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 영아는 출생에서부터 12개월까지의 어린이를 지칭한다. 생후 첫 단계 1년간은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양적·질적으로 변화가 큰 시기로서, Bailey와 Burton(1989)은 0세 영아를 가리켜 “역동적인 영아(dynamic infant)"라고 불렀다. 1년간에 보여주는 영아의 발달양상은 인류의 성장과정을 재현한다고도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본능적으로 자신을 방어하기만 하는 초기단계에서부터(0~3개월) 놀잇감을 손에 쥐거나, 놀잇감을 좇아 기어가는 중기 단계로(4~7개월), 그러다 물건을 잡고 일어서기를 반복하다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걸어가는 단계(8~12개월)에 이르기까지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인다. 0세 영아의 역동성은 활기찬 움직임(energetic movement)을 통해 나타난다. 그 첫 번째 움직임이 반사행동(reflex)이라고 할 수 있다. 반사는 학습되지 않은 자동적인 움직임으로서, 이는 조물주가 어린이에게 선물로 준(생득적인) 생존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입에 닿는 것이면 빨고(빨기 반사), 뺨이 닿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고(루팅 반사), 손바닥을 꼭 누르면 무엇이건 잡으려 하고(잡기 반사), 안았다가 아기를 살짝 내려놓으면 양팔을 위로 쳐든다(모로 반사). 이런 행동들은 일정기간 나타나다가 영아가 다른 환경적응 행동을 익히게 되면 하나 둘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그러나 갑자기 눈 앞에 밝은 빛을 비추거나 큰 소리를 내면 눈을 깜박이는 반사는 평생 지속되기도 한다. 영아의 움직임은 반사행동에서 시작하나, 점차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기술이 생긴다. 그림1 에서와 같이 영아는 신체의 부분들을 움직일 수 있는 힘(strength)을 갖고, 신체의 부분과 부분을 협응 시키며(coordination), 몸의 균형을 잡는(balance) 능력을 통해 역동적인 자아를 키워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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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움직임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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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수의적 움직임 반사 수의적 움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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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도적 신체 통제 기술 머리와 목 다리 몸통 손 팔 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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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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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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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와 사물 뻗기. 잡기. 놓기 먹기. 올리기. 붓기. 쌓기. 운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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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속의 자기와 사물 던지기. 차기 등 조작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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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 응 |
| 그림 1. 영아의 역동적인 움직임 발달
영아의 자아는 신체적 발달과정에서 표명되지만, 신체적 움직임 이면에는 영아의 사회·정서적 측면, 언어적 측면, 인지적 측면이 함께 작용하여 실체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0세 영아의 발달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그 발달특징을 요약하면 표1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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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0세 영아의 발달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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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
인지 |
언어 |
사회성 |
정서 |
0-3개월 |
·생존적 움직임 ·반사행동 ·뇌의 성장속도 ·목 가누기(2M) ·팔, 어깨움직임 (3M) ·tonic neck |
·5감각이열려있음 ·청각발달 ·시각 늦게 발달 ·미각 식별 ·후각-젖냄새 ·촉각 발달 ·감각의초보적사용 |
·욕구를 울음으로 표현 ·뜻이 다른 울음 ·소리 내고 들음 |
·엄마=나 인식 ·엄마-아기 유대 ·사람얼굴 ·목소리 인식 ·혼자 있기 싫어함 ·엄마가 웃으면 아기도 웃음 |
·감정인식 ·다양한 감정표현 ·생리적 만족이 기분 좌우함 |
4-6개월 |
·몸 뒤집기 ·어깨와 허리에 힘 생김 ·상체 세우기 ·도와주면 앉음 ·벙어리 장갑형 물건잡기 |
·손에 닿는 것은 입으로 ·눈과 손의 협응 ·엄마 얼굴 구별 |
·소리내기 ·소리쪽으로 고개 돌리기 ·옹알이 ·물건 던지거나 놓을 때의 소리 관심 |
·낯가림 ·엄마 분리 불안 ·애착형성 ·세상에 대한 신뢰 형성 ·울음과 웃음으로 누군가 옆에 있게 함 |
·정서 표현 ·행동으로 기분 표현 ·기질 보임 ·애착 대상 선호 ·이 나기 시작 (6M)하여 긴장· 예민 |
7-9개월 |
·혼자 앉고 기어 다님 ·혼자 앉기 ·기어 다니기 ·잡고 서려는 시도 ·물건 잡기 ·엄지와 검지사용 (9M) |
·같고 다름 변별 ·감각적으로 사람 ·사물 특성 인식 ·친숙한 것과 낯선 것 구분 |
·옹알이 대화 ·옹알이 ·표정 ·억양 통해 말의 의미 인식 ·간단한 소리 따 라하기 |
·엄마 애착 ·낯가림 ·친숙한 사람과 함 께 있고자 함 ·까꿍 놀이 ·주세요 놀이 |
·표정보고 타인 기 분 인식 ·표정 단서 사용 ·엄마 안보이면 불 안 ·두려움 느낌 ·이 나와 씹고 싶 은 욕구 |
10-12개월 |
·기구 잡고 발걸 음 떼기 ·걷고 싶은 마음 ·발바닥 감각 인 식 ·검지 사용 |
·대상 영속성 ·기억력 ·호기심 ·대상 영속성 ·공간 감각 |
·한단어 말하기 ·같은 말 반복 사용 ·입모양 모방 ·끝음절 따라하기 ·감정 반영 소리 ·긁적거리기 |
·타인과 친해짐 ·타인 관심 ·엄마 무릎세상 탐색 ·친숙한 사람 반김 ·나 알아가기 |
·타인 감정에 반응 ·엄마 없어도 안 울음 ·어른 앞에서 이쁜 짓 ·좋고 싫은 것 분명해 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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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의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아에게 있어 교사는 엄마와 같은 특별한 사람이다. 특히 인생의 과정에서 생존기에 속하는 0~12개월의 영아로서는 가정과 다른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한다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사는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가정과 같은 어린이집(교실)환경, 엄마와 같은 교사가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따뜻하고 안정되며,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교실 공간을 제공해야 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아의 출생 과정, 기질, 가정 양육방식, 가족 구성, 선호성 등을 파악하여 영아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를 수용하고 이에 적합한 상호작용을 하는 일이다. 사실, 역동성이 매우 큰 생후 1년간 발달에 있어서, 영아의 어린이짐 생활 시작 월령은 교사가 고려해야 할 중요 변인이 된다. 말하자면 생후 2~3개월의 영아인지, 4~6개월의 영아인지, 7~9개월의 영아인지에 따라 영아가 가정이 아닌 낯선 어린이집에 대하여 어떤 첫인상을 갖는지, 2~3명의 교사가 있고 나 아닌 다른 영아들이 함께 있는 교실 공간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는 분명 다를 것이다. 0세 영아에게 있어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엄마(가정)와 교사(어린이집)간의 일관성 있는 상호작용 방식이며, 이를 통해 엄마(교사)는 영아가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절대적인 사람이라는 인식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엄마로부터 영아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어린이집의 교육방침과 상호작용 방식 등을 엄마에게 인지시키고 새로 협조하여 영아가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표1> 0세 영아의 발달 특징을 기초로 이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 행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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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
인지 |
언어 |
사회성 |
정서 |
0-3개월 |
·신생아의 건강상태 체크 (apgar test) ·청결과 보온 유지 ·혈액 순환 마사지 ·조심스럽게 안고 뉘기 |
·일광욕을 통한 오감 경험 ·놀이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기 ·만족한 표정인지 살피기 |
·다양한 소리 들려주기 ·리듬 있는 동작과 노래 불러주기 ·아기와 얼굴 맞대고 이야기하기 |
·영아와 표정, 눈 빛, 말 주고받기 ·숙면 시에는 조용 히 해주고 깨어 있는 시간에는 반드시 옆에 있기 |
·아기 표정, 움직 임 통해 기분, 감 정 살펴보기 ·기본적 욕구 만족 시키기(울음 분별) ·아기만의 기분, 감정 인정하기 |
4-6개월 |
·뒤집기 할 때 몸 돌려주거나 팔 빼주기 ·거울을 통해 아이 모습 보여주기 ·집에 볼 수 있는 물건 준비해주기 |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기 ·입으로 탐색하는 것을 막지 않기 (안전 고려) |
·여러 가지 소리 들려주기 ·아이가 내는 소리 에 반응,대꾸하기 ·아기 행동에 대해 말해주기 |
·신속하고 일관된 태도로 안심시켜 주기 ·아기에게 주된 교 사를 배정하여 유 대감 키우기 |
·아기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하기 ·아기를 있는 그대로 인정, 수용하기 |
7-8개월 |
·기어가기 활동을 충분히 하도록 해주기 ·손가락 활동 기회를 많이 주기 ? 안전에 유의하기 |
·교사의 여러 모습 보여주기(머리, 옷, 색의 변화등) ·새로운 놀이감 통해 변별력 키우기 |
·일상활동에서 말을 많이 해주기 ·옹알이 활동에 적극 대화해주기 · 놀잇감을 말로 소개해주기 |
·나들이 활동을 통해 주변을 친숙 하게 하기 ·교사가 자리를 들 때는 반드시 알려주기 ·여럿이 놀 수 있도록 해주기 |
·감정에 맞는 표정, 몸짓, 억양 을 보여주기 ·아이가 겁낼 때 위로하고 격려하기 ·아이가 좋아할 때 함께 깔깔거리기 |
9-12개월 |
·걸을 수 있는 환 경을 마련해주기 ·손을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 해주기 |
·신체를 자유롭게 이동, 탐색하도록 도와주기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활동제시하기 |
·아이가 하는 말에 적극 반응해주기 ·초기 긁적거리기를 마음껏 하도록 해주기 |
·다음 연령인 1세 방에 자주 놀러가기 ·위험 예방하여 안정에 유의하기 |
·안정 애착 형성 하기 ·많이 안아주고 마음 읽어주기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기 |
(서울보육정보센터에서 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