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는 단순한 자동차 제조 · 판매 업체에서 나아가 도요타와 연결된 판매점의 고객 경험을 키우고, 그것을 이익에 바꾸어가는 기업을 목표로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본사 : 아이 치현 도요타시, 대표 이사 사장 : 도요타 아키오)는 앞서 4 월에 회사의 사업 체제를 쇄신. 구체적으로는 서비스 사업별로 "선진 기술 개발 컴퍼니」 「도요타 소형차 컴퍼니」 「중형 빅 컴퍼니」 「CV 컴퍼니」 「렉서스 인터내셔널 Co」 「파워 트레인 컴퍼니 ''커넥 티드 컴퍼니 '의 사내 7 컴퍼니 제도 을 도입했는데,이 때 출시 된 커넥티드 컴퍼니가 11 월 1 일부터 드디어 본격 시동한다.
그 시작은 도요타 브랜드 전차를 대상으로 한 일반적인 자동차 통신 기기 (DCM · Data Communication Module)의 개발 · 탑재되었다. 그리고 금번 동 탑재기의 개발에 성공. 이 완성기를 도요타의 세계 표준기로 오는 2020 년까지와 기한을 끄고 우선 미일에있는 거의 모든 승용차에 표준 탑재를 목표로하고있다.
또한이 운동은 점차 다른 지역으로도 신속하게 확대 할 의향 결국에는 모든 도요타 차량의 주행 정보의 취득 및 운영을 포괄적으로 실시하는 「글로벌 통신 플랫폼 '을 통신사 KDDI와 공동으로 구축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공통 사용 통신기 "DCM"은 세계를 달리는 모든 도요타 자동차를 커넥티드화 해가는
이 차량 통신 기기의 DCM은 eSIM을 끼울 위해 국가 별 · 지역별로 세계 각국의 통신 사업자에 의해 그 내용은 다시 재구성한다. 이 때문에 장비의 조달면에서 경쟁력이 나오는 것과 도요타 측에서보고있는 것 같다.
또한이를 통해 전세계에서 수집된다 차량 주행시을 포함한 빅 데이터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리와 개인 인증 기술을 운용 해 나갈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에 집약. 스마트 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와의 연계는 포드 사가 제창하는 SDL (Smart Device Link)를 채용한다.
상기 시스템에서 드라이버가 개별적으로 이용하는 자동차의 인공 지능 에이전트를 통해 모든 도요타 자동차를 타는 고객을 종합적으로 관리 · 대접 해가는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창출에 연결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에있어서 기상 정보, 혼잡 정보, 그리고 개별 차량에 있는 시스템 정보를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활용하는
또한 아울러이 주행 데이터는 차세대 인공 지능 기술의 연구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커넥티드 기술과 표리일체의 자동 운전 자동차 개발에도 활용되어 간다. 또한, 국내외에서 총 참여 80여 개의 자동차 메이커에 의한 차량용 OS 개발 컨소시엄 인 'AGL'의 활동에도 활용되어 간다고 말한다.
또한 최근에 보이는 토요타 자신의 활동으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되는 프리우스 PHV를 대상 실시하며 이미 LEXUS 브랜드에있는 일부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고객 서비스"의 확대를 전개 해 나간다.
이것은 프리우스 PHV 구입 후 3 년의 기간 온라인상에서의 차량 진단 및 고장 전에 검사 순차 실시. 마찬가지로 온라인 네트워크로 연결된 도요타 딜러 망과의 연계.
적절한 입고시기를 촉구 유지 보수 지원 "e 케어 서비스」외, 사고 발생시"긴급 서비스 ","도난 차량 추적 서비스」, 「사업자가 주문형 서비스 "등을 현장 정비 서비스와 함께 제공 할 계획을 세우고있다.
또한 자동차 센서에서의 주행 데이터 취득 시스템을 배경으로 도로 혼잡에 맞게 동적 맵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 제공 등의 서비스 제공도 포함되어있다.
커넥티드 카 수익을 창출로 연결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MSPF)라는 전략 구상
앞의 거리에서 앞으로는 이런 극진한 서비스 체제를 도요타 브랜드 전차로 확대 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프리우스 PHV의 경우 4 년째부터 사용자 측이 계속 동일 서비스 제공을 희망하는 경우에만 연간 12,000 엔 유료 서비스로 전환).
그러나 , 커넥티드 서비스에 관한 과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이는 이미 LEXUS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최초 3 년 이후의 "커넥티드 서비스 유지율"있다.
이번 단상에 선 도요타 전무 이사에 "커넥 티드 컴퍼니 '프레지던트의 友山 시게키 씨에 따르면,"LEXUS의 경우, 무료 기간을 초과 한 4 년 이후부터 연간 1 만 7000 엔이 필요하다. 현재는 70 %의 유지율을 자랑하고있다 "고 말했다.
이는 물론 차량 부대의 커넥티드 서비스 유지율로 생각하면 높은 유지율을 유지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도 없다.
대상 차량이 국내 최고의 LEXUS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현재 연간 1 만 7000 엔으로 70 %라는 지속률이 향후 서비스유지에 필요한 만족할 수있는 숫자라고 할 수 있는지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이러한 움직임과는 별도로 자동차 공유 분야에있어서 모바일 서비스의 보급을 목표로하는 움직임도 활발 해지고 있으며, 동 계획에 대해서는 기존의 도요타 스마트 센터, 도요타 빅 데이터 센터, 금융 결제 센터의 높은 이동성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갖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MSPF)의 구축을 추진하고있다.
이 MSPF은 지금까지 도요타가 라이드 공유 서비스 사업자와 제휴 할 때 개발 · 제공 차량 관리 시스템 및 임대 프로그램 등 개별 기능을 포괄 한 플랫폼이다.
향후 도요타와이 시스템과의 제휴를 희망하는 사업자는이 플랫폼의 기능을 서비스 내용에 따라 이용함으로써보다 편리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된다.
도요타는이 분야에서도 향후 MSPF을 중심으로 자동차 공유와 라이드 공유 등 모바일 서비스에 관한 사업 확대를 도모 해 나갈 것 외에 텔레매틱스 보험 등 다각적 인 서비스 사업자와의 제휴도 임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움직임과 시책에 앞서 友山 시게키 씨는 "도요타는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 포머로 모든 기업, 서비스 및 오픈에 연계하여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모빌리티 사회의 창조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도요타는이 MSPF의 한 기능으로 자동차 공유에있는 안전하고 보안 도어 잠금 개폐 및 엔진 시동을 실현하기위한 장치 스마트 키 상자 (SKB)을 개발.
이 실증 프로그램을 미국에서 개인간 자동차 공유 사업을 다루는 벤처 기업 "Getaround '사와 공동으로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를 시작으로 내년 1 월부터 시작한다.
실증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MSPF의 기능의 개발, 운영은 미국에서 도요타의 코네쿠티도 영역의 연구 개발 회사, Toyota Connected, Inc. (이하 TC)가 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협업에 즈음하여 올해 10 월에는 미래 창생 펀드 *에서 Getaround 사에 전략적 투자를 실시하고있다.
기존 자동차 시장 점유율의 이용에 필수적인 열쇠 전달에 있어서는, 이용자와 차량 소유자가 콘솔 박스에 열쇠를 두는 등을 전달할지 또는 특수 통신 장비를 차량의 CAN (Controller Area Network : 차량 정보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규격)에 직접 연결하여 키 개폐 등을 실시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보안면에서의 과제가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 개발 한 SKB는 차량을 개조하지 않고 소유자가 단말기를 차량에 설치하는 것만으로, 이용자는 자신의 스마트 폰에서 키 개폐 엔진 시동이 가능하게된다. 이제 안심하고 안전하게 차량의 대차를 할 수있게 될 전망이다.
SKB는 차량 소유자가 차량의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있다. 또한 차량의 이용자가 스마트 폰에 앱을 조작하는 것으로, 도요타 스마트 센터에서 SKB 단말기에 액세스하기위한 암호 키를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스마트 폰을 차량에 접근하면 SKB 단말 사이에서 암호화 키가 인증 된 일반 스마트 키처럼 키 개폐 등의 작업을 할 수있다.
또한 작업 가능한 시간과 기간은 이용자의 예약 내용에 따라 센터에서 설정 · 관리 할 수있다.
지금까지 도요타는 연간 수백만 대에 달하는 자동차를 팔아왔다. 그러나 이제는 공유를 포함하여 수백만의 고객 접점을 중시하는 기업에 변혁
이번 Getaround 사와의 실증 프로그램에서는 SKB 자동차 공유의 효과, 편리 성 검증을 실시하는 것 외에 도요타 파이낸셜 서비스 (주) (이하 TFS) 와도 연계하여 차량 소유자가 차량리스 대금 지불 에 자동차 공유 수익을 충당 등 새로운 금융 상품의 개발도 실시한다.
도요타로서는, 이러한 조치를 통해 자동차 공유 대응 차량이 더욱 증가하고 이용자의 편리 성 향상과 새로운 고객층의 창출을 기대하고있다.
게다가 앞으로는 MSPF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서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예를 들면 일본에서는 자동차의 무인 대출 서비스 등의 이용도 이번 SKB의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하고있다 .
마지막으로이 환경 및 기술을 제공하는 Getaround의 CEO (최고 경영자)의 샘 자이드 씨는 "우리의 철학은 고객에게 어디서나 자동차 공유를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경험과 자동차 공유 전용 기술을 이동성 서비스에 관련된 도요타의 대처와 함께 도요타의 고객과 매일 늘어나는 자동차 공유 이용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 "고했다.
어쨌든도 당초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의 즐거움 '에 언급 된 도요타의 도요다 아키오 사장 이었지만 오늘날의 급속한 사회 변혁의 물결을 이전 할 때, 그 생각은 없어질것 같은 기운이 감돌기 시작한다.
시대가 21 세기를 맞이한 때부터 '젊은이의 자동차 이탈'이라는 글씨가 미디어의지면을 춤 거기에 위기감을 가지고 온 자동차 산업이지만, 또한 오랜 눈으로 미래를 응시하면 더 이상 자동차 제조사는 그저 진지하게 자동차를 건설 · 판매하고있는만큼 사업을 돌진하는 길을 더듬어 미래에서 싸워 나가는 것에 대해 점차 불투명 감이 강해지고있는 것처럼 생각한다.
지금 발표 단상에있는 대상 友山 시게키 씨는 차량 전용 OS 개발을 어떻게 파악하고, 앞으로 어떻게 개발해 나갈 자세인지 등에 관한 언급도 있었다. 향후 그러한 기간면에있어서 선택을 포함한 거대한 세계 시장을 전에 한 기업으로 한정된 자산을 "무엇에 주력"하고 어느 대해서는 "업체와의 공존 '을 목표로 가는지 .
그 도요타의 선택은 일본 자동차 업계의 장래에 큰 그림자를 떨어 뜨리게 될지, 혹은 대 약진의 길로 연결해 갈 것인가. 필자는 오늘 회견을 맞아 진심으로 도요타의 결단에 주목 해 나가고 싶은 마음이다 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