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는 오늘날 비록 가톨릭, 동방정교회, 개신교, 성공회 등으로 나눠져 있지만 한 분이신 하느님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같은 주님이요 구세주로 고백한다는 점에서 한 형제 한 가족이다.
그래서 가톨릭교회는 매년 1월18일(성 베드로가 로마에 주교좌를 정한 기념일)부터 25일(성 바오로 사도 개종 축일)까지 한주간을 그리스도교 일치를 간구하는 '일치주간'으로 마련, 서로 이해하고 대화를 통해 일치를 모색하며 기도하는 주간으로 보낸다. 일치주간을 맞아 동방정교회, 개신교, 성공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이런저런 궁금증을 풀어본다.
■개신교
마르틴 루터(1483~1546)에 의해 촉발된 16세기 종교개혁으로 가톨릭교회에서 갈라진 교회가 개신교다. 가톨릭에 대한 '항거자'(Protestant)라는 의미에서 '프로테스탄트'라고도 불린다.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는 서로 주장과 입장 차이로 인해 세월이 흐르면서 다시 여러 분파로 나뉘게 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 구세군 등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500여개 교파가 있다.
한국에는 1884년 의사이자 미국 장로교 신자였던 알렌과 선교사 언더우드 목사 등이 황해도 송천에 최초의 교회 건물을 짓고 의료사업과 선교사업을 시작하면서 전파됐다.
개신교는 교리적으로 가톨릭교회와 많은 차이점을 갖는다.
가톨릭교회는 성서와 함께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의 전통(성전)을 계시의 원천으로 인정하지만 개신교는 오직 성서만을 계시의 원천으로 받아들인다. 가톨릭교회가 성전에 근거해 교의로 선포하는 교황 수위권과 무류성, 마리아 교리, 성사 등을 개신교가 인정하기 않는 것도 여기서 비롯한다. 아울러 가톨릭교회는 구약 46권, 신약 27권을 정경으로 인정하지만 개신교는 구약에 대해서는 39권만 하느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점도 다르다.
또 가톨릭은 참된 믿음과 함께 올바른 행실이 따라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가르치지만 개신교는 오직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이런 차이로 인해 죽음 이후 세계를 천당, 연옥, 지옥으로 나누는 가톨릭과 달리 개신교는 세상 종말의 부활교리만 강조한다. 그래서 모든 성인들의 통공이나 연옥에서 단련받는 영혼들에 대한 사상을 부정하는 것은 물론 죽은 이들을 위한 기도나 제사를 바치지 않는다.
■성공회
성공회(聖公會)는 사도신경의 '거룩하고(聖) 공번된(公) 교회'라는 구절에서 따온 이름. 16세기 영국 헨리 8세 국왕이 결혼 무효소송을 교황에게 제출했으나 교황이 이를 단호히 거절하자 로마교회의 감독권을 거부하고 자신을 교회 최고권위자인 '수장'으로 선포하면서 가톨릭교회와 분리된 것이 성공회다. 현재 전세계 160여개국에 9500여만명 신자가 있다.
교리와 관련해 성공회는 로마교회가 동서로 분리되기 이전의 모든 교리를 인정하기에, 교회 전통으로 내려오는 사도신경과 니케아 신경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가톨릭과 일치하지만 차이점도 적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성사 효력에 관한 문제다. 성공회는 가톨릭처럼 칠성사를 인정한다. 그러나 성사를 집전하고 받는 사람의 신앙 정도에 따라 그 효력이 다르다는 인효성을 주장한다. 하지만 가톨릭교회는 성사가 근원적으로 하느님이 베푸는 은총이라는 신앙에 근거, 성사를 집전하고 받는 사람의 신앙 정도에 상관없이 성사 그 자체로 효력을 지닌다(사효성)고 가르친다.
성공회는 또 교황 수위권과 무류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사제 독신 의무도 없다. 하지만 가톨릭처럼 독신을 지키는 수도자는 있다. 성서는 개신교처럼 구약 39권, 신약 27권만을 정경으로 인정한다.
1889년 영국교회의 코프 신부가 초대 한국 주교로 서품됨에 따라 시작된 대한성공회는 인천과 서울 등지에 기도소를 겸비한 병원을 세워 선교활동을 시작, 지금에 이른다. 1993년 영국 캔터베리 관구로부터 독립해 자체 관구를 형성한 대한성공회는 현재 3개 교구(서울, 대전, 부산), 110여개 본당에서 사제 130여명이 사목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신자 수는 5만여명이다.
■동방정교회
동방 정교회란 고대 동로마제국에 자리잡고 있던 여러 지역교회들이 1054년 로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서방교회로부터 갈라져 나와 독자적 전례와 전통을 간직하고 있는 모든 교회를 통칭하는 말. 자신들만이 '올바른 믿음을 간직하고 있다'는 뜻에서 '정교회'(Orthodox Church)라고 부른다.
정교회도 역사를 거치면서 지역에 따라 각기 독립을 선언, 현재는 러시아 정교회, 그리스 정교회, 루마니아 정교회, 알바니아 정교회 등으로 나눠져 있다.
한국의 정교회는 1897년 러시아 정교회 소속 암브로시오스 신부가 주한 러시아 공사관에서 선교를 시작하면서 형성됐으며, 1900년 고종으로부터 정동에 땅을 받아 성 니콜라스 성당을 건립하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하지만 러일전쟁(1906년), 러시아 혁명(1917년)으로 선교활동이 중단되고 한국전쟁 발발로 정교회 신부들이 납북되는 등 운영에 어려움을 겪다가 1975년 그리스 정교회 신부가 다시 한국 책임자로 부임하면서 활기를 되찾아 오늘에 이른다. 현재 정교회 성당은 서울, 부산, 인천 등지에 분포돼 있으며 신자수는 2000여명 정도.
정교회는 가톨릭교회와 성사적, 교리적 측면에서 거의 일치한다. 하지만 성공회처럼 교황 수위권과 무류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또 성직은 가톨릭처럼 주교, 사제, 부제로 나뉘지만 모두 결혼을 하고 독신은 수도자만 지킨다는 점도 다르다. 가톨릭교회와 마찬가지로 성서와 성전을 계시 원천으로 받아들이지만 구약 49권, 신약 27권을 성서로 사용하는 점, 구약의 제2경전을 인정하지만 교의적 신학적 권위를 지니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