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문과 2학년 이정자입니다.
무슨 말부터 해야 할까? 무척 망설여지는 순간입니다.
우선,예전의 유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음 카페로 이사오심을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포털사이트의 넉넉한 인심에도 우리 모두가 깊은 감사를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학습 자료실 열람 제한에 대한, 성광하 학생회의 생각이 담긴 글을 읽고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을까?'그 발상이 적잖이 실망스럽습니다.학습자료를 공유할 수 없는,별다른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설픈 명분을 찾아 그러한 생각을 내비쳤다는 것이 참으로 세상 인심이 팍팍하고 서글프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학생회 일은 명예만 가지고 하는 것 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물론 학생회나 운영진들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여 무료 봉사하는 것은 무척 고마운 일이지요.
그러나 본인이 임원이 되기를 원했거나 학생회 측이 부탁하여 본인이 승낙을 했거나 하여 임원으로 일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혹여,봉사를 하는 그 부분을 조금 억울하다고 생각하거나 힘들다고 하여,작은 보상이라도 바라는 마음인지는 모르겠으나
학생회비를 내지 않으면 자료를 볼 수 없다고 하는 것은,좀 유치하고 반 강제성이 담긴 메세지 입니다.
스터디를 하는 경우에는 차도 마시고 간식도 먹고,그외 그룹의 결속력을 위해 어느 정도의 회비가 필요할 수도 있으나
그 회비는 자료를 보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생각됩니다.
직업적,시간적 그외 또다른 이유로 스터디를 할 수 없거나,스터디를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 단지 공지사항이나 학습자료를 보기 위하여 회비를 내야 한다는 것은 무리수가 있습니다.
성광하 역시 어딘가에서 자료를 갖고 올 때 돈을 주고 사 온다면 문제가 다르겠지만 그건 아니잖아요?
학생회 측은 학생들의 대표로써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기 위하여 학생부 임원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 하셔야 합니다. 학습자료는,방송대 어느 카페를 가더라도 눈치 하나 안 받고 가져 올 수 있는 여러 방송대 카페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학교 특성 상 카페는 학습 자료 공유는 가장 기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성광하 학습관이 자료실 관람 등급제 운운 하며 이러한 내용으로 의견을 타진하다니 남부끄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결정된 사안은 아니라지만,학생회측의 글을 보면 의견수렴의 글이라기 보다는,확실한 의지가 담겨져 있는 호소문의 글로 보입니다. 학생회 임원진은 학생과 학교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써,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여 학생들이 공부 하는 데에 효율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애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 카페로 이사와서 게시판 인테리어? 하시느라 애쓰셨을텐데 피로가 가시기도 전에 이러한 일로 어려움이 더할 듯 싶습니다.
암튼,마음 잘 추스리시고, 빠른 시일 내에 학생회 측의 현명한 판단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첫댓글 제가 원래 95학번이고 미대를 나왔는데 야간작업한다고 강의실을 밤낮을 써도 회비는 없던데... 여긴 등록금이 싸서 추가로 회비가 필요한건지요... 스터디 회비가 좀 궁금하긴 하네요. 내라면 그냥 내는 스타일이지만 왠지 이렇게 말이 나오고 있으니 저도 회비가 어디에 쓰이고 왜 내야하는 지 궁금하네요... 다른 방송대는 어떻게 운영하는지도 궁금하구요.^^;
자료실 제한 건은 철회된 것으로 압니다. 학생회의에 참석하신 국문과 회님께 직접 들었으니 거의 확실합니다. 학과 게시판은 기본적으로 해당 학과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국문과 게시판은 '거시기'가 관리하니 여러분이 염려하시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겁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문과 회장님과 '거시기'가 충분히 얘기를 나누고 더불어 하는 공부란 말에 적극 뜻을 모았습니다. s(^▽^)s
스터디를 할 때 내는 돈은 그 스터디에서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 국문과는 그렇습니다. 참고로 국문과 3학년은 한달에 만원을 스터디비로 냅니다. 처음 취지는 스터디를 할 때 복사비나 뭐 그런 곳에 쓰려고 정한 것인데 스터디를 하다보니 돈 쓸 곳이 마땅히 없어 지금은 졸업여행에 보탤 요량으로 스터디비를 걷고 있습니다. 1학년부터 걷어 3학년이 되니 돈이 제법 모였습니다. ┗(^~^*)┛
히히 글쿠나 나도 얼릉 내야지 아직 내란말은 없었지만요^^
학생회비의 일부는 전체 학생회의 운영비로 일부는 각 학과의 운영비로 쓰인다고 알고 있습니다. 국문과에서는 mt나 문학기행 같은 행사 때에 조금 쓰고 연초에 '마당지'라는 문집 발간에 씁니다. 절대로 임원들이 남용하지는 않습니다. 지출내역은 투명하게 관리하고 연말의 송년모임 때 지출내역을 공개합니다. へ( ̄∇ ̄へ)
궁금한 점이나 어떤 의혹이 있으시면 거림낌없이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건의도 환영합니다. \(*^ㅅ^)/
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