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갈곶리 일대 갯바위 낚시] 해금강에 펼쳐진 '감성돔 천국'
거제도 해금강은 새삼 언급하지 않아도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남해안 국립해상공원의 대표적 관광명소이다. 경남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갈곶도. 구석구석 기암과 태고적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는 곳이다. 하지만 동백나무 풍란 등 희귀 식물들이 자생하는 곳이어서 하선은 금지돼 있다. 갈곶도의 비경은 관광 유람선을 타고 감상해야 한다.
해금강을 앞으로 두고 있는 갈곶리 일대가 최근 갯바위 감성돔 낚시로 절정을 이루고 있어 소개한다. 겨우내 갈곶도 주변 깊은 바다 속에서 겨우살이를 마친 감성돔 무리가 서서히 이동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감성돔 낚시로 절정을 이루고 있는 경남 거제시 갈곶리 일대 갯바위.
해금강 비경도 함께 감상할 수 있어 가족 여행을 겸해도 좋다.
△주요 포인트=갈곶리 주변 갯바위 중 일명 '소빠진 강정(강정은 지방말로 홈통을 뜻한다)'이 낚시꾼들에게 인기가 높다. 갈곶리 뒤쪽 너머 동쪽으로 멀리 외도를 바라보면서 자리잡고 있다. 해금강 사자바위를 바로 앞으로 보는 '사방여' 주변과 갈곶리 선창가에서 해금강 사자바위 방향으로 보이는 '삼각여' 주변 역시 좋은 포인트이다. 이들 갯바위에는 도장포나 갈곶리 선착장에서 낚시 선박을 이용해 진입할 수 있다.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포인트로는 유람선 선착장이 꼽힌다. 해금강관광호텔 마당을 끼고 걸어서 접근할 수 있는 곳인데,선착장에서 서쪽으로 펼쳐진 갯바위는 어설퍼 보이지만 감성돔 낚시포인트로 이름 나 있다. 이밖에 해금강관광호텔 아래에서 서쪽으로 펼쳐지는 갯바위와 한목솔섬 주변의 갯바위도 지금 시즌의 감성돔 낚시포인트로 한몫하는 곳이다.
△채비=비교적 수심이 깊고 조류 소통이 좋아서 채비를 약간 무겁게 만들어 공략에 나서는 것이 좋다. 채비 운용에 있어서 먼 거리를 무턱대고 공략하기보다는 갯바위 뿌리가 물속으로 뻗어내려 바닥층과 만나는 지점을 노리거나 갯바위의 돌출부 혹은 약간 홈통진 곳을 포인트로 선정하는 것이 관건이다.
갯바위 돌출부나 홈통처럼 특정 포인트를 선정해 공략할 경우 반유동 낚시가 유리하다. 채비를 만들 때에는 낚싯바늘이 바닥에 닿을 수 있게 수심층을 맞추는 것이 좋다. 수중 찌는 둥근형을 선택하는 것이 특정 지대에서 발달되는 지류를 쉽게 감지할 수 있어 한결 유리하다.
전유동낚시를 할 경우에는 바닥층이 사질대인지 암초대인지를 우선 판단해야 한다. 바닥층이 사질대라면 봉돌의 위치를 바늘에서 50㎝쯤 거리를 두고 물려서 채비 놀림 시 미끼가 빠르게 반응을 보이며 움직이게 해 주는 것이 좋다. 바닥층이 암초지대일 경우 바닥 걸림을 고려하여 봉돌을 바늘귀에 물려주든지 아니면 최대한 바늘 가까이 봉돌을 물려주는 것이 요령이다.
△밑밥과 미끼=밑밥은 밑밥용 크릴새우와 집어제를 함께 혼합하여 사용한다. 지역 특성상 원거리를 공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집어제의 비율을 줄이고 밑밥용 크릴새우양을 조금 많게 하여 밑밥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밑밥을 사용할 경우에도 처음에는 갯바위 가장자리에 뭉친 밑밥을 소량씩 꾸준히 투입해 주다가 감성돔의 입질이 들어오면 1 대 3 정도의 비율로,한 번은 밑밥을 뭉쳐서 던져주고 두세 번 정도는 밑밥을 마치 소나기 오듯 흩어서 뿌려주게 되면 마릿수 조과의 확률도 함께할 수 있다.
미끼는 당연 크릴새우가 으뜸이다. 하지만 잡어들의 극성이 심할 경우 새우 살이나 민물 흰새우를 사용하지만 입질을 빨리 받을 수 없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
감성돔의 입질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는 시간대는 아무래도 여명에 이어 수면에 띄운 찌가 보이기 시작할 때부터 오전 8시 전후가 마릿수 조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시간대이다. 하지만,아무래도 대물 감성돔의 입질은 오전 시간대보다 오후 해거름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때문에 야영낚시를 할 경우 해가 서산에 걸리는 시간대부터 오후 9시 정도까지는 꾸준히 감성돔의 입질을 받을 수 있다. 씨알 또한 오전보다 비교가 될 만큼 준수한 씨알급의 감성돔이 곧잘 걸려들기도 한다.
이곳 해금강은 거제도 장승포에서 지방 국도를 이용,이정표를 따라 30~40분 정도에 닿을 수 있는 거리이다. 국도를 따라 거제도로 진입할 경우에는 거제 사동에서 동부 거제면 방향으로 코스를 잡아 북병 산자락을 넘어 학동 방향으로 진입하는 것이 빠르다.
주변에 구조라해수욕장,학동몽돌밭,외도 등과 같은 명소들이 그림처럼 펼쳐져 있어 가족과 함께 관광을 겸한 바다낚시터로도 안성맞춤이다.
요즘처럼 지속되는 포근한 날씨와 시즌이 함께 어우러져 갯바위낚시가 적기를 맞는 듯하니 모처럼 감성돔의 당찬 손맛을 함께하는 해금강 봄나들이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