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부터 말한다면 '원칙상' 가능하지만 '실제상' 어렵거나 불가능할 경우도 있다.
외국 대학을 나왔든 국내 대학을 나왔든 대학원에서 교사자격증을 따는 방법은 똑같다. 그러나 외국에선 국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일단 외국엔 대한민국 교과부가 인정하는 교직과목이 없으며 전공과목도 한국과 성격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결국 학부 때 교직과목을 미리 듣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그 나라의 대학 체제와 우리 나라의 대학 체제의 차이 때문에 학부에서 들은 과목을 자격검정 때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게다가, 가끔 나오는 질문인데 해당 국가 언어 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느냐는 물음도 발견할 수 있다. 가령 미국 대학 나와서 국내 교대원에서 영어 교사 자격증을 딸 수 있는가, 또는 중국 대학 나와서 국내 교대원에서 중국어 교사 자격증을 딸 수 있는가 하는 물음이다. 이것도 원칙대로 생각하면 된다. 그 나라에서 전공한 게 그 나라 어문학 계열이라면 국내에서 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불가능하다. 중국에서 중어중문학이 아닌 정치학을 공부했다면 교육대학원에서 중국어교육을 전공해봐야 중국어 교사 자격증은 못 딴다는 소리다. 오히려 교대원에서 일반사회교육을 전공한다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소리다. 즉, 어느 나라에서 공부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느 분야를 전공했느냐가 중요하다. 외국어 교사 자격증이 그 외국어에 능통하다는 이유만으로 또는 그 언어 사용국에 거주 또는 유학 경험이 있다고 주어지지는 않는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제가 중국대학 교육학전공자인데 그럼 일단은 교대원에서 공부할수있는 기회은 주어진다는거죠?
그렇다면 제가 지금 희망하는 것은 중국어교육인데 교육학전공으로 교대원에서 중국어교육을 전공하면 같은 교육계열인데도 교사 자격증은 못 따는건가요?
헐 ㅠ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2.17 10:51
자격검정은 누가하는건가요? 교수님이 ? 교육청에서 하나요??ㅜㅠ
같은계열이라고 해도 일단 과 명칭이 다르고,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학부과정 과목하고 지원하는 대학원 학부 과정하고 어느정도 일치해야 지원 자격이 되더라구요. 그것도 되는데가 있고 안되는데가 있고... 이럴줄 알았으면 학부과정 중간에 와서 교대로 편입할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