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밭에 잡초가 많아서 양파에 사용할 수 있는 어떠한 제초제라도 좋다고 생각하여 살포했습니다만 광엽잡초만이 났습니다.
잡초의 종류에 따라 제초제를 선택하여 사용합시다.
사용된 제초제는 둑새풀, 개피 등 벼科 잡초만을 말려 죽이는 것으로 황새냉이나 냉이, 갈퀴덩굴 등의 광엽잡초(廣葉雜草)에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광엽잡초만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대 책 ◈
① 광엽잡초를 말려 죽이는 제초제를 사용한다.
이미 나 있는 광엽잡초를 말려 죽이는 제초제로서는 아파론수화제를 10a당 100g 또는 키잘로프에칠유제를 10a당 150cc 어느 것이나 100ℓ의 물에 녹여서 살포합니다. 제초효과가 높은 것은 잡초가 막 발아한 작은 것으로부터 3∼5매까지가 한도입니다.
잘 말려 죽이는 데는 잡초에 붙은 빗물이나 이슬이 떨어진 후에 사용합니다. 또 풀 전체에 약액이 묻도록 균일하게 살포합니다. 살포 후에 강우가 있어도 부착한 약액이 마른 뒤라면 효과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른 제초제와 달라서 토양과 경엽살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트리부닐수화제 300g과 스톱프유제 300cc를 혼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량(藥量) 등에 대해서는 안전사용기준에 따라서 바르게 사용합니다. 또한 양파의 생육이 진행된 생육후반 무렵 기온이 20℃ 이상이 되면 잎에 접촉해가 일어나기 쉽게 되므로 주의합시다. 또 완전히 말라 죽기까지는 살포하고 나서 10∼20일 간이 필요합니다.
② 사전에 (발아를) 억제하는 제초제를
광엽잡초가 많은 밭에서는 잡초가 발생하기 전에 메타벤수화제나 펜디수화제, 펜디메탈린액상수화제 등을 토양표면에 살포하면 광엽잡초를 억제할 수가 있습니다.
능숙하게 잡초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밭에 나는 잡초가 어떤 것인지 잘 관찰해서 제초제를 선택하여 사용합시다.
참고 아파론 보다는 트리브닐이 약효가 좋은것 같았으며 스톰프와 알라를 혼용하기도 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둘다 화본과 제초쪽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