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7-문법-(5)】지시어가 글의 구조와 의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지시어의 개념 이해하기
◦ 담화 또는 글에서 지시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지시어가 담화 또는 글 전체 구조에 끼치는 의미 관계 파악하기
이 성취 기준은 지시어가 담화 또는 글 전체 구조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고 지시어에 유의하여 담화 또는 글의 의미를 꼼꼼하게 이해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지시어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지시어와 담화 또는 글의 구조와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지시어에는 ‘이, 그, 저, 이것, 그것, 저것, 여기, 거기, 저기, 이렇게, 그렇게, 저렇게, 이렇다, 그렇다, 저렇다’와 같은 것들이 있다. 이러한 지시어는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이 전제되어야만 그 의미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데, 담화나 글의 통일성(coherence)과 응집성(cohesion)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담화나 글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명료화하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글에서는 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섬세하게 분석해 내어야만 필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간파해 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지시어의 개념을 구체적인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시어가 다수 사용된 담화 또는 글 한 편을 꼼꼼하게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지시어가 담화 또는 글 전체 구조와 의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탐구해 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성취 기준은 5학년 문법 영역의 성취 기준 ‘(4) 말하는이, 듣는이, 상황, 매체 등에 따라 언어 사용 방식이 달라짐을 안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언어 자료의 수준과 범위】여러 가지 지시어가 사용된 언어 자료
의사소통 상황이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지시어가 사용된 담화나 글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