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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상담 스크랩 (진로상담) 10주차 - 진로상담의 실제 2
서대표 추천 1 조회 265 16.11.07 19:3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진로 상담의 실제
  1) 진로상담의 과정
  2) 내담자의 인지 및 동기 평가
  3) 진로 문제의 평가 및 개입전략
  4) 진로상담의 난제: 어려운 내담자와 만나기


1. 진로상담의 과정
  
2. 인지 능력 평가
 1)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 인지 능력의 손상 여부

 2) 진로상담 맥락에서 다룰 수 있는 인지 오류
  ? 잘못된 정보로 인한 편견
    -그 대학은 잘 사는 애들만 갈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가고 싶지 않아요.
      돈만 알고 꾸미기만 좋아하는 애들이 가는 대학이잖아요.
 
  ? 불가능/필연 이라고 가정
    -저는 결코 의대에 가서 잘 해낼 수 없을 거예요.
     [성적이 좋은데..] 하지만 졸업까지 못갈 것 같아요.
     오빠 친구가 의대에 다니는 데 학점 때문에 퇴학 당할 지도 모른데요.

  ? 원인과 결과의 오류
   -이 직장에 다니는 여자들은 집안일에 신경을 못 쓰고
    남편하고 사이가 안 좋아서 이혼한다고 들었어요.    
  ? 의사소통 방해 [그러나, 아직]
   -선생님이 알아보라고 하신 것 하려고 했는데요,
    제가 며칠 전은 감기에 걸리고 어제는 숙제가 너무 많아서 못했어요.
  
  ? 강제명령
   -저는 꼭 선생님이 되어야 해요.
     우리 엄마, 언니들, 이모들 다 선생님이거든요.
  
  ? 잘못된 의사결정 스타일
   -어쩔 수 없어요. 저는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누군가 그것을 결정해 주고
    넘어갔으면 좋겠어요.
    제가 여기 학교를 온 이유도 처음으로 지원서를 받은 학교거든요.

  ? 높고 실현 불가능한 기준으로 인한 자존심 저하
   -저는 그럭저럭 해내고 있지만 뭔가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서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더 잘할 수 있다는 걸 알거든요.
    사람들이 저에게 잘한다고 말하는 순간조차 썩 잘했다는 느낌이 안 들어요. 


3) 동기평가
 1) 진로 상담자는 동기문제를 예견하는 것을 배우고
    만약 동기 문제로 인해 내담자가 조급하게 상담과정을 끝내려고 한다면
    그 문제를 제거해야 한다.

 2) 평가의 내용
  ? 상황의 중요성 평가
    이 시점에서 진로를 선택하거나 현재 진로를 바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 자기 효율에 대한 기대 수준
   내담자는 진로선택이나 현재 직업을 변경하는데 자신의 성공을 얼마나 확신하는가?

  ? 결과에 대한 기대 수준

   내담자는 자신의 상황을 호전시키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의 확신을 가지고 있는가?
   지금보다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수행의 기준

   진로를 선택하거나 바꾸는 데 있어서 내담자가 ‘잘해내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4) 기타 평가
 1) 내부 역할 일치와 역할 간 상호작용의 평가
    [내담자가 어떤 직업에 맞거나 맞을 것이라는 정도]
 2) 직업인으로서의 역할과 다른 삶의 역할간의 관계 고려

2강
1. 진로 상담의 과정 <일반상담과 동일>

관계 수립(Working Alliance의 중요성)

문제의 평가

상담목표의 설정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전략

훈습<훈련과 연습>과 종결, 추수지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2. 내담자 분류 (문제의 평가단계)
 1) 진로결정자
  ? 자신의 선택을 명료화하기 원하는 내담자
  ? 자신의 선택을 이행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
  ? 결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 결정하지 못하는 내담자
 2) 진로 미결정자
  ? 자신, 직업,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 다양한 능력으로 진로결정이 어려운 내담자
 3) 우유부단형
  ?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
  ? 일반적인 문제해결과정에서 부적응적 성격을 지닌 내담자


3. 문제의 평가
 1) 호소문제 파악
 2) 내담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수집
 3) 진로계획과 관련된 정보 수집
 4) 진로발달에 관련된 정보 수집

            * 진로관련 문제유형 분류 (굉장히 중요)


1. 준비의 부족 (Prior to Beginning the Process) (-> 진로가 미루어 짐)
 ? 동기의 부족: 의사결정에 참여하려는 동기의 부족
 ? 우유부단함: 모든 형태의 의사결정에서 보이는 우유부단함
 ? 잘못된 진로 미신: 의사결정에 관한 잘못된 믿음

2. 정보의 부족 (Lack of information About)
 ? 자신에 대한 정보 부족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 부족
   “프로게이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한 정보 부족
   “외국어고 입시에 대한 자료는 어디 있죠?”
 ?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지식의 부족
   “부모님이 정해 주신 걸 해야 하나요?”

 3. 정보의 불일치 (Inconsistent Information due to)
  ? 신뢰할 수 없는 정보 : 믿을 수 없거나 혼란스러운 정보
  ? 내적 갈등: 개인내의 갈등
  ? 외적 갈등: 중요한 타인들의 영향과 관련된 갈등

 4. 목표의 설정
  ? 진로에 대한 탐색[구체적 직업정보의 활용]
  ? 자기탐색[현재 가진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
  ? 직업 정보의 제공
  ? 의사결정의 연습
  ? 진로 미결정에 따른 불안이나 우울의 감소
  ? 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자존감의 회복]
  ? 자아정체감의 형성
  ? 가족의 기대와 내담자 능력간의 차이 인정
  ? 가족 갈등의 해소
  ? 불확실감의 감소

 5. 개입의 일반적 지침
  ? 정보의 부족인지 심층적 심리문제인지 확인
  ? 실제 결정과정 조력할 서비스 결정
  ? 진로 결정의 필요성 및 자신의 능력 인식하기
  ? 우울증, 낮은 자존감, 지나친 불안 다루기
  ? 개인에 관한 정보 활용    
     1. 흥미 또는 적성 파악
     2. 진로 주제 파악[가치관]
     3. 능력의 평가
  ?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
  ? 진로와 관련된 심리적 문제


6. 효과적 개입전략(Brown & Ryan, 2000)

 ? Written Exercise

 ? Individualized Interpretation & Feedback

 ? Information on the World of Work

 ? Modeling

 ? Attention to Building Support

 
1) 글쓰기 (Written Exercise)
 ? 자신의 진로발달 과정과 관련된 회상, 생각, 느낌 등을 메모, 일기, 일지, 활동지
   등으로 기록하도록 하는 것
  예) 내 꿈의 변천사, 자서전 쓰기, 진로준비행동 기록, 정보목록 만들기 등
 ? 이것을 통해 진로 및 생애 목표를 세우고 그 성취 계획을 확립하고,
   직업적 가능성에 대한 정확하고 비전형적인 정보를 얻게 된다.
 ? 지나치게 많은 일을 하고 싶어 마음을 잡지 못하는
   4학년 1학기 컴퓨터공학과 남학생의 상담사례
     -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우왕좌왕하는 자신을 정리하고 싶다
     - 1주일 동안 떠오른 모든 하고 싶은 일 적어오기 과제
     - 하고 싶은 일을 하나씩 잘라 유사한 일끼리 유목화
     - 하고 싶은 일의 특성을 확인
     - 이러한 특성을 만족시키면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직업탐색

 2) 개별화된 해석 및 피드백 (Individualized Interpretation & Feedback)
  ? 진로와 관련된 주제로 내담자와 상담자(또는 학생과 교수)가
    1:1로 대화를 하는 과정
   예) 심리검사 해석, 생애 계획서에 대한 피드백, 진로의사결정 전략에 대한 피드백,
       교과과정 수행에 대한 정보제공 등
  ? 개인에 대한 객관적 정보제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두 사람의 관계(working alliance)가 중요하다.
   ? 학과공부가 너무 쉽고 비전은 없어 수능에 재도전 하려는
     1학년 2학기 사범대 여학생의 상담사례
     - 1학기 성적이 학과 1등이 되면서 이 학과에 머물 것인지 고민
     - 수능을 다시 봐서 치과대학에 들어가고 싶어함
     -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수능 모의고사, 치과의사와 인터뷰
     - 수능모의고사에서 예상외로 낮은 점수, 자신의 성격과 치과의사가
       잘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됨.

 3)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제공 (Information on the World of Work)
   ? 다양한 직업세계에서 각 직업의 수입, 기회, 전망, 활동, 승진기회, 교육 및
    훈련조건에 관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
     예) 상담자, 책, DB, 인터넷, 전문가 집단 등
   ? 가장 정확하고 가장 최근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여러 정보원을 동시에 활용해야 한다.
   ? 물리가 너무 어렵고 전공 공부 역시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 방황하는
     1학년 1학기 기계공학과 남학생과의 상담사례
     - 학교에 다니기가 싫다. 기계 만지는 것을 좋아해서 이 과에 들어왔는데,
       주로 하는 공부는 수학과 물리 뿐
     - 기계공학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상담자는 전공교수님을 방문 권유
     - 전공 교수님을 만난결과, 2학년부터는 실습과목이 많아지고,
       특히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는 실습에 대한 비중이 크다는 것을 확인
     - 고등학교 이과 물리, 수학을 보충하면서 계속 다니기로 함

 4) 모델링 (Modeling)
   ? 진로탐색, 의사결정, 적응에 성공한 사람과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기법
     예) 초청강연, 전기문, 영화, 인물 다큐멘터리 등
   ? 군대를 다녀와서 보니 자신의 대학 및 학과 선택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유학을 모색하고 있는 경영대 3학년 1학기 복학예정 남학생과의 상담사례
     - 대학을 갈 때는 무조건 부모님 말만 따라서 비교적 두루 취직이 가능한
       경영학과에 오게 되었다. 어릴 때부터 항상 동물을 좋아했는데,
       수의사의 꿈을 이루고 싶다. 수능을 다시 보는 것보다 유학을 가는 게
       나을 것 같은데, 부모님께서는 반대하신다고 호소
     - 영화“옥토버 스카이”를 보고 오라는 과제를 줌
     - 부모님과의 갈등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
        내가 극복해야 한다는 자신도 생겼다.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에는
        많은 장애가 있다는 것도 다시 한번 확인했고, 이겨나가리라 다짐한다.

 5) 지지체제 만들기 (Attention to Building Support)
   ? 부모, 형제 및 친지, 교사, 친구 등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진로 발달에
     활용하도록 촉진하는 과정
   ? 주변인들은 지지자로 역할하기도 하지만, 때로 장벽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졸업을 앞두고 유학, 취업, 대학원 진학, 외무고시 도전을 놓고 갈등하고 있는
     4학년 2학기 심리학과 여학생과의 상담사례
     -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지만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어 불안하다.
     - 지금 가능하다 생각하는 대안을 적고,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주변인들의 생각을 정리해 볼 것을 권유
     - 부모, 형제, 선배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을 통해 직업세계로
        나아갈 networking이 형성되면서, 진로계획에 진전이 나타나기 시작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선혜연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교진로상담 저자 김봉환|학지사 |2006.03.10



진로상담 10주차 -명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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