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옥돔
농어목 옥돔과에 속한 바닷물고기. 전체 길이는 30~40센티미터 정도이며, 몸빛은 연한 붉은색이 도는 흰색이다. 꼬리지느러미 뒤 가두리에는 물결 모양의 황색 무늬가 두세 줄 있으며, 옥돔류 가운데 지방이 많고 맛이 좋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 및 일본, 동중국해에 분포한다. 학명은 Branchiostegus auratus이다. 수심 100∼300m 의 대륙붕 해역의 모래 또는 진흙질의 바닥에 서식한다. 뻘이나 모래바닥에 구멍을 파고 그 속에서 생활하는 습성이 있다. 바다 밑바닥에 서식하기 때문에, 낚싯줄에 여러 개의 낚시를 달아 추를 달아서 바다 밑바닥에 가라앉히고, 깃발이 달린 표지를 달아서 띄워두었다가 차례로 거두어올리면서 낚인 고기를 떼어내는 방법으로 잡는다. 또는, 그물의 아랫깃이 해저에 닿도록 한 후 어선으로 그물을 끌어서 잡기도 한다. 11월이 제철이다.
옥돔은 일 년 중 음력 12월~3월까지가 가장 맛있는 때로 봄이 시작될 즈음이 가장 맛이 있다.
또한 제주도 연안과 일본 근해에서만 잡히는 심해어종이어서 살이 단단하면서도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요리방법도 구이, 회, 국, 죽 등으로 다양하다. 옥돔은 제철에는 회나 물회로, 또는 미역을 넣고 국을 끓여 먹는 게 보통이며, 바닷바람에 꾸덕꾸덕 말렸다가 노릇노릇 구워 먹는 맛은 가히 일품이에요. 건옥돔은 당일 잡은 옥돔을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후에자연적인 해풍에서 일정 시간을 건조시키면 생선 표면에 기름이 스며나와 피막을 형성하여 수분과 각종 영양소를 그대로 유지한다. 소금간을 하여 말린 옥돔을 숯불에 노릇하게 구워낸다. 프라이팬에 조리할 때에는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살이 있는 쪽부터 옥돔을 튀겨내면 된다.
진상품관련정보
옥돔은 제주도(제주목)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세종실록지리지,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되어있다
좋은 옥돔 고르는 요령
싱싱한 옥돔을 고르는 방법은 등이 붉은 빛으로 광택이 있고, 배 부분은 살결이 희고, 눈이 선명하고 맑아야함은 기본이고, 꼬리 부분의 5~6개 노란 띠가 선명한 것이 싱싱한 옥돔을 고르는 포인트이다
옥돔은 나라에 상관없이 모두 같다고 할 수 있다. 옥돔은 심해 즉 깊은 바다에 서식하기 때문에 영해권에 상관없이 잡을 수 있다. 최근에는 중국 어선들이 옥돔을 잡다가 제주바다 영해로 침범하는 경우가 있어서 해경들이 고생을 하지만 제주산과 중국산은 구별이 되지 않는다. 다만 제주산은 대부분이 선어로 유통되기 때문에 색이 선명하고 눈이 맑다.
중국산은 전에는 선어로 유통되는 과정도 있지만 지금 대부분은 냉동 상태로 유통이 된다. 해경에서도 원산지 표시 불법적발을 할 때도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적발하는 것은 유통과정과 가격이다. 중국산이 싼 이유는 다 알겠지만 인건비가 낮기 때문에 모든 제품이 제주옥돔보다 10분의1도 체 안 된다.
옥돔은 대부분 가공된 것을 구입하기 때문에 가공 방법에 따라 맛이 결정된다. 대부분의 옥돔은 제주도에서 가공을 하지만 맛이 차이나는 이유는 수입산, 국산의 문제가 아니라 가공 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일부 가공공장에서는 중국산 소금을 사용하는데 중국산 소금은 국산소금과는 달리 약간 쓴맛을 낸다. 국산소금으로 가공한 옥돔이 맛있다. 중국산 소금을 쓰는 공장은 쓴맛이 나기 때문에 쓴 맛을 없애려고 미원이나 가성소다를 쓰는 경우가 있다. 처음 먹을 때는 맛있다고 느끼지만 먹으면 먹을수록 느끼하고 금방 질린다.
건조도 자연건조 즉 바람과 햇빛을 이용해서 말리는데, 반건조 오징어 정도로 말린 게 맛있다. 건조방식도 냉풍건조방식으로 기계 안에 넣어서 찬바람을 씌여서 말리는데 잘 말리면 이것도 괜찮은데 대부분이 잘 말리지를 않고 물기만 빼는 방식을 쓰면 맛이 떨어지게 된다.
자연건조 제품은 약간 누런색이 나고 냉풍건조 제품은 흰색을 띈다.
옥돔의 영양과 효능
제주옥돔은 비타민 A, B1,B2, C성분을 비롯해 나이신, 칼슘, 인, 아미노산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어린이 성장 및 발육에 좋다. 또한 노약자, 회복기 환자, 산모의 몸조리와 간장 및 신장 기능 향상, 해독작용, 소화촉진, 허약체질개선에 좋은 식품이다.
특히 옥돔은 뇌질환 예방과 각기병, 멀미, 현기증방지, 염증예방치료, 비만예방, 고혈압 및 저혈압예방, 심장병,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
옥돔의 효능
1. 소화촉진
우리 몸의 필수 구성성분인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2.원기회복
옥돔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은 원기회복에 좋아 보양음식으로서의 효능을 갖추고 있다.
3.혈액순환
옥돔은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해준다.
4.뇌기능 향상
옥돔의 미네랄과 비타민A 성분은 뇌기능을 향상시켜준다.
5.출산 후 몸조리 비리지 않아 미역국에 넣어도 좋음
옥돔은 산모들의 출산 후 몸조리 음식에도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지난 7월 7일 "제주옥돔"에 대한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이 특허청 등록이 결정되어 향후 국내유통 및 수출부분에 제주옥돔의 보존가치 및 명품화에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제주옥돔 지리적단체 표장 등록
제주옥돔의 우수한 품질과 전통성을 인정하여 지리적 표시를 통한 독점배타적 지식재산권을 갖게 되어 "제주옥돔"과 관련한 특산품과 연계하여 인접지식재산권(특허, 디자인, 상표)도 확보가 가능하여 다양한 상품개발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제도는 영국의 '스카치위스키', 프랑스의 '꼬냑', 보성 '녹차'와 같이 좋은 품질과 역사나 산업기반, 생산량과 인지도 등을 고려해 특정한 지명에 대한 상표등록을 허용한 범세계적으로 보호되기 시작한 신지식재산권 제도이며, '지리적 표시'라 함은 단순한 산지명이 아니라 '서산마늘', '안성유기' 처럼 다른 지역의 상품과 뚜렷이 구별되는 특성이 존재하는 경우에 한해서 인정된다.
또한 제주옥돔의 지리적표시의 단체표장 등록을 완료함에 따라 수입산 또는 육지산 옥돔과의 차별화로 임금님 수라상 진상품의 옛 명성을 되찾음은 물론 "제주옥돔" 상표권을 확보하여 제주옥돔의 세계명품 브랜드화 추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상표등록번호 : 제40-0797418호, 상품명 : 제주옥돔 ≫
참고문헌
한국연근해 유용어류도감 , 해양생물종합정보시스템, 실감나는 바다세상, 세종실록지리지,신증동국여지승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