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및 강의 과목 | 내 용 | 시수 | 수업방법 | 관련교육과정 | |||
강의 | 참여 | 실습 | |||||
글쓰기 교육과 학급 운영 |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과 이오덕 사상 |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정신과 역사 -글쓰기교육 변천사와 전망 - 이오덕 삶과 교육사상 | 6 | 5 | 1 |
|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 교과 전반 |
일기 쓰기와 학급 운영 | -삶을 가꾸는 일기 쓰기 지도 방법 -학급운영의 시작과 마무리 | 6 | 5 | 1 |
| ||
여러 가지 글의 갈래 | -사람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의 목표 -여러 가지 글의 갈래와 특성 | 6 | 5 | 1 |
| ||
함께성장하는 교실 만들기 | -부적응 학생과 즐겁게 살기 -학생 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학부모 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 6 | 4 |
| 2 | ||
도시 아이들 글쓰기 | -도시 아이들과 글쓰기 -고향 같은 교실 만들기 -다시 생각해보는 학급 문집 | 6 | 4 | 2 |
| ||
합계 |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 30 | 23 | 5 | 2 |
|
10.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09:00∼09:50 | 10:00~10:50 | 11:00~11:50 | 13:00~13:50 | 14:00~14:50 | 15:00~15:50 | 16:00~16:50 | |
제 1일 ( 1월 11일) | 등록 및 개강식 |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정신과 역사-한국 교육 현장에서 글쓰기교육 변천사와 전망- | 이오덕 삶과 교육사상 -한 교사의 생애와 현장 교육 연구와 실천 및 성과 발표 사례- | ||||
담당자 | 이 주 영(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장) | ||||||
제 2일 ( 1월 12일) |
| 삶을 가꾸는 일기쓰기 | 삶을 가꾸는 일기쓰기 | 삶을 가꾸는 일기쓰기 | 학급 운영의 시작과 마무리 | 학급 운영의 시작과 마무리 | 학급 운영의 시작과 마무리 |
| 윤 태 규(전 대구동평초 교장/일기쓰기 어떻게 할까 저자) | ||||||
제 3일 ( 1월 13일) |
|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목표1 |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목표2 | 글의 갈래별 성격과 특징 | 글의 갈래별 지도 | 무엇을 어떻게 쓰게 할까? | 아이들 글 맛보기 |
| 이 호 철(전 초등교사/살아있는 글쓰기 저자) | ||||||
제 4일 ( 1월 14일) |
| 아이들과 교사는 어떤 관계? | 어울림 자극, 따돌림 자극 | 부적응 학생과 즐겁게 살기 | 학생 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 학부모 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함께 성장하는 교실 가꾸기 |
| 이부영(서울 강명초교사/서울형혁신학교 저자) | ||||||
제 5일 ( 1월 15일) | 도시 아이들과 글쓰기로 살아가기 | 〃 | 늘 되돌아가고 싶은 고향 같은 교실 | 〃 | 다시 생각해 보는 학급문집 만들기 | 〃 | 폐강식 |
김 익 승(서울 세명초 교사) | 담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