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 Mauborgne : 우리는 시장을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이라는 단어로 분류하여 사용했다. ‘레드오션’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말한다. ‘레드오션’에서는 산업 경계가 이미 정의되어 있고 이를 수용하고 있어서 게임의 경쟁 법칙이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레드오션’의 회사들은 존재하는 시장 수요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시장에 경쟁사들이 많아질수록, 수익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진다. 결국 제품들은 일용품으로 전락하고, 무자비한 경쟁에 의해 시장은 핏물로 가득 찬 ‘레드오션’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래서 ‘레드오션’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반면에 ‘블루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 지지않은 모든 산업을 말한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서 얻어진다.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은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존재하는 파워풀한 시장이다.
[질문2]
‘블루오션’은 본질적으로 ‘레드오션’과 어떻게 다르나요?
Kim & Mauborgne : 간단히 말해, ‘레드오션전략’은 기존의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자를 앞지를 수 있는가에 대한 ‘시장경쟁전략’이다. 반면에 ‘블루오션전략’은 경쟁을 피하기 위해 이미 설정된 시장 경계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에 대한 ‘시장창조전략’이다.
‘레드오션전략’은 산업구조의 조건이 주어져 있어서 회사는 한정된 시장 안에서 경쟁하도록 강요받는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회사는 주어진 시장구조를 받아들이고 산업 내에서 경쟁에 대항하기 위해 방어 가능한 포지션을 개척하도록 강요받게 된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레드오션전략’에 익숙한 경영자는 경쟁자가 무슨 행동을 하느냐를 주위 깊게 관찰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에 집중한다. 그러므로 ‘레드오션’에서의 시장 점유율 획득은 제로섬 게임이다. 왜냐하면 한 회사의 시장 점유율 획득은 다른 회사의 시장점유율 손실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쟁은 모든 회사의 전략을 비슷하게 만들고 결국 다양한 전략은 한정된다.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회사로 하여금 매력적인 산업과 그렇지 않은 산업을 나누도록 만들고 그 산업에 진입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게 만든다. 어떤 산업에 진입한 이후, 회사는 낮은 비용구조 또는 차별화 위치를 선택한다. (포터는 경쟁론에서 비용절감과 차별화는 동시에 성립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비용과 가치는 양자택일 관계로 보여진다. 왜냐하면 그 산업의 전체 수익 수준은 부를 창조하는 것 대신에, 주로 기업간에 부를 빼앗거나 재분배하는 것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장이 점점 더 한정되어가는 ‘레드오션’에서 부를 쟁취하기위해 경쟁한다.
그러나 ‘블루오션전략’에서는 전략적 시도가 매우 다르다. 시장 구조와 경계는 오직 경영자의 머리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은 경영자는 기존 시장의 구조와 그 경계가 그들의 생각을 제한하도록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들은 엄청난 양의 추가 수요가 규정된 산업의 '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문제의 핵심은 어떻게 대량의 추가 수요를 창조해 내느냐 하는 것이다. 또 이러한 방법은 공급자 위주의 관점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관점으로, 경쟁 중심에서 가치혁신 중심으로 관점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 가치혁신이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인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비용 절감과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블루오션전략’에는 매력적인 산업과 그렇지 않은 산업이 거의 구별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산업의 매력은 개별 기업의 성실한 노력을 통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구조가 가치와 비용의 양자선택 구조를 깨뜨림으로써 변화될 수 있듯이 게임의 법칙 또한 그렇다. 따라서 오래된 게임에서의 경쟁은 무의미하게 되고 새로운 부는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에 의해 창출된다. 그러므로 ‘블루오션전략’은 회사가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논제로섬 게임을 하도록 도와준다.
2006 입법고시 상황판단 관련문제
다음은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표>이다. 이들 내용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레드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
기존 시장 공간 안에서 경쟁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
경쟁에서 이겨야 함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듦
기존 수요시장 공략
새 수요창출 및 장악
가치-비용 가운데 택일
가치-비용 동시 추구
차별화나 저비용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회사의 전체 활동체계를 정렬
차별화나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의 전체 활동체계를 정렬
① 레드오션 전략은 경쟁을 기본전제로 하는 바, 산업의 구조적 조건은 이미 규정되어 있는 것으로 기업은 그 조건 내에서 경쟁을 해야 한다는 구조주의적(또는 환경결정주의) 가설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② 레드오션에서 차별화는 기업들이 서로 동일한 최상의 실행법칙으로 경쟁하기 때문에 비용이 들며, 여기서 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차별화 또는 비용우위의 추구라고 할 수 있다.
③ 블루오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구한 사례로 ‘시르크 뒤 솔레이유’라는 서커스 회사가 기존 서커스단의 주요 컨셉인 동물묘기, 스타 곡예사, 쓰리 링 형태의 3중 복합무대의 운용 등을 과감히 폐지하고, 서커스의 재미와 스릴을 살리면서 동시에 연극의 지적 세련미와 풍부한 예술성이 담긴 무대를 만들어 성공한 것을 제시할 수 있다.
④ 블루오션 전략의 초점은 고가의 제품을 제한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의 가치상승을 가져오는 제품을 접근 가능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으로서, 기존 독점가들이 공통적으로 행해오던 엄청난 가격은폐에 반하는 전략이다.
⑤ 블루오션의 구현을 위해서는 업계에서 베스트가 되는 것에 초점을 두고, 비용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실행이 필요하다.
정답: ⑤
⑤ 타당하지 않다. 업계에서 베스트가 되는 것에 초점을 두고, 비용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실행은 블루오션이 아니라 레드오션 구현을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