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친구의 경
1.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왕은 한 쪽에 앉아서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빠쎄나디] “세존이시여, 제가 한적한 곳에서 홀로 고요히 명상하는데
이와 같이 ‘세존께서는 가르침을 잘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것은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을 사귀는 자들을 위한 것이지 나쁜 친구, 나쁜 동료,
나쁜 도반을 사귀는 자들을 위한 것은 아니다.’ 라는 생각이 마음속에 떠
올랐습니다.”
2. [세존] “대왕이여, 그렇습니다. 나는 가르침을 잘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을 사귀는 자들을 위한 것이지
나쁜 친구, 나쁜 동료, 나쁜 도반을 사귀는 자들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3. 대왕이여, 나는 한 때 나가라까라고 하는 싸끼야 국의 마을에서 싸끼야
족과 함께 지냈습니다.
4. 그 때 수행승 아난다가 내가 있는 곳으로 찾아왔습니다. 수행승 아난다는
다가와서 나에게 인사를 하고 한 쪽으로 물러나 앉아서 나에게 이와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을
사귀는 것은 청정한 삶의 절반에 해당합니다.’
5. 이와 같이 말하자, 나는 수행승 아난다에게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아난다여, 그렇지 않다. 아난다여, 아난다여, 그렇지 않다. 이러한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을 사귀는 것은 청정한 삶의 전부에 해당한다.
아난다여,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이 있는 수행승은 이와 같이 생각
한다.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과 사귀는 수행승은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닦을 것이고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익힐 것이다.
6. 그런데 아난다여, 수행승은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을 사귀면,
어떻게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닦고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익히는가?
7. 아난다여,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견해를 닦고,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사유를 닦고,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언어를 닦고,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행위를 닦고,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생활을 닦고,
6)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정진을 닦고,
7)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새김을 닦고,
8)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집중을 닦는다.
아난다여, 수행승이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을 사귀면, 이와 같이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닦고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익힌다.
8. 아난다여, 이와 같이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과 사귀는 것이 청정한
삶의 전부와 같다고 알아야 한다. 아난다여, 왜냐하면 세존을 좋은 벗으로 삼아,
태어나야 하는 존재가 태어남에서 벗어나고 늙어야 하는 존재가 늙음에서 벗어나
며 병들어야 하는 존재가 병듦에서 벗어나고 죽어야 하는 존재가 죽음에서 벗어
나며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에 빠져야하는 존재가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에서 벗어난다. 아난다여, 이와 같이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과
사귀는 것이 청정한 삶의 전부라고 알아야 한다.’
9. 대왕이여, 그러므로 당신은 이와 같이 배워야합니다. ‘나는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과 사귈 것이다.’ 대왕이여, 참으로 당신은 이와 같이
배워야 합니다. 대왕이여,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도반으로서 당신은 착하고
건전한 일을 하는 데 지칠 줄 모르는 성품을 닦아야 합니다.
10. 대왕이여, 당신이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살면, 후궁의
여인들은 이와 같이 생각할 것입니다.
‘대왕은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산다.
우리도 역시 방일하지 않음을 토대로 방일하지 않게 살자.’
11. 대왕이여, 당신이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살면, 나라 일을
보는 왕족들도 이와 같이 색각 할 것입니다. ‘대왕은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산다. 우리도 역시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살자.’
12. 대왕이여, 당신이 방일하지 않음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살면, 도시와 시골의
사람들도 또한 이와 같이 생각할 것입니다. ‘대왕은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
하지 않게 산다. 우리도 역시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살자.’
13. 대왕이여, 당신이 방일하지 않음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게 살면, 당신 자신이
보호될 것입니다. 후궁의 여인들도 보호될 것입니다. 보물 창고와 곡식 창고도
보호될 것입니다.”
14. [세존] “고매하고 지속적인 즐거움을 원하는 자와 함께 공덕을 짓는 데
방일하지 않음을 지혜로운 님은 찬양하네.
15. 슬기로운 자는 현세의 이익과 내세의 이익, 방일하지 않음으로써 양자의
이익을 얻네.
지혜로운 님은 그 이익을 알아 현자라고 일컬어진다네.”
쌍윳따니까야 -‘아들 없음의 품’ 중 |
첫댓글 이 긴 글을 수행하듯 올리셨군요.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축복경의 첫번째 축복도 ' 어리석은 사람과 사귀지 말라'였습니다. 좋은 도반, 좋은 친구, 좋은 동료의 의미를 다시 되새깁니다. 독수리 타법의 숙카와디님 - 정성에 감탄합니다ㅣ.
네 ^^ 스님께서 비둘기로 인정해 주셨습니다. 좋은 도반님들 덕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