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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十六. 干 支 總 論 一 氣
[原文]
天全一氣 不可使地德莫之載 / 천전일기 불가사지덕막지재 천전일기의 사주는 지지에서 덕으로 받쳐주지 않으면 안 된다.
[原註] 四甲四乙 而遇寅申卯酉 / 사갑사을 이우인신묘유 천간이 모두 四甲이나 四乙일지라도 지지가 寅申沖이나 卯酉沖이 되면
爲地不載 / 위지부재 지지에서 받쳐주지 못하게 된다.
[任氏曰] 天全一氣者 / 천전일기자 천전일기란
天干四甲四乙四丙四丁四 / 천간사갑사을사병사정사 천간이 四甲 四乙 四丙 四丁
四戊四己四庚四辛四壬四癸 / 사무사기사경사신사임사계 四戊 四己 四庚 四辛 四壬 四癸 등 한글자로만 된
皆是也 / 개시야 이런 것이다.
地支不載者 / 지지불재자 지지에서 받쳐주지 않는다는 것은
地支與天干無生化也 / 地支與天干無生化也 지지와 천간이 생하는 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非特四甲四乙而遇申酉爲不載 / 비특사갑사을이우신유위불재 사갑사을이 지지에 申酉를 만난 것만 받쳐주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則全受克於地支 或反克地支 / 즉전수극어지지 혹반극지지 지지로부터 천간이 극을 받는 것, 혹은 반대로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것
或天干不顧地支 或地支不顧天干 / 혹천간불고지지 혹지지불고천간 혹은 천간이 지지를 돌아보지 않는 것, 혹은 지지가 천간을 돌아보지 않는 것
皆爲不載也 / 개위불재야 이런 것들이 모두 받쳐주지 못하는 것이다.
如四乙酉者 受克於地支也 / 여사을유자 수극어지지야 네 기둥이 모두 乙酉로 이루어진 사주는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고 있고
四辛卯者 反剋地支也 / 사신묘자 반극지지야 네 기둥이 모두 辛卯로 이루어진 사주는 반대로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고 있다.
必須地支之氣上升 天干之氣下降 / 필수지지지기상승 천간지기하강 사주란 모름지기 지지의 기운은 상승해야 하고 천간의 기운은 하강해야 하는 바
則流通生化 而不至於偏枯 / 즉류통생화 이불지어편고 즉 유통하고 생화해야 편고하지 않게 된다.
又得歲運安頓 非富亦貴矣 / 우득세운안돈 비부역귀의 또 운에서 안돈을 얻을 경우 부유하지 않으면 귀하게 된다.
*安頓: 안정되고 평온함
如無升降之情 反有沖克之勢 / 여무승강지정 반유충극지세 이와 같이 상승하고 하강하는 정이 없고 오히려 충하고 극하는 기세만 있다면
皆爲偏枯而貧賤矣 宜細究之 / 개위편고이빈천의 의세구지 모두 편고하여 빈천하게 될 것이니 자세히 살펴야 한다.
[命造一]
年支申金 沖去日支寅木 / 년지신금 충거일지인목 넌지의 申金이 일지 寅木을 충거하고 있다.
加以戌土乘權重見 生金助殺 / 가이술토승권중견 생금조살 게다가 戌土는 중첩하여 金을 생하니 살을 돕는 것이다.
謂地支不顧天干 / 위지지불고천간 소위 지지가 천간을 돌아보지 않는 것이다.
夫四甲一寅 似乎强旺 / 부사갑일인 사호강왕 무릇 네 개의 甲에 하나의 寅이면 강왕한 것 같지만
第秋木休囚 沖去祿神 / 제추목휴수 충거록신 다만 가을 木이라 휴수되고 녹신이 충거되었으니
其根已拔 不作旺論 / 기근이발 불작왕론 뿌리가 뽑혀 왕하다고 할 수 없다.
故寅卯亥子運中 衣食頗豐 / 고인묘해자운중 의식파풍 그러므로 寅卯 亥子운에 의식이 자못 풍요로웠으나
一交庚辰 殺之元神透出 / 일교경진 살지원신투출 庚辰운으로 바뀌자 살의 원신이 투출하여
四子俱傷 破家不祿 / 사자구상 파가불록 네 글자를 모두 손상하니 집안이 깨지고 죽었다.
干多不如支重 理固然也 / 간다불여지중 리고연야 천간 많은 것이 지지 중한 것보다 못하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命造二]
此滿局火土 子衰午旺 / 차만국화토 자쇠오왕 이 명조는 원국에 火土가 가득하고 子는 쇠하고 午는 왕하다.
沖則午發而愈烈 熬乾滴水 / 충즉오발이유렬 오건적수 충하면 午가 맹렬하게 발하니 물은 바싹 말랐다.
是謂天干不覆 / 시위천간불복 이른 바 천간에서 감싸주지 않는 것이다.
初交已未 孤苦萬狀 / 초교이미 고고만상 초운 己未운에는 외롭고 고달픔이 많았다.
至庚申辛酉運 引通戊土之性 / 지경신신유운 인통무토지성 庚申 辛酉 운에 이르러 戊土의 성정을 인통하니
大得際遇 娶妻生子 立業成家 / 大得際遇 취처생자 입업성가 크게 기회를 만나 처자를 얻어 가업을 일으키고 가정을 꾸렸다.
一交壬戌 水不通根 / 일교임술 수불통근 壬戌운으로 바뀌자 水가 통근하지 못하고
暗拱火局 遭祝融之變 一家五口皆亡 / 암공화국 조축융지변 일가오구개망 火局을 이루니 화재를 만나 일가 다섯 식구가 모두 죽었다.
如天干透一庚辛 / 여천간투일경신 만약 천간에 한 개라도 庚辛이 투출하였거나
或地支藏一申酉 / 혹지지장일신유 혹 지지에 한 개라고 申酉가 있었다면
豈至若是之結局乎 / 기지약시지결국호 어찌 이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命造三]
此與前造只換一申字 / 차여전조지환일신자 이 명조는 앞의 사주와 申자 한 글자만 바뀌었다.
而天干之氣下降 地支之水有源 / 이천간지기하강 지지지수유원 천간의 기운이 하강하니 지지의 水는 근원이 있다.
午火雖烈 究不能傷申金 / 오화수렬 구불능상신금 午火가 비록 맹렬하지만 申金을 손상하지는 못하니
用金明矣 / 용금명의 金이 용신이 분명하다.
況有子水爲去病之喜神 / 황유자수위거병지희신 만일 子水가 있어 병을 제거한다면 희신이 된다.
交申運 戊辰年四月入學 九月登科 / 교신운 무진년사월입학 구월등과 申운에 戊辰년 사월에 입학하여 구월에 등과하니
蓋得太歲辰字 暗會水局之妙 / 개득태세진자 암회수국지묘 모두 세운의 辰자를 얻어 운에서 水局을 이룬 묘함이다.
惜將來壬戌運中 天干群比爭財 / 석장래임술운중 천간군비쟁재 애석하게도 장래 壬戌운에는 천간이 군비쟁재를 하고
地支暗會火局 未見其吉矣 / 지지암회화국 미견기길의 지지에 火局을 이루니 길함을 보지 못할 것이다.
[命造四]
此造四木當權 四金臨絶 / 차조사목당권 사금림절 이 명조는 네 개의 木이 당권하고 네 金은 절지에 임했다.
雖曰反剋地支 實無力剋也 / 수왈반극지지 실무력극야 오히려 지지가 극을 받는데 실제로는 극할 힘이 없다.
如果能剋 可用財矣 / 여과능극 가용재의 만약 능히 극할 수 있다면 재성을 용신으로 할 수 있다.
若能用財 豈無成立乎 / 약능용재 기무성립호 만약 재성이 용신이면 어찌 성공하지 못하겠는가
彼出母腹 數年間父母皆亡 / 피출모복 수년간부모개망 어머니 배에서 나온 지 수년 만에 부모가 모두 죽고
與道士爲徒 / 여도사위도 도사들과 한 무리가 되었다.
己丑戊子運 印綬生扶 衣食無虧 / 기축무자운 인수생부 의식무휴 己丑 戊子운에 인수가 생부하니 의식에 모자람이 없었고
一交丁亥 生火剋金 / 일교정해 생화극금 丁亥운으로 바뀌자 火를 생하고 金을 극하여
則亡其師 所有微業 / 즉망기사 소유미업 스승이 죽었고 조금 있던 재산은
嫖賭掃盡而死 / 표도소진이사 계집질과 도박으로 탕진하고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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