야 나무 아리야 바로기제 사다야 모지사다야
마하사다야 사가라 마하 가로니가야 하리다야 만다라 다냐타 가가나 바라지진
다마니 마하무다례 루로루로 지따 하리다예 비사예 옴 부다나 부다니 야등
3. 관세음보살께서 말세의 중생을 위해 설하신 진언-관세음보살께서는 이 다라니를 설하게 된 동기를
관세음보살께서 과거 무량겁 동안 쌓은 善根功德을 모두 중생에게 회향하여 중생으로 하여금 病苦에서 벗어나고
악업을 소멸하여, 지혜를 밝혀 소원을 성취하여 내지는 苦海로부터 벗어나게 하기 위함이라고 發起因緣을 밝히셨다.
佛頂心 觀世音菩薩 姥陀羅尼
불정심 관세음보살 모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아리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 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다냐타 아바다 아바다 바리바제 인혜혜 다냐타 살바다라니 만다라야
인혜혜 바리마수다 못다야 옴 살바작수가야 다라니인지리야 다냐타 바로기제 새바라야
살바돗따 오하야미 사바하
4. 모든 재앙을 없애주고 상서로운 일을 가져다주는 진언.
본주의 功能 : 一切災難 悉皆消滅 不能危害 變災爲福 皆得吉祥 이라 함. 곧 ‘모든 재난은 소멸되고
오히려 변하여 길하고 상서로움을 이루게 하는 공능이 있다.
佛說 消災吉祥 陀羅尼
불설 소재길상 다라니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이 사대주는 새벽 도량석이나 삼보통청(사시불공)에 인용을 하는
다라니로 도량석을 할 때에는 천수경의 "개법장진언"까지 하고
"사대주"를 송주하고 "천수경"의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으로 이어서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까지 송주를 하고 마칠 때에는 회향게인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앙생, 유원자비애섭수"를
하고 마친다.
삼보통청(사시불공)을 할 때에는 "사진언(풍송가지)의 "보공양진언,
보회향진언"을 하고 "사대주"를 송하고 "소원성취진언, 보궐진언"을 송한다.
옛날의 의식집을 보면 "사대주"가 삼보통청(사시불공)에 수록이 되어
있으나 근래의 의식집을 보면 생략이 되거나 수록이 되어 있지 않는
의식집이 많이 있다.
"사대주"는 부처님이나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위해서 설하신 진언으로
부지런히 염송을 하면 삿된 생각이 물러나고 소원이 이루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