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스퍼거 장애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거의 없고, 부적절하고 일방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공감능력이 부족하며, 현학적인 말을 반복하고, 어떤 특정 주제에만 관심을 보이고 몰두하며, 기이한 자세나 잘 통합되지 않은 동작을 보이는 아동은 아스퍼거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질문 항목은 아스퍼거 장애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 사회적 정서적 능력
1. 다른 아이들과 노는 방법을 모르는가?
2. 다른 아이들과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에도 다른 아이들과 접촉을 회피하는가?
3. 사회적 관습 또는 행동규준을 모르고 부적절한 행동과 말을 하는가?
4. 다른 사람의 감정을 직관적으로 잘 이해하지 못하는가?
5. 다른 사람이 자신의 생각, 기대, 의견을 알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보이는가?
6. 일이 변경되거나 잘못되어 갔을떼, 지나치게 재확인하는가?
7. 경중을 가리지 않고 고통이나 감정을 보이는가?
8. 다른 사람에게 정서적 표현을 할 때, 적절한 수준에 대한 이해가 없는가?
9. 경쟁적인 운동,게임 및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관심이 없는가?
10. 또래 문화나 유행에 무관심한가?
* 의사소통기술
11. 말의 은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문자적으로만 해석하는가?
12. 특이한 목소리 톤을 보이는가?
13. 말하는 주제에 대해 당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묻거나 논평하지 않는가?
14. 대화 중에 기대하는 것보다 눈맞춤이 적은 경향이 있는가?
15. 아동의 말이 지나치게 세밀하거나 현학적인가?
16. 어려운 이야기에 대해 명료화를 요구하지 않고 익숙한 주제로 말을 바꾸는가?
* 인지적 기술
17. 소설작품에 관심이 없고, 주로 정보를 얻기 위한 책을 읽는가?
18. 사건과 사실에 대해 장기기억이 탁월한가?
19. 사회적 상상 놀이가 부족한가?
20. 특별한 주제에 매료되어 있고, 그 주제에 대한 정보를 열심히 수집하는가?
21. 일상적인 일이 변화하면 지나치게 기분이 상하게 되는가?(예:평소와 다른 길로 학교가야한다면 괴로워 함)
22. 해야하는 일과나 의식이 따로 있는가?(예:잠자기 전 장남감 줄맞추기)
* 운동기능
23. 운동 협응이 빈약한가?(예:공을 잡는 기술이 없음)
24. 달릴 때 이상한 발걸음을 취하는가?
* 다른 특성
25. 다음과 같은 이유로 공포나 고통이 유별난가?
- 전기기구에서 나는 소리와 같은 일상적인 소리
- 피부나 머리에 불빛이 닿음
- 특별한 의복을 입음
- 예기치 않은 소음
- 어떤 사물 보기
- 시끄럽고 사람이 많은 장소(예:수퍼마켓)
26. 흥분하거나 괴로울 때 날개짓하거나 몸을 흔드는가?
27. 고통이 낮은 수준에서 일어날 때 알아차리지 못하는가?
28. 언어습득이 늦은가?
29. 이상한 모습으로 안면을 찡그리거나 틱 증상이 있는가?
위의 질문 대다수에 '예'라고 할 수 있으면, 전문 상담자나 소아정신과를 찾아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지 정밀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아스퍼거 장애가 있지만 우수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이 상당 수 있다.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을 통하여 기본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적인 대화와 교류를 할 수 있고, 통합적인 운동기능을 발달시키도록 꾸준히 노력할
수 있다.
2. 아스퍼거 장애 정리
◎ 아동100명중 1명은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로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의 문제, 제한적이고 상동적인 행동문제를 보인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범주 가운데 최상위에 속하며 이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활을 잘 해 나간다.아스퍼거 장애는 어떤 측면에서는 신경학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아스퍼거 장애는 한스 아스퍼거(Hans Asperger)라는 의사이자 연구가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아스퍼거 장애는 관찰이 가능한 특정 행동 유형을 나타낸다. 아스퍼거 장애는 행동과 학습양식에 의해 붙여진 명칭이다.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방식, 세상을 보는 방식이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같은 아스퍼거 장애라 해도 각자의 장,단점에 따라 각각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면 눈송이는 모두 육각형의 얼음 형태를 지녀야 하지만 그 육각형은 서로 다른 패턴을 가지고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정확하게 똑같은 두 개의 눈송이는 있을 수 없는 것처럼 아스퍼거 장애도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특징을 지닌 흑백논리적 사고를 가장 큰 특징이라고 초점을 맞춘다면 여기에 기타 여러 장, 단점을 근거로 아스퍼거 장애의 진단 기준을 설정하게 된다. 아스퍼거 장애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애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두 개 항목에서 나타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침, 얼굴표정, 자세,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하는 데 있어 현저한 손상
발달 수준에 맞는 친구관계 발달의 실패
다른 사람과 함께 기쁨, 관심, 성취를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결여( 예: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사물을 보여주기, 가져오기, 지적하기의 결여)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화관계의 결여
(2)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가운데 적어도 한 개 항목에서 나타난다.
한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대상에 집착하는 강도가 비정상적임
특정적이고 비기능적이며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예: 손 또는 손가락을 퍼덕거리거나 비틀기 또는 복잡한 전신 움직임) 대상의 일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집착
(3) 장애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손상을 일으킨다.
(4) 언어 발달에 임상적으로 심각하고 전반적인 지체가 없다.
예: 1음절의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
(5) 소아기에 인지발달이나(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에서)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하고 전반적인 지체가 없다.
이러한 진단 기준은 아스퍼거 장애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 진단 기준을 다시 장점과 단점으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 아스퍼거 장애의 장점 》
1. 평균이거나 평균 이상의 지능
2. 언어 발달에 지체가 없음(연령에 맞게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 정상적인 언어발달
3. 시각적 과제 처리의 우수함, 시각적 사고를 잘함.
《아스퍼거 장애의 단점 》
1. 신체 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것과 지속적으로 눈을 맞추는 것의 어려움
2. 친구를 사귀거나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것의 어려움
3.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것의 어려움
4. 하나 이상의 구체적인 주제에 강한 관심을 가지거나 다른 활동에 방해가 될 만큼 대상의 일부분에만 관심을 보임
5. 일상 생활의 변화를 견디지 못함
6. 손을 퍼덕거리거나 빙빙 돌리는 것과 같은 반복적인 행동 (상동행동)
7. 대 ․ 소근육의 손상
8. 흑백논리에 의한 사고
9. 일상생활의 변화를 싫어함
10. 조직화, 우선순위 정하기, 행동 관찰하기 또는 변화시키기와 같은 실행 기능 문제와 어려움
이런 단점들이 사회, 직업 혹은 일상생활의 중요한 영역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아스퍼거 장애를 자신만의 용어로 정의하라고 하였을 때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1) "내가 싫어하는 상황에 놓이면 불안해지지요. 그렇게 되면 계속 생각하거나 아니면 아무것도 생각하지 못하게 됩니다. 나는 사회적 상황이 두려워요. ”
(2) "아무도 나를 이해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진짜 감정을 느끼는지 내게 묻곤 하지요.”
(3) "아스퍼거 장애는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것이 특징인 장애입니다. 그리고 생각을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하지요."
어려워 하는 분야
사회화 특히 화를 조절하는 것, 많은 사람들 속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조직화, 너무 많은 숙제, 글쓰기, 달리기, 수학, 씻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호소하기도 함.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때로 친구들이 대화에 흥미를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관해 줄곧 떠들어 대기도 한다.
출처1: http://blog.naver.com/lhs651104/100066865743
출처2: http://blog.naver.com/batukim/70153718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