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선진형 전자정부 정책 중 하나인 모바일 민원처리시스템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가 인도 최대 도시 뭄바이시(집계 인구 1천2백여 만 명)에 도입된다고 8일 밝혔다.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는 시설물, 교통, 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신고하고, 처리과정과 결과까지의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 제공받는 모바일 민원처리시스템으로 2012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정책 수출)-세계은행(개발도상국 지원)-한국수출입은행(정책 컨설팅)-국내 중소기업 ㈜씨이랩과 SOA C&M(기술력) 4자간 합작품이다. 이에 서울시는 전자정부 관련 협력 사업 파트너인 세계은행, 한국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을 추진하는 한국수출입은행과인도 뭄바이시 ICT를 활용한 시민참여 시스템 개발사업을 공동기획, 서울시의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정책을 수출하게 됐다. 이에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은 한국의 발전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대상국 맞춤형 정책자문을 제공하는 지식기반 경제협력사업으로 2004년에 기획재정부가 도입, 한국수출입은행이 담당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컨설팅은 KSP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한국의 발전경험과 국제기구의 개발 전문성 및 네트워크를 연계시킨 삼각협력(한국-국제기구-협력대상국)사업인 ‘KSP 국제기구 공동컨설팅 사업’으로 추진됐다. 컨설팅은 ㈜투이컨설팅이 사업자로 선정돼 진행했으며, 관련 예산은 20만 달러이다.
김정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