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형태
○ 성충은 길이가 3~4.5㎜이고 황갈색 타원형으로 백색 가루로 덮여 있다. 수컷에 는 한 쌍의 투명한 날개가 있으며 날개를 편 길이는 2~3㎜이다.
○ 알은 길이가 0.4㎜ 정도이고 황색이며 넓은 타원형이다.
○ 다른 깍지벌레와 달리 깍지가 없고 몸이 흰색 가루로 덮여 있으며, 부화약충기 이후에도 자유로이 운동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나. 피해증상
○ 피해 과실은 흡즙 부위가 움푹움푹 들어간 기형과로 되고, 배설물로 그을음병 이 유발돼 과실의 상품가치를 저하시킨다.
○ 줄기의 경우는 절단면이 잘 아물지 않은 곳이나 거친 껍질 밑 새살이 나온 곳에 서식하면서 납(蠟) 물질과 감로(甘露)를 배설하므로 그을음병이 발생한다.

다. 발생생태
○ 연간 3회 발생하고 알 덩어리로 거친 껍질 밑에서 주로 월동한다. 월동알은 보 통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경 부화해 나무의 동공(빈 구멍) 속 새살이 있는 곳이 나 절단면 새살이 나오는 곳 등에서 서식한다.
○ 봉지 속 과실로 이동은 2세대 약충이 나타나는 7월 상순경부터이다. 1세대 성 충은 6월 하순, 2세대는 8월 상중순, 3세대는 9월 하순부터 발생하고 3세대 성 충이 월동알을 낳는다.
라. 방제
○ 월동기에 동공, 절단면 주위 등의 거친 껍질을 긁어내고 기계유유제를 살포한다.
○ 성충의 경우 납물질로 싸여 있어 약제를 살포하더라도 방제효과가 떨어지므로 월동알이 부화하는 5월 상순, 2세대 약충 발생기인 7월 상순, 그리고 3세대 약 충 발생기인 8월 하순경에 전문약제를 원줄기가 충분히 묻도록 살포한다.
○ 방제약제로는 나크(세빈, 세단), 히어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