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도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가족관계를 최소한 3세대까지 확장해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그림으로 기록하는 작성법이다. 가계도는 대체로 3단계로 작성되는데, 가족구조를 도식화하고, 가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며 가족관계를 기술하는 것 등이다.
기본적으로 서로 관련된 각 성원을 나타내는데, 여성은 원으로, 남성은 사각형으로 나타내고 결혼관계는 가로 선으로 나타낸다. 그리고 죽은 사람은 기호 속에 X를 표시하고 왼쪽 위에는 출생연도와 오른쪽 위에는 사망연도를 기입한다. 이밖에 이혼, 재혼 등과 사건이나 반복되는 행동양식 등 가족에 관한 정보는 글로 쓰거나 표시로 나타낸다. 현재 동거하는 가족들의 범위는 곡선으로 영역을 그려 넣을 수도 있다.
가계도에 기록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① 각 가족의 이름, 별명, 애칭 등, ② 출생, 사망, 질병, 결혼에 관한 연월일, ③ 동거여부, ④ 접촉의 유형, ⑤ 가족간의 기본적인 표현체계, ⑥ 친밀 또는 소원한 관계, ⑦ 가족관계의 특성, ⑧ 정서적 단절, ⑨ 종교, ⑩ 사회경제적 수준, ⑪ 정서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슈 등이다.
지노그램을 사용할 때 얻는 잇점은 첫째, 내담자에 관한 많은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내담자의 중심이 원 가족과 어떻게 관련이 되어 있는가를 진단할 수 있어 치료의 목표나 방향을 설정하기에 용이하다. 셋째, 내담자는 이 가계도를 통해 자신의 가족간의 관계를 인식하여 문제를 좀 더 명확히 직시할 수 있다. 넷째,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에 대한 배경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증상을 쉽게 완화할 수 있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