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학과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의 관련도서
http://www.steinercenter.org/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Montessiri oder Waldorf? (교육자와 부모를 위한 지침서)
책 소개 |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을 비교했다. 두 교육학이 유치원과 학교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서로 대립시키면서 논의했다. 교육의 목표는 같으면서도 서로의 특성에서는 탁월성을 가지고 있는 두 교육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상호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을 세워 자신의 교육이상을 실현하려 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를 성인의 축소물이 아닌 독자적인 존재로 파악했다. 발도르프 학교는 슈타이너의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 이해에 기초하여 설립된 교육학이다. [리브로 제공] |
작가 소개 |
저자 | 마리엘레 자이츠 |
마리엘레 자이츠 - 1954년 생. 예능 교사, 몬테소리 교육학자 및 치료사. 성인을 위한 평생 교육 강사로 일했고, 현재 어린이를 위한 감각, 놀이 학습 교구의 디자이너로 [어린이 아틀리에 렘브란트피어]라는 단체를 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 장애아의 치료 활동을 하고 있다.
우르슐라 할바흐 - 1955년 생. 1979년 발도르프 교사 자격증을 받고 수년간 발도르프 놀이 그룹을 주도 했다. 현재 뮌헨의 한 하우프트 슐레의 교사로서 뮌헨의 인지학 단체의 [학부모 대화를 위한 모임]에서 활동중이다.
역자 - 이명환 - 1950년 생. 독일 프랑크프르트 대학교 유아교육학 학사ㆍ석사. 동 대학 철학박사(유아교육학 전공), 독일 AMI 몬테소리 교육과정 수료(디플롬 취득), (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주임 교수. 저서 <유아교육과정> <아동발달> 등 다수
역자 - 곽노의 - 1953년 생. 중앙대학교 독일어교육과(문학사), 동 대학원
목차 |
역자의 말 서문 저자의 말
1. 몬테소리 교육학 마리아 몬테소리 - 아이들을 위한 인생 몬테소리 교육학의 인류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전제들 몬테소리의 중요한 교육학적 원리들 몬테소리 교구와 실천 몬테소리 학교의 어느 오전 시간 인간의 '우주적 사명'
2. 발도르프 교육학 로돌프 슈타이너 전기 슈타이너 교육학의 토대로서의 정신 과학적 인간상 슈타이너의 핵심적 교육학 원칙들 발도르프 교육의 실제 발도르프 교육 기관들의 '사회적 형태' 발도르프 학교 1학년의 어느 오전 시간
3.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비교 창립자의 전기 요약 교육 사상적 기초 어린이 상 학교 형태상의 특징 학급 구성상의 특징 교사 · 교육자 수업의 구조 감각 교육 동작 교육 종교 교육 교구 매체 입학 기준, 교안, 평가 및 상급 학교 진학 문제 가정과 학교 학비 규정 맺는 말
주소 교사와 교육자를 위한 교육과정 참고문헌
| 유아교육과(문학석사ㆍ박사), 독일 튜빙겐 대학교 연구 교수,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과(유아교육담당)교수, 저서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사상> <아동교육사> <비교유아교육론>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등 다수. [엘리트2000 제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