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는 괜찮으니
수급만 개선되면 좋을 듯.
[미래에셋 김철중] 일진머티리얼즈
금박의 귀환, 3년만의 수익성 개선 사이클 진입
(1) 목표주가 11만원으로 상향(기존 8.8만원)
23년 예상 EPS에 Target P/E 30배 적용
적용 EPS 22년 -> 23년으로 변경
1) 3년만의 전사 수익성 개선 사이클 진입,
2)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전기차 판매
동박 수요/공급 Shortage 진입,
3) Northvolt 등 신규 고객사 등장
중장기 잠재적 수주 증가
(2) 2Q21F, 3년만의 수익성 개선 사이클 진입
1) 말레이시아 두번째 라인 매출 반영 시작
전사 수익성 믹스 개선 구간 진입
2) 국내 라인 반도체 용 극박 매출 본격화
3) 1분기 일시적으로 상승했던 운반비 정상화
4) 1분기 저조했던 건설 자회사의 이익 개선
* 2분기부터 전 사업부문 실적 개선 구간 진입
(3) 시장 우려와 달리, 구리가격 상승은 점진적으로 판가에 전가되고 있음
1) 5월 동박 수출입 판가 +5% MoM, +21% YoY
2) 리드타임 감안 시,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훼손 하반기 정상화 전망
3) 특히 동사는 고마진의 말레이시아 가동에 따라
4) 경쟁사들 대비 마진 개선 속도 빠를 것으로 전망
보고서 링크: https://bit.ly/3vZ2se0
5월 판매도 견조
이유없이 디커플링 되어있는 K-배터리
(1) 5월 유럽 전기차 수요 여전히 좋다
5월 전기차 판매는 작년 낮은 기저로 YoY보다 MoM 증감 여부가 중요한 상황이었음
유럽 주요국 판매량, 침투율 전월 대비 성장 지속
4~5월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것은 VW ID4, Ford Mustang 등 기존 OME의 모델들
테슬라 모델 3 판매량이 6월에 집중되는 점 감안 시,
2분기 유럽 판매 예상치(53만대수준) 상회 전망
노르웨이 Tesla model3 일 평균 판매량 6월 첫째주 74대(3월 70대, 4~5월 8대)
(2) Nio, Xpeng, Li-Auto, 계속 등장하는 뉴페이스
Nio 5월 판매 6,711대(+95% YoY)
Xpeng 5월 판매 5,686대(+396% YoY)
Li-Auto 5월 판매 4,323대(101% YoY)
Nio, Li-Auto는 전월 대비는 소폭 하락
상대적으로 Xpeng 견조
뉴페이스 Leapmotor 5월 3,195대 +1,226% YoY
중국 전체 판매는 차주 발표 예정
(3) 미국 보조금 지급 시, 하반기 미국 시장 수요 시장 예상치 상회할 것
최근 기사화된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은
1) 기본 Tax credit 7,500달러
2) 미국 내 생산 시 +2,500달러
3) 미국 노동조합 생산 시 +2,500달러
아직 최종 확정 법안은 아니며, 향후 최종 법안에 대한 확인 필요
1) 현재 미국 시장의 침투율 3% 수준
2) 보조금 수준 작년 유럽 국가들과 유사,
3) OEM들의 미국 내 모델 출시 완료됐다는 점
감안 시, 하반기 미국 전기차 판매량 및 침투율 시장 예상치 상회 시작할 것으로 판단
(4) 이유없이 디커플링 되어 있는 K-배터리
최근 수요(침투율)/중국 Peer와의 디커플링은
1) 공매도 재개라는 수급 이슈
2) LG엔솔 상장이라는 개별 주식 밸류에이션 이슈
K-배터리 펀더멘탈은 여전히 견조
실적 개선은 2분기부터
하반기 디커플링 해소 전망
보고서 링크: https://bit.ly/3pzuYAA
[메리츠증권 스몰캡 이상현] [2021년 하반기 전망 시리즈 18]
시간과 거리의 싸움, 전기차 충전 인프라
[PART1] 2023년BEV 침투율11%
- 2023년 글로벌 전기차 침투율 11.2% 전망
- 각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 전기차 양적 성장
- 주요 자동차업체의 EV 전용 플랫폼, 배터리 기술 진보 = 전기차 질적 성장
[PART2] 충전인프라가속페달을밟을시점
- 전기차 보급의 저해 요인: 1) 짧은 주행거리, 2) 차량 가격, 3) 긴 충전 시간, 4) 충전 인프라 부족
- 1), 2), 3) 문제는 대량 양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 배터리 기술 진보로 해결 가능
- 전기차 산업 가속화를 위해서는 양질의 충전 인프라 구축이 전제되어야 함
- IEA, 글로벌 공용 전기차 충전기 607~836만개 구축을 전망. 2020년 대비 4~6배 이상의 규모
- 글로벌 충전 인프라 확대 수혜는 밸류체인내 해외 진출이 가능한 급속 및 초급속 충전기 제조 업체
[PART3] 충전인프라현재와미래
- 전기차 충전 방식 지역마다 상이하여 표준화 필요
- 이는 배터리, BMS, 충전기 등의 성능 신뢰성과 연결됨
- 5분 충전에 100km 주행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 배터리, EV내 충전 시스템, 충전기 기술 상향이 필요
-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향상 시키는 무선충전, 자율주행 로봇 충전 개발을 진행 중임
[기업분석] 원익피앤이(131390) Toppick으로 제시
- 원익피앤이(131390) 전기차 충전기 날개를 달다
- 시그넷이브이(260870) 전기차 충전 솔루션 글로벌 플레이어
보고서(요약) 링크: https://bit.ly/3z6DsTU
현대차, 아이오닉 5 생산 이달부터 월 4천대 이상 늘린다. - M오토데일리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가 6월부터 전기차 아이오닉5의 생산을 대폭 늘린다. 아이오닉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