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근샘입니다.
10월이 하루 남았습니다. 차가운 바람이지만 햇살이 정말 예쁘게 내리쬐는 아침입니다. 저는 두 시간 전담시간입니다. 우리 사랑이들 일기 보고, 찍은 사진 학급 누리집에 올리고서 토론 편지를 씁니다.
11월이면 11일, 학교가 시끌벅적합니다. 아니 온나라가 그렇습니다. 마트는 또 어떻습니까? 빼빼로 작은 통은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큰 바구니에 온갖 먹을거리를 예쁘게 만들어 우리 학생들을 꼬드기고 있습니다. 가격도 장난이 아닙니다. 놀이로는 볼 수 없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빼빼로 데이를 알차게 보내기 위해 권합니다.
- 빼빼로 데이 관련 자료
1. 미술과 연계하여 빼빼로 데이 바르게 알리기 팻말 만들어 아침에 교문에서 알리기 운동
2. 쌀 모아 가래떡 만들어 떡볶이 해 먹기
3. 실과와 연계해 연필 깎기 대회
땀샘학급운영_빼빼로데이_02.exe
bbr_jaryo.exe<- 땀샘과 같은 자료입니다.
노래_우리가_만드는_빼빼로데이.exe
bbr_song.exe<- 위의 노래와 같은 자료입니다.
이런 행사에 앞서 미리 토론하고서 '우리 반은 어떻게 보낼까?'를 이야기 나눠보세요. 빼빼로 데이에 토론하는 것은 좀 늦는 거 같아요. 미리 토론하고서 문제점을 느껴야지 우리 반 만의 활동을 만들기에 마음이 쉬이 모이거든요. 그리고 하나 더, 토론은 논리의 싸움이니 토론은 토론으로 끝나요. 우리 반 활동은 토의로서 다시 결정하는 거죠.
이번 논제(토론주제)는 [빼빼로 데이에 빼빼로를 주고받자(주지도 받지도 말아야 한다).]입니다. 또는 [교실에서 빼빼로 데이를 해야 한다(하지 말아야 한다).]입니다.
- 토론 주제로 정한 까닭: 1990년 대 부산 여중생 사이에서 11월 11일에 '빼빼로처럼 날씬해지자.'는 뜻으로 주고 받아 시작된 것이 빼빼로를 만든 회사에서 더 많이 팔기위하여 근래 밀레니엄 빼빼로 데이라고 광고까지 하는 상황에서 아무런 판단 없이 빼빼로를 사서 주고 받는 행위에 대해 돌아보아야 한다.
- 이런 찬성과 반대 의견이 있다.(* 찬성과 반대 안내와 조사 내용 대략 제시)
[찬성]
: 돈 낭비다.
: 건강에 좋지 않다.
: 받지 못 한 사람은 상대적 박탈감, 소외감을 느낀다.
[반대]
: 친구 관계가 돈독해진다.
: 경제적 효과가 있다.
: 알아서 개인이 판단할 문제다.
* 이런 찬성과 반대가 있는데, 이것 외에도 찬성과 반대 의견을 더 생각해보세요.
- 자료는 이것을 참고하세요.
* 빼빼로 받고 싶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1105124i
* 빼빼로데이 마케팅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life/201011/sp20101109152100109540.htm&cd=2401&ver=v002
* 빼빼로데이 부담스러워
http://www.newshankuk.com/news/content.asp?news_idx=2010110816521542658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1011111236203&mode=sub_view
* 빼빼로 데이 매출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133560&cDateYear=2010&cDateMonth=11&cDateDay=02
* 가래떡 빼빼로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80891&subMenu=articletotal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439576
*알바대목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61193
첫댓글 자료감사합니다 마침 전 시간에 이 논제로 학급토론했습니다. 자료를 학생들에게 한번 더 제시하고 찬반입장 바꿔서 토론해볼께요^^
다운이 안됩니당. 게시자가 정확하지않다는 메세지만 뜹니다 ㅜ.ㅜ
저는 잘 되는데요.^^ 영어로 해서 다시 올리니 다운 받아 보세요.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잘 활용해서 수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