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소 1,2년 여러분들이 바쁜시간에 모델 푸어링 한다고 고생하는거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마운팅시 신경을 많이 써야 하기에 오늘 글을 올립니다......
바이트 트레이는 작업측과 대합측의 교합 관계 및 인상을 동시에 채득 합니다...
바이트 트레이와 왁스 바이트의 바이트가 환자가 어떻게 물었는지에 따라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중요한건 치과 중에서 바이트 트레이로 인상 채득하고 왁스 바이트를 보내주지 않는 치과도
있다는 것 입니다....
그동안 정말 저에게 욕먹은 사람도 있죠.... 우리 파트 2년 차들.......
마운팅시 저의 경우는 정말 예민해 집니다....
나중에 본인들이 마운팅 한후 치과에서 욕먹어 보면 제 심정을 십분 이해하리라 생각 합니다....
사진을 보시죠.....

위에 사진은 설측 촬영 아래는 협측촤영 입니다

위에 사진 두장은 왁스 바이트 없이 온것으로 모델작업 직후 마운팅 하기 위해 맞춘 상태 입니다...
4. 5번 부위 닿을듯 말듯 하고 7번 부위 완전히 떠 있습니다....
아래 트레이 사진 보시죠...

분명히 7번 교합과 4. 5번 교합점이 나타납니다..... 4. 5번은 조금 약한듯...
다음 아래 사진 보시죠...


뒤쪽 석고 제거후 물린 상태 입니다..... 앞쪽은 정상 바이트 상태가 아니라서 자르지 못 합니다...
뒤쪽 제거후 7번 부위 교합점 위치가 물립니다....
협측 물리며 설측은 근심설측 부위 약간 덜 물리고 원심설측 물립니다....
이렇게 모델 작업해 나온 모델 많습니다..... 저 말고도 마운팅 하시는 분들 계시겠지만 이렇게 나오면 정말...
힘듭니다.... 매일 트레이 잘라서 마운팅 해야 합니다,.... 만약 모델이 잘 못되서 다시 핀작업 들어가면
어떻게 하실 건지.......
알고 있습니다 푸어링 한다고 힘든 마음..... 하지만 이렇게 나온다면...
정말 다시 부어링 해서 핀작업 다시 시키고 싶지만 시간도 없고 재료 낭비도 됩니다....
말나온김에 하나 더 보여 드리지요!!!!



위에 보이는 3장은 모델 작업 나온 후 사진입니다 바이트 트레이 푸어링시 바이트 되야 할 부위가
너무 얇게 부어져 자르는 순간 떨어져 나간 것으로 보여 집니다...... 부러져도 아무 문제 없는건지....
그냥 작업되어 나옵니다..... 어건 왁스바이트가 없어 마운팅이 되지 못 하였습니다...
결국 트레이를 잘라서 마운팅 했지요....
아래 두사진 보시죠...


분명히 옆에서 보며 틈이 보이지만 안에서 보면 대합측과 작업측이 붙어있습니다....
교합관계도 맞게 붙어 있지요...
이정도 라면 그냥 없어도 마운팅 되겠지만 위에는 양쪽 바이트 없이 할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부정교합 환자이기 때문이지요.....
참고로 세컨 모델 푸어링시 앞뒤 바이트 쪽으로 흐르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거기 석고 많이 뭍으면 답없습니다..
보철물 하는 환자들 보면 정상적인 교합관계보다 부정교합관계 환자들이 눈에 띄게 있습니다...
부정교합 환자들은 정말 마운팅시 신경 많이 쓰입니다.......
왁스 바이트에 full 트레이로 떠 와도 신경 쓰이는데 편측 트레이에 왁스 바이트 없고....
앞,뒤 바이트 잘려 나가 있으면 답 안나옵니다.......
1,2년차 여러분 여러분들 일하면서 푸어링하기 힘든거 알고 회사생활 힘든것도 압니다.....
여러분 선배들도 다 거처온 과정이고 현제 연차 있는 분들도 다 힘든겁니다....
위로 실장님들하고 소장님은 말할것도 없이 스트레스......
이렇게 일하다 사진찍고 글올리는 저는 시간이 남거나 여러분에게 스트레스를 주기 위함이
아니며 지금 알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나오고....후배들이 와도 이렇게
될까 싶어 여러분에게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수인가족여러분 힘네세요....... 힘~~~~~~~~~~~~~~~~~~~!!!

이상 잔소리 많은 쭌이었습니다.......
첫댓글 사진도 찍고 . ;; 글올리느라 고생했네~
나도 사진까지좀 올려야 하는데 ,,,무언가 문제가 있을때 본인이 해결하려고 알아가는것이 본인의 것이됩니다.. 다른분들도 좀 열심히 하셨음 합니다
사진까지올 려주니 다른분들이 이해가 빠르게될거 같네요 . 정성과 관심에 저도 더 분발해야 겠습니다 이런 일들이 우리 기공소를 발전시키고 한단계 앞서나갈 수 있게 할수있습니다. 수고했어요^^ 위와같은 일을 방지하기위해서는 대합치부위를 붓실 때 과도한 진동을 피하시고 붓기전에 모델이 인상체에 정확한 위치에 있나 ,갭이 있나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하고요 ,특히 처음 붓은 모델이 잘못붓어 졌을때 인상체에서 모델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인상체에서 모델이 분리되는 일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좋은정보 알려주신 준형게 감사드립다..^^모델pouring시 하나 더 생각할수잇는 정보가 되어 감사합니다
음........저도 1년차 막바지에 저거 준영이형한테 배웠는데..ㅋ 그전에 잘 몰랐음 ㅋ
저도 얼마전에 통감했습니당...
몇번씩 혼나도 몰랐는데 듣고나서 유심히 보니 인레이 조각할려고 볼때 바이트 트레이는 [항상]
떠있더라구요..-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