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글 수업
단어학습 후 배워야 할 본문의 내용을 조각글로 나누어주고,
교사는 내용의 일부분에 대해 우리말로 설명한 다음
영문으로 여러 번 되풀이해서 들려준다.
학생들은 교사가 들려주는 영문을 듣고
그에 해당하는 조각글을 찾아 종이에 붙이는 듣기활동이다.
조용한 상태에서 들리는 영어듣기가 아니라
조각글을 찾으려는 아이들의 잡음 속에서
의미있는 소리의 흐름을 감지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훨씬 자연스러운 듣기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활동형태 : 모둠별
활동시간 : 45분
활동요목 : Listening after vocabulary
함께 해 봅시다.
1. 공부할 내용을 복사하여 한 줄로 자른 다음
순서를 뒤섞어서 다시 붙여 복 사한다.
순서가 뒤섞인 Handout과 종이 한 장씩을 모둠별로 나누어 준다.
2. 한 모둠을 4명정도로 한다.(보통 앞 뒤 4명)
3. 교사가 나누어 준 종이를 한 문장씩 자른다.
4. 교사는 나누어 준 내용 중에서 일정한 제목을 정하여
칠판에 적어주고 그 내용을 우리말로 설명한다.
5. 우리말 설명이 끝나면 곧바로
그 내용에 해당되는 영문을 계속 반복적으로 읽어준다.
6. 교사가 말하는 문장(또는 녹음기에서 나오는 문장)을 듣고
그에 해당되는 조 각글을 찾아 나누어준
빈 종이에 순서대로 붙인다.
7. 가장 빨리 가지고 나오는 순서대로
차등해서 점수를 준다.
Teacher's Talk
1. Let's play a game "Strip"
(조각글 붙이기 게임이지.)
2. Let's make a team of 4.
3. I'll give a team 2 kinds of paper.
One is empty and the other are many sentences on it.
Please, cut the paper which has sentences into each sentence.
4. Have you cut them into the each sentence?
5. I'll give you a title. The title is "Good Students"
(Teacher writes the title on the blackboard.)
(우리말로 설명한다.) "콘코드 고등학교 학생들이
아주 훌륭한 일을 했는 데 그 일은 깡통이나 빈병,
그리고 낡은 신문을 모우는 일이다.
굉장히 감동 적인 일이지.
그들에게 박수를 보내야겠지?
재활용은 자원을 아끼고 우리가 사는 도시를 청결하게 하지.
다른 학교 학생들도 이런 일을 했으면 좋겠다" 라는 내용이다.
I'll read the content several times in English.
Just listen to me carefully.
"Your story of Concord High School students is wonderful.
They have been collecting empty bottles and cans
and old newspapers for many years. ……."
(아이들은 왁자지껄하게 떠들면서 교사가 읽은 문장을 찾는다)
At this time, I'll play the tape recorder.
"Your story of Concord High School students is ……."
(아이들이 요구가 있으면 계속해서 반복해서 들려준다.)
6. Come to show your strip quickly.
A team which comes to me first got the highest point.
이렇게도 해 보세요.
1. 본문을 학습한 후에 본문의 내용이나
중요한 문법이 들어있는 각각의 문장 이나 문단을
찾아오게 하는 방법도 있다.
이 때에는 빠른 읽기 수업이 되겠 다.
예) 조각글을 나누어 준 다음
" 본문의 내용중에서 환경오염을 해결할 수 있 는 방법이
적혀있는 문장을 빨리 찾아오세요" 라든지
아니면 말하기 곤 란한 표현인 I'm afraid∼를
다시 한 번 강조하기 위해서
" 본문의 내용 중에서 ∼가 ∼에게 회사를 그만뒀으면 하고
굉장히 곤란하게 이야기한 부분을 찾아오세요"등등
활용 어드바이스
1. 글의 내용이 연결되지않고 개별적인 제목을 가진
본문을 이용하면 좋다.
2. 글의 내용이 많을 때에는 사전에 미리
조각글을 잘라서 나누어주면 좋다.
3. 6-7명으로 구성된 모둠을 하여 모둠수를 줄이면
게임을 운영하기 쉽다.
3. 빨리 한 모둠은 교사가 할 것을
미리 찾아놓는 수도 있으니까 매 회가 끝날 때마다
남은 조각글을 옆모둠과 바꾸도록 한다.
조각글을 바꿀 때 아이들이 조각글을 잃어버리는 경향 이 있는 데
이 점을 항상 조심시켜야 한다.
그리 고 게임이 끝날 때마다 조각의 수를
확인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Speak up A to Z
단어, 숙어, 문장등 그 철자 수 만큼
네모 칸을 그려 놓은 다음 아무 철자나 선택하게하여 하
나 하나씩 칸을 메워가는 모둠별 게임이다.
한 과의 내용을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을 가지고
또 다른 문장을 활용해 보는 게임이면서
학생들의 능력에 관계없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활동 형태 : 모둠 활동
활동 시간 : 제시하는 문제에 따라 시간 조정이 가능
활동 요목 : 단어, 숙어, 문장, 주제문, 속담 등
따라 해 봅시다.
1. 반을 8개의 모둠으로 나누고 각 모둠마다
게임에 참여할 학생의 순서를 정한다.
2. 칠판에 점수판을 그리고 각 모둠에서 첫 선수들이 나온다.
3. 각 모둠에서 나온 8명의 선수가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하여 차례대로 선다.
4. 교사는 학생들이 알아맞추어야 할 말에
해당하는 철자 수 만큼 빈 칸을 칠판에 그린다.
5. 첫 번째 선수가 빈 칸에 들어 갈 임의의 철자를 말한다.
6. 학생이 "t"라고 외치면 t가 3개 있을 경우
교사는 "Yes, there are three 't's"라고 말하면서 3점을 준다.
없으면 "No, there's no 't'"라고 말한다.
7. 한 학생당 한 번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한 번 말한 다음 맨 뒤에 가 서 선다.
8. 어느 정도 제시어의 윤곽에 드러나면 자기 순서가
되었을 때 "chance"를 외치고 나머지 빈 칸에 철자를 쓰고
채운 철자의 두 배로 점수를 준다.
이 때 그 뜻을 우리말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고
만 약 틀릴 경우는 그 수만큼 감점된다.
9. 선수외에 나머지 학생들은 다 채워진 단어나 숙어를
활용하여 완전한 문 장을 만들어 발표한다.
가장 빨리 만든 모둠에게 보너스 점수를 준다.
Teacher talk(이탤릭체는 학생들의 대답임)
We are going to play a game called "Speak up A to Z"
There are some vacant squares.
You have to fill the squares with some suitable alphabets.
For example I'm thinking of a word.
It has 7 letters, so I will write 7 squares on the blackboard.
Look at the blackboard.
There are 7 squares on it. Now say a alphabet.
"w"? Yes, there is one 'w' in this word.
You got one point.
"e"? Yes, there are two 'e's in this word.
Good. You got two points.
Sir, I'll use "chance" OK! Say the word.
"Yes, it's "welcome". Right.
What's the meaning of the word in Korean.
"환영하다" Make the complete sentence.
"You're welcome"? Good.
You have ever watched the game on AFKN, right?
Now, we'll have 8 teams.
One person from each team will come up to the board.
Do 가위, 바위 보 to make turns. Stand in a line by turns.
I'm thinking of 7 letters
( The answer is far from) First player, say a letter.
"f"? Yes, there are two 'f's. You got two points.
"t"? No 't'. The next player speak up.
"r"? OK. there are two 'r's. You got two points. The next.
"Oh! you see? "Right" The answer is far from.
what's it in Korean? You got 3 points.
Make a sentence with 'far from'.
"Mt. Baekdoo is not far from Seoul". Y
ou got bonus points
Ok. First round is over.
이렇게도 해 보세요
교과서에 나와있는 문장을 조금 변형한 문장을 가지고
게임을 할 수도 있다. 물론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숙어나 문법을 포함한 문 장을 사용하면 좋겠다.
그러나 문장이 지나치게 길면 안된다.
활용 어드바이스
각자 자신의 모둠을 응원하기위해서 참관하는 학생들이
결정적인 힌트를 주기위해 말을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이 때에는 감점을 주도록하여 규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