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가문비
아직도 잎을 보면 초보자인 나에게는 수목 "히말라야시다", "독일가문비","구상나무","전나무" ,"비자나무"
아이고~~~ 햇갈린다 햇갈려
수피와 열매 그리고 잎의 질감 및 잎의 형태까지 보아야 하니
갈길이 멀고도 험함. ㅎㅎㅎ
학명
독일가문비나무(학명: Picea abies)는 중북부 유럽에 널리 분포하는 노르웨이 원산의 가문비나무속 침엽수 큰키나무로, 노르웨이가문비나무라고도 일컫는다. 35-55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연간 생장이 매우 빠르다.[3] 대한민국에서는 아파트 정원에 심는 나무로 자주 활용된다.
특징
토양환경
독일가문비나무 은 깊고 비옥 배수가 좋은 약 알칼리성 토양에서 잘 자란다.
최적의 pH 값의 폭은 5.1-7.3에서 모래 토양과 약간 점토질 토양 모두 좋은 선택입니다.
나무는 성장 속도가 느려 수명이 긴 것으로부터, 토층의 두께는 약 70 cm합니다.
번식
독일가문비나무는 가지를 잘라서 분지하는 방법으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새싹에서 1년이 지난 건강한 가지를 여름에 선정하여 가지 끝에서 10~20cm 길이로 끕니다.
발근 촉진제 용액에 잠시 담가 소독한 젖은 토양에 꽂은 후, 지점마다 20~30cm 간격을 두고 토양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발근이 되면 다음 해 초봄까지 모종을 야외에 이식합니다
또한,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저장한 후, 파종 1개월 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3월 중순 경 파종하는 방법으로도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발아가 잘 되는 편으로, 1m 정도로 생장시킬 수 있습니다.
묘목가격
독일가문비 묘목의 가격은 시세와 규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쇼핑하우에 따르면 독일가문비 묘목의 가격은 1세트에 28,500원, 1.5m 높이의 분묘 1개는 210,000원, 5주 된 묘목 1개는 49,880원입니다. 트리디비에서는 80~100cm 높이의 분달이 묘목을 1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병충해
독일가문비의 병충해로는 고약병, 그을음병, 데로프스낙엽병, 엽진병, 잎녹병, 동고병, 삼나무깍지벌레, 솔송나무굴깍지벌레,솔송나무깍지벌레, 아젓나무왕진딧물, 젓나무응애 등이 있다.
독일가문비 풍경사진
첫댓글 저도 구상나무, 전나무 , 비자나무는 구별이 잘 안됩니다.
그래도 독일가문비는 나무가 어느정도 성숙하면 가지가 90도이하로 축쳐진 모양이라 구별이 좀 쉽습니다.
소나무과중에서도 키도크고 잎이나 열매가 길쭉하게 생겼네요
독일가문비 처음에는 생소했지만 몇 번 듣다 보니 귀에 익숙합니다
황소장님^^ 조경바치가 아니라 조경박사님 되시겠어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