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전세계 많은 관객을 매료시킨 영화 <소셜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를 매개로 한 사람들의 관계(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이를 소재로 한 영화가 인기를 끌 정도로 소셜 네트워크는 우리 생활 깊숙한 곳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트위터를 비롯해 페이스 북, 블로그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쇼핑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바로 소셜 쇼핑 사이트, 흔히들 소셜 커머스라고도 하는 사이트로 최소 10%부터 최대 80%까지 할인 혜택을 주고 있어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이 사이트가 부각된 이유는, 소비자들이 일반 광고보다 실제 구매자의 입에서 나온 쇼핑 정보를 더 신뢰함에 따라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실제 구매자의 체험기만큼 소비자에게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수단은 없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경우는 대량의 물품, 그리고 유통에 드는 비용 등의 거품을 뺀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런데 소셜 쇼핑 사이트는 좀 다릅니다. 해당 사이트가 오프라인 매장과 제휴를 맺어 무료 광고를 해주는 대신 쿠폰에 표기된 날짜까지 해당 쿠폰을 가져오는 소비자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서비스한다는 내용입니다. 소비자는 여기에서, 소비자 겸 정보 제공자가 됩니다. 체험에 대한 리뷰를 다른 이들에게 전하기 때문에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한 이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결국, 소비자끼리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마련된 사이트라는 개념으로 이해해도 될 것입니다. 일방향 소통이 아닌 소비자끼리의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쌍방향 소통이 중요한 때
도토리 속 참나무
‘도토리 속 참나무’는 친환경 전라남도 돼지고기와 순수 우리 한우, 지역 친환경 농산물, 수제품으로 만든 육가공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친환경 제품 직거래+동영상과 체험기가 실린 블로그를 통한 제품홍보+트위터를 통한 실시간 판매 이벤트까지 통합적으로 진행됩니다.
쇼핑 사이트 따로, 홈페이지 따로, 블로그 따로, 트위터 따로, 이런 식이 아닌 홈페이지 속에 소셜 미디어 도구가 집결함으로써 심플한 구조로 유통 라인이 잡혀있습니다. 고객들과 사업자 모두 편리할 뿐만 아니라, 유통 채널과 정보 관리에도 효율적입니다.
도토리 속 참나무가 단순한 동네 정육점이 아닌, 전국적인 규모의 소셜 쇼핑 사이트이 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사업에 소셜 미디어를 발 빠르게 적용하여 단순한 사이트가 아닌, 다양한 통로를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특별한 쇼핑 사이트로 부상시킨 것입니다.
트위터의 실시간 소통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 유지
소셜 쇼핑 사이트는 단순히 고객과의 관계 맺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고객과의 관계 유지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게 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트위터의 부담 없고 편리한 기능을 단골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적절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기 사례는 한 업체가 홈페이지에 소셜 미디어를 끌어와 소셜 쇼핑 사이트로 만든 경우입니다. 이는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자본이 마련되어야 가능한 것이고, 여유가 되지 못하는 사업자들을 위해서는 전문 소셜 쇼핑 사이트와의 제휴를 권합니다.
고객에게 유리한 형태의 소셜 쇼핑 사이트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여 폭넓은 고객을 유지,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승패를 가르는 지름길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