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학습>
기관차에 대하여
기관차란 객차나 화차를 견인하는 원동기 철도차량을 말합니다. 차량을 움직이는 원동력은 증기기관에서 시작되어 전동기나 내연기관 등이 철도차량에 이용되게 되었습니다.
기관차는 원동기의 종류에 따라 증기기관차, 전기기관차, 디젤기관차로 나뉩니다. 용도별로는 속도를 주로 하는 여객 열차용과 견인력을 주로 하는 화물열차용이 있습니다.
증기기관차는 석탄 등을 때서 보일러의 물을 고압의 수증기로 바꾸어 그 힘으로 달립니다. 운전실에 있는 증기가감판의 핸들을 당기면 보일러 내의 고압 증기가 파열되면서 실린더에 보내져 피스톤을 밉니다. 그 힘이 회전운동으로 바뀌어 전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증기기관차는 보일러가 클수록 힘이 강하고, 증기압력과 실린더의 수와 크기에 비례해서 견인력이 큽니다. 동륜 전체에 걸리는 중량이 무거울수록 마찰력이 크게 되어 무거운 열차를 끌 수 있으며 동륜 지름에 비례해서 속력이 생기는데 견인력은 반비례해서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객용은 속력을 낼 수 있도록 동륜이 보통 3개로 지름이 크고, 화물용은 힘을 세게 하려고 동륜이 4개 이상으로 지름이 작습니다.
기관차의 구조상으로는 석탄과 물을 운전실의 앞뒤에 적재하고 있는 <탱크식>과 따로 석탄과 물차를 가진 대형의 <턴더식>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독서 이해력 학습>
구술과 서술 문제 풀이
주어진 문제에 알맞은 대답을 해 보십시오.
1. 피터가 이불 속에서도 기적 소리만 듣고 저건 몇 호 기관차라고 알아맞힌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의 목소리가 다른 것처럼 기관차의 기적 소리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2. 44호 기관차 옆을 지나는 사람들은 무어라고 하며 웃어 댔습니까?
이 기관차도 옛날에는 미국에서 가장 빠른 기관차였다. 그러나 이제는 한 토막 떼어서 고철 장수에게 팔릴 신세가 되었다고.
3. 피터가 운전하는 44호 기관차가 맨 처음 한 일은 무엇입니까?
꼬리에 빈 깡통을 매달아 놓고 놀리는 강아지 테리를 구해 주었다.
4. 기관차 44호는 허드슨 강을 지나 샌프란시스코로 향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지도를 펴 놓고 기관차가 달릴 철도 노선을 따라가 보십시오.
5. 기관차 44호가 역 플랫폼에 들어서니 어떤 사람들이 가득했습니까?
모두 아이들로 3년 만에 서커스가 오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6. 역 직원은 왜 서커스 열차가 오기 틀렸다고 했습니까?
빌리 기관사는 게으름쟁이고 기관차는 힘이 없기 때문에.
<독서 이해력 학습>
구술과 서술 문제 풀이
주어진 문제에 알맞은 대답을 해 보십시오.
1. 기관차 44호가 로키 산맥을 달릴 때 눈 더미 속에 빠진 자동차를 보았습니다. 누가 타고 있었으며 무슨 일을 보러 가는 중입니까?
의사가 타고 있었다. 산골짜기 오두막집에 디프테리아로 앓고 있는 여자 아이를 치료하러 가는 중이었다.
2. 피터는 강아지 테리에게 ‘참 좋은 의사 선생님이시다.’하면서 왜 몸을 흠칫 떨었습니까?
사람도 없는 산골짜기에서 병이 나면 얼마나 불편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3. 기관차는 산불이 난 곳에서 왜 멈추었습니까?
주일 학교 학생들이 소풍을 왔다가 산불을 만나 빠져 나갈 길을 잃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고.
4. 피터는 왜 두 손으로 얼굴을 바싹 가리었습니까?
산불로 불티가 비처럼 뿌려서.
5. 샌프란시스코의 시장과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각각 피터를 어떻게 칭찬했습니까?
샌프란시스코 시장-참으로 용감한 소년.
캘리포니아 주지사-굉장한 영웅.
6. 피터가 기관차 44호를 몰고 동부에서 서부의 샌프란시스코까지 갔다 온 것은 몇 날 며칠입니까?
월요일 출발하여 수요일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했다가 금요일 아침에 돌아왔다. 4박 5일 동안이다.
<독서 탐구 학습>
도상 철도 여행을 해 봅시다.
한국의 지도를 펴놓고 도상에서의 철도 여행을 해 봅시다.
1. 경부선은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서울에서 부산까지
2. 경부선에 속한 주요역의 이름을 말해 보십시오.
서울, 수원, 천안, 조치원, 대전, 김천, 구미, 대구, 부산
3. 호남선은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대전에서 목포까지
4. 호남선에 속한 주요역의 이름을 말해 보십시오.
대전, 일, 정주, 장성, 송정리, 나주, 영산포, 목포
5. 중앙선은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청량리에서 부산까지
6. 중앙선의 주요역을 말해 보십시오.
원주, 제천, 영주, 안동, 영천, 경주, 울산, 부산
7. 경의선은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서울에서 신의주까지
8. 경원선은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서울에서 원산까지
9. 경춘선은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서울에서 춘천까지
10. 서울에서 인천까지의 철도천은 무엇입니까?
경인선
<집중 탐구와 토론 학습>
우리들의 모험
<이상한 기관차>는 1884년에 태어난 미국의 동화작가 코넬리어 린드 메그스가 쓴 작품입니다. 근대 문명의 이기인 기관차를 몰고 미국 동부에서 서부까지 횡단한 모험을 그리고 있지요.
모험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흥미진진합니다. 청소년기의 모험은 용기와 지혜를 심어주고 빛나게 합니다. 오늘은 모험에 대해서 서로 자랑해보는 토론을 합시다.
1. 나는 어떤 모험을 한 적이 있습니까? 내가 경험한 모험담을 말하여 봅시다.
시골을 갔다 온 여행담이나 산이나 강에서의 경험을 말해 봅니다. 아니면 낯선 곳에서의 경험도.
2. 내가 읽은 모엄 동화 중에서 재미있던 책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
직접 경험 대신 간접 경험을 발표해 보도록 합니다.
3. 우리가 모험을 한다면 무엇을(대상) 가지고 어떤 세계를 모험할 수 있을까요?
자전거, 지하철, 롤로스케이트 등을 가지고는 어떤 상상의 세계를 여행할 수 있을까?
4. 사이버상의 모험도 한 번 상상하여 발표해 봅시다.
모험은 바로 상상의 세계를 펼치는 것입니다.
<집중 탐구 학습>
한국의 철도 발전사
한국에 철도가 처음 소개된 것은 1876년 개항 후 일본은 다녀온 김기수의 <일동 기유>라는 글에서라고 합니다. 그 후 1889년 미국 주재 한국대리공사 이하영이 귀국하면서 세밀한 철도 모형도를 가지고 와서 철도의 필요성을 조선 정부에 건의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일본을 비롯한 세계열강은 한국의 철도부설권을 획득하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렸습니다. 조선 정부는 1896년 3월에 경인 철도 부설권을 미국임 모스에게 특허하였습니다. 그리고 7월에는 경의 철도 부설권을 프랑스의 피브리유 회사에 주었습니다.
1899년 한국 최초의 철도인 인천~노량진 간의 경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그 뒤로부터 여러 회사가 부설권을 얻어서 철도가 건설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제국이 조선을 침략하면서부터 한국의 철도 경영은 일본의 지배 아래 들어갔습니다. 1910년 한일 합방이 이루어지자 조선총독부는 철도망을 통하여 한국의 식민지 착취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 마산선을 직접 장악하고 1914년에 호남선을 1928년에 함경선을 완성하였습니다.
일본의 야욕은 여기서 더욱 뻗어나가 1931년 만주 사변을 일으키면서 대륙 침략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철도 확장 사업에 착수하였습니다.
한국의 철도는 6.25 전쟁으로 많이 파괴되었으나 1960년대 들어 경제 개발 계획과 함께 빠르게 복구하여 지금은 선진국의 고속 철도가 달리고 있습니다.
<논술 학습>
나의 철도 여행
철도 여행은 자동차 여행보다 펀하고 자유롭습니다. 그래서 철도 여행을 하면 재미있고 신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기차를 타고 여행한 추억을 한 편의 글로 써 봅시다.
지도-만일 기차를 타보지 않았다면 지하철도 좋습니다. 그리도 지하철도 타보지 않았다면 자동차를 탄 여행으로 대체하도록 합니다. 이 때 꼭 사실만 쓰는 것보다 학생들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꾸며서 써도 좋다고 이끌어 주십시오.
<독서 배경 탐구 학습>
<타이>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타이>는 동남아시아 중부의 인도차이나 반도 중앙에 있는 나라입니다. 정식 명칭은 타일랜드 왕국이며 옛 이름은 샴(시암 Siam)이라고 하며 보통 태국이라고도 합니다. 수도는 방콕으로 쌀농사가 발달되었으며 고무와 티크 재목을 수출합니다.
타이의 역사는 여러 왕족이 세워졌으나 13세기에 수코타이 왕조가 크메르를 부수고 최전성기를 맞이하여 세력이 말레이반도까지 이르렀습니다. 이 왕조는 타이 문자를 만들었으며 스리랑카로부터 소승 불교를 들여와 지금은 사실상의 국교가 되었습니다.
타이의 민족 구성은 복잡하지만 인구의 절반 이상이 타이 민족입니다. 타이 민족의 전통적 기본 성격은 논농사와 소승 불교, 타이어의 3가지로 대표됩니다.
타이 민족은 모두가 경건한 불교 신자입니다. 남자가 20살이면 출가하는 관행이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승려의 수향은 엄격하여 삭발하고 황의를 걸치며 227계율을 지키며 삽니다.
사람들은 승려에게 시주하여 공덕을 쌓으며 내세에 행복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1949년에 대한민국을 승인하고 6.25 전쟁에도 참전한 국가로 한국인이 관광 여행을 많이 가는 나라이며 영화 <왕과 나>는 샴 왕국을 내용으로 한 춤이 멋있는 뮤지컬 영화입니다. <9월 공주와 꾀꼬리>를 공부하고 난 다음에 비디오나 DVD를 보면 좋겠습니다.
<독서 이해력 학습>
구술 문제와 서술 문제 풀이
주어진 질문에 대하여 알맞은 대답을 해 보십시오.
1. 샴 임금의 이름 짓는 방법은 어떠합니까? 말해 보십시오.
처음 두 딸은 낮과 밤이라고 네 딸이 죄자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고 일곱 딸이 되자 월, 화, 수, 목, 금, 토, 일이라고 여덟 번째 딸이 태어나자 1월, 2월, 5월, 8월, 9월까지로.
2. 샴 임금에게 누구나 본받아도 좋을만한 흐뭇한 습관은 무엇입니까?
자기 생일날 선물을 받지 않고 임금님 스스로 선물을 내리는 일.
3. 9월 공주의 방에 들어온 작은 새는 무엇을 노래했습니까?
궁전 뜰에 있는 연못의 고요한 물에 비치는 자기 모습에 팔려 있는 버드나무 가지와 물속을 헤엄쳐 다니는 금붕어를 노래했습니다.
4. <‘임금님 만세’라는 소리는 이젠 듣기에 지치신 줄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공주들은 새에게 그런 말만 가르쳤는지>하고 왕비가 말했습니다. 공주들은 왜 그랬을까요? 나의 생각을 말해 보십시오.
A. 앵무새가 다른 말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서.
B. 다른 말을 가르쳐 주어야겠다는 창의력이 부족해서.
C. 다른 말을 가르쳐 주려면 열심히 해야 되는데 귀찮아서.(게을러서)
5. 9월 공주에게 찾아온 새는 어떤 새였습니까?
꾀꼬리
<독서 이해력 학습>
구술 문제와 서술 문제 풀이
주어진 질문에 대하여 알맞은 대답을 해 보십시오.
1. 9월 공주가 ‘내게는 새보다도 훌륭한 노래를 불러주는 새가 있다.’고 하자 언니 공주들은 콧방귀를 뀌었습니다. 왜 그랬지요?
제멋대로 날아다니는 새를 자기 새라고 하니까.
2. 언니 공주들은 9월 공주에게 꾀꼬리가 돌아오면 새장 안에 가두고 내놓지 말라고 했습니다. 왜 그랬습니까?
그렇게 하는 것이 그 새를 놓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3. 꾀꼬리가 9월 공부에게 한 말 실수는 무엇입니까?
실은 오늘 저녁에 돌아오리라고는 생각 못했답니다. 아버지께서 파티를 여시고 나에게 가지 말라고 하시잖아요.
4. 9월 공주는 꾀꼬리를 왜 새장 안에 넣고 문을 그었나요?
오늘 밤에는 어미 고양이들이 쏘다니고 있어서 새장 안이 안전할 것 같아서. 네가 안전하지 못하면 밤에 한 잠도 잘 수 없어서.
5. ‘아버지는 이 새장이 너무도 마음에 들어 이런 새장은 다시는 더 못 만들도록 그 직공을 사형에 처해 버렸어.’라는 9월 공주의 말은 무엇을 알게 하는 내용입니까?
옛날 왕들의 잔악무도한 횡포를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 백성의 자유나 재능을 존중하는 것이 아니라 왕의 소유로 여기는 권세를 말해준다.
6. 새장에 갇힌 꾀꼬리를 보러 온 여덟 공주는 무어라고 말했습니까?
2, 3일이며 길이 들어서 자유로웠던 것은 곧 잊게 될 거야.
<독서 이해력 학습>
구술 문제와 서술 문제 풀이
주어진 질문에 대하여 알맞은 대답을 해 보십시오.
1. 꾀꼬리는 공주에게 무엇이 보고 싶어 견딜 수 없다고 했습니까?
나무나 연못, 그리고 푸르지 푸른 들판이 보고 싶어서.
2. 다음 날 아침 눈을 뜨자마자 꾀꼬리에게 인사를 한 9월 공주는 왜 ‘악’ 소리를 질렀습니까?
꾀꼬리가 새장 바닥에 죽은 듯이 쓰러져 있었기 때문에.
3. 공주가 흘린 눈물로 눈을 뜬 꾀꼬리는 뭐라고 말했습니까?
‘자유롭지 못하면 전 노래를 부를 수 없어요. 노래를 못 부르면 전 죽고 맙니다.’
4. 공주는 무어라고 하면서 창문을 열고 꾀꼬리를 살짝 내려놓았습니까?
‘그럼 자유롭게 지내라. 내가 너를 새장 안에 넣은 것은 너를 나 혼자만의 것으로 삼고 싶었기 때문이야. 그런데 이렇게 되다니. 이건 생각도 못 한 일이야. 자, 날아가도 좋아. 싱싱한 넓은 들판, 버드나무가 우거진 연못가로 날아가도 괜찮아. 난 너를 너무도 좋아하기 때문에 네 마음대로 놓아주고 싶은 거야.’
5. 언니들은 모두 보기 싫은 사람이 되었는데 9월 공주는 아름다워졌습니다. 그 이유는 왜입니까?
꾀꼬리가 언제든지 방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밤낮없이 창문을 열어두었는데 이 자연의 공기가 공주에게는 참으로 좋은 일이었다.
<독서 배경 지식 학습>
앵무새와 꾀꼬리에 대하여
앵무새는 잉꼬류를 포함하여 약 335종이 있습니다. 흰색 대형종이며 머리 위에 부채 모양을 서는 깃관이 있습니다. 깃관은 흰색, 노란색, 분홍색 등이며 깃관이 작은 것도 있습니다. 세계의 열대 지방과 온대 지방에 널리 분포하며 남태평양의 여러 섬에도 특산종이 삽니다.
보금자리는 높은 나무 구멍을 이용하며 삼림 주변의 탁 트인 초지에 무리를 지어 삽니다.
앵무새는 예로부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육하여 왔으며 수명이 길고 사람의 말도 흉내 냅니다.
꾀꼬리는 참새목의 비교적 작은 새로 온몸이 노란색이며 눈에서 머리까지 검은 띠가 있습니다. 한국 전역에서 번식하는 흔한 여름철새로 암수 또는 단독으로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합니다. 울음소리가 매우 예뻐서 꾀꼬리 같다고 하지요. 고양이 울음소리와 흡사하며 번식기에는 매우 변화가 많은 아름다운 소리로 노래합니다.
잡목림, 낙엽확엽수림, 대나무숲, 솔밭 등의 높이 2~5m에 집을 짓고 살면서 5월에서 7월까지 보통 4개의 타원형 알을 낳습니다. 봄철에는 곤충이나 거미를 잡아먹고 가을철에는 나무 열매나 산딸기 같은 열매를 먹습니다. 한국, 중국, 만주, 인도차이나, 타이, 미얀마 등에 분포하며 특히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는 새입니다.
<독서 탐구 학습>
9월 공주와 꾀꼬리의 관계(구술 문제)
<9월 공주와 꾀꼬리>는 아름다운 동화이면서 <소유와 자유>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꾀꼬리로 상징되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욕심이 자연을 병들게 하는 잘못을 되돌아 보게 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9월 공주와 꾀꼬리의 관계를 다시 한 번 검토하면서 이 작품의 깊은 뜻을 맛보도록 할까요?
1. 9월 공주와 꾀꼬리는 어떻게 만났습니까?
임금이 공주에게 앵무새를 한 마리씩 선물로 주었는데 어느 날 9월 공주의 앵무새는 새장 안에서 죽어 있었다. 울고 있는 공주를 남겨두고 모두 파티에 갔는데 한 마리의 작은 새가 날아와 노래를 불러 주었다.
2. 9월 공주와 꾀꼬리는 어떻게 서로를 사랑했습니까?
꾀꼬리는 공주를 위해 자장가도 불러주고 식사가 끝나면 노래를 불러 주었다. 공주는 새에게 식사를 먹여주고 몸을 씻는 물을 마셔도 예술가다운 점이라고 이해해 주었다.
3. 9월 공주와 꾀꼬리는 왜 이별을 하게 되었습니까?
공주가 꾀꼬리와 함께하려고 안전한 새장에 가두었는데 꾀꼬리는 길들이지 않고 자유롭지 못하면 노래를 부를 수 없고 노래를 못 부르면 죽고 만다고 하여 창문을 열고 놓아 주어서.
4. 9월 공주와 꾀꼬리는 그 뒤 어떻게 되었습니까?
공주는 꾀꼬리가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도록 창문을 열어두었고, 꾀꼬리는 자유롭게 공주의 어깨 위에 앉아 사방으로 돌아다니면서 아름다운 노래를 불렀다.
<인물 탐구 집중 토론 학습>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을 토론하여 봅시다.
<9월 공주와 꾀꼬리>는 9월 공주와 꾀꼬리가 주인공입니다. 그러나 여덟 공주와 임금도 성격을 생각해 보면 바로 논술의 힘이 향상됩니다.
등장인물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토론하여 봅시다.
1. 샴 왕국의 임금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 동화에 나타난 내용을 예로 들어 말하여 봅시다.
A. 딸이 태어날 때마다 이름을 바꾼 것은-특징을 살렸다. 변덕이 심하다.
B. 생일날 선물을 준 것은-타인에 대한 배려가 깊다.
C. 나라에서 제일가는 직공을 죽인 것은-왕의 권세를 이용한 포악성도 가졌다.
2. 여덟 공주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 동화에 나타나는 내용을 근거로 하여 말해 봅시다.
A. 9월 공주의 앵무새가 죽어 슬피 우는데-동정심이 없다.
B. 여덟 공주는 새에게 간단한 말만 가르치고도-일곱 가지 틀린 말을 하잖아요로 배우려 하지 않는다.
C. 제멋대로 날아다는 새를 자기 새라니-참 별꼴이라고-시비적이며
D. 새가 고집을 부리다가 죽는다면 네 책임이 아니다는 등-생명에 대한 존엄성보다 책임과 귀찮은 걸 따지는 몰인정함.
3. 9월 공주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 말하여 보십시오.
인간성이 살아 있는 보통의 선한 사람. 특히 꾀꼬리의 슬픔을 가슴으로 느끼고 상대(좋아하는 것)을 위해 자신의 이기심을 포기할 줄 아는 아름다운 마음의 소유자다.
<독서 학습>
나에게 사랑스러운 꾀꼬리가 있다면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소중한 것이 있습니다. 나만의 소중한 것은 항상 나와 함께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소중한 것에 대해 모르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9월 공주에게 소중한 것은 창문을 열어 놓으면 언제라도 들어올 수 있는 자연의 혜택입니다. 그 혜택이 9월 공주를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 되게 하였습니다.
나에게는 무엇이 꾀꼬리 같은 것일까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그 꾀꼬리가 나에게 있다면 나는 꾀꼬리와 어떻게 하겠는가를 상상하여 한 편의 글로 써 봅시다.
내가 생각하는 소중한 것.
지도-논술은 현실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나에게 소중한 것, 즉 꾀꼬리의 존재가 왜 필요하며 어떻게 가질 수 있음을(만날 수 있음을)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논술이 거의 이루어진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번의 논술에서는 학생들의 마음에 고운 심성을 간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논설문적 논술보다는 한 편의 시를 짓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는 거시적 안목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바쁠 텐데 고맙다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