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참 많은 요즘입니다.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정도의 수동기능을 갖고 있진 않지만 항상 휴대하며 편리하게 찍을 수 있는 휴대폰 카메라를 제대로 안다면 더욱 재미있게 만족스런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요즘 출시되는 휴대폰에 탑재된 카메라는 고감도 고해상도로 웬만한 디카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선 휴대폰 카메라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첫째, 휴대폰 카메라의 렌즈는 대부분 광각렌즈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광각렌즈란 우리 눈으로 보는 것보다 화각이 넓고 원근감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둘째, 조리개, 셔터스피드, 감도 등이 대부분 자동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존 DSLR처럼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다양한 수동촬영을 하기는 힘들겠지만, 오히려 이런 복잡한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편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즉 초보자도 쉽고 간단히 예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셀카로 얼짱 사진 찍는 법
휴대폰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휴대성 입니다.
그래서인지 가장 많이 찍히는 피사체는 본인 스스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길거리나 커피숍, 지하철에서도 셀카족을 보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 제일 먼저 셀카로 얼짱 사진 찍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셀카란 스스로 사진을 찍는 것을 말하며, 전문용어로 Self Portrait 이라고 합니다.)
휴대폰 카메라로 가장 많이 찍게 되는 것은 보통 자신의 얼굴입니다.
물론 모델이 예쁘면 대충 찍어도 당연히 예쁘게 나옵니다.
소위 원판불변의 법칙!
그러나 사진이 항상 진실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살짝~ 진실을 왜곡하는 것이 더 좋은 사진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즉 비록 양 볼에 살이 많고 주근깨가 가득하며 주름이 있다고 해도, 사진으로 찍힐 때는 V라인 턱에 하얀 피부로 남기고 싶은 것이 사람 마음 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얼굴을 갸름하게 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를 위에서 아래로 향하게 찍어보세요.
이렇게 찍으면 멋진 V라인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봤을 때 턱밑의 살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고, 반대로 밑에서 찍을 경우엔 턱살이 더 강조되고 양 볼이 더 커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휴대폰 카메라의 렌즈가 광각이어서 더욱 그런 것입니다.
광각렌즈의 경우 원근감이 강조되어 가까이 있는 것은 더욱 커 보이고 멀리 있는 것은 더욱 작아 보여 위에서 찍을 경우 가까이에 있는 눈은 더욱 커 보이고 멀리 떨어진 턱은 더 갸름해 보이는 것입니다.
이때 이마가 넓은 분들은 카메라를 너무 올리면 자칫 넓은 이마가 더욱 넓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뽀샤시한 얼굴로 찍기 위해서는 노출오버로 찍어 보세요.
노출오버란 빛을 더욱 많이 넣어 찍는 다는 의미입니다.
비록 자동카메라이지만 모든 휴대폰 카메라로도 사진 밝기(노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촬영하실 때 노출을 (-)에서 (+)로 옮겨주어 밝기를 조절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도 과하게 (+)로 갈 경우 얼굴이 완전히 하얗게 나와서 자연스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얼굴의 잡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살짝 +1, +2 정도로 찍는 것이 좋습니다.
3) 얼굴에 그림자가 너무 많으면 화사함이 덜 할 수 있으므로 얼굴은 조명을 바라보며 찍어보세요.
가끔은 역광으로 빛이 머리 뒤에서 들어와도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얼굴이 까맣게 보이면 휴대폰 액정 화면을 보면서 노출을 (+)쪽으로 옮겨주어야 밝아집니다.
4) 가로로 세로로 화면을 돌려가며 찍어보세요.
휴대폰의 특성상 배경화면에 깔려면 세로사진이 유리합니다.
또한 셀카 라면 여백 없이 꽉 채워 찍을 수 있으므로 가끔은 세로로 찍어 보세요.
단, 다른 분에게 사진 전송 하시려면 상대방이 보기에는 가로 사진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2. 함께여서 더욱 좋은 사진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하는 순간을 추억으로 남겨 보세요.
혼자일 때보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여서 더욱 즐겁고 행복한 순간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습니다.
1) 우리모두 다같이 ‘김치’해 보세요.
만족스런 사진에서 모델이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즉 보기 좋은 모델이 좋은 사진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좋은 모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표정’입니다.
좋은 표정을 유도하기 위해서 자연스런 웃음을 유도하는 유머를 던져보셔도 좋습니다.
처음엔 얌전히 찍다가 옆의 사람과 하트를 만든다던가, 무표정으로 찍어보기도 하고, 다같이 똑같은 동작을 해본다던가 다양한 시도를 해보세요.
약간은 오버라는 생각이 들지 모르지만 다양한 포즈를 취하다 보면 오랫동안 행복한 추억을 주는 재미있는 사진이 나올 것입니다.
2) 하나둘셋이 아니라 하나둘에서 찍어보세요
요즘에는 워낙 사진도 많이 찍고 찍혀서 알아서 예쁜 표정 잘 짓지만, 웃다가도 하나둘셋하는 순간 얼굴표정이 경직되기도 합니다.
이때엔 셋까지 세지 말고 하나둘하고 사진을 찍어 보세요.
그럼 더욱 자연스런 표정을 찍을 수 있습니다.
3) 찍는 순간! 정지하세요
휴대폰 카메라의 경우 셔터를 누르는 순간 보다 1~2초 정도 늦게 찍히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사진이 찍힌 줄 알고 움직였다가 사진이 흔들리거나 표정이 이상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찍히는 모델에게 절대 움직이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시고, 찍는 사람도 카메라를 누르고 난 뒤에도 1~2초 정도 숨을 멈추고 그대로 있도록 하세요.
3. 멋진 풍경 사진
사진작가들은 인터넷이나 갤러리에서 전시를 하지만, 내 휴대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휴대폰으로 멋진 풍경사진을 보는 것도 참 즐거운 일입니다.
또한 가끔은 직접 찍은 멋진 풍경을 친구나 가족에게 멀티메일로 선물해보는 것도 즐거운 일입니다.
지난 겨울 우리 동네 첫눈 왔을 때 풍경, 올 봄 참 하얗고 예뻤던 목련 꽃, 밤에 바라본 한강 등 일상의 소소하지만 아름다운 모습들을 휴대폰 카메라에 담아 보세요.
1) 풍경은 구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같은 풍경을 보더라도 구도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사진이 될 수 있습니다.
미술시간에 배웠던 대로 황금분할, 삼각형구도 등을 활용해 보세요.
가로세로 직선을 잘 맞춰서 찍으면 안정감 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휴대폰 카메라는 광각렌즈로 원근감이 강조되므로 소실점을 강조해서 찍을 수도 있습니다.
2) 시간대를 바꿔가며 찍어 보세요.
늘 보던 장소라도 새벽안개, 저녁노을, 해질녘의 긴 그림자 등 시간대를 달리하면 새로운 모습들이 보이곤 합니다.
그래서 유명한 사진작가 중 몇몇은 아무도 다니지 않는 새벽에 사진을 찍곤 하는 것입니다.
한 장소를 정해놓고 새벽, 아침, 점심, 저녁, 밤. 또 봄, 여름, 가을, 겨울 다양한 시간에 사진을 찍어 보세요. 생각지도 못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야경 사진에 도전해 보세요
밤에는 빛이 들어오는 시간, 즉 셔터스피드가 길어져서 사진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흔들리지 않도록 의자나 테이블 난간 등에 기대어 찍어 보세요.
그러면 야경의 분위기를 내면서도 좀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밤에 찍는 야경 사진은 휴대폰 카메라의 특성상 사진입자가 거칠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것도 나름대로 재미있는 사진이 될 수 있으니 다양하게 시도해 보세요.
야경을 찍을 때엔 (-)에서 (+)로 (+)에서 (-)로 옮겨가며 사진 밝기를 조절해 보세요.
또 대부분의 휴대폰 카메라에는 야경모드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경 모드로 촬영할 경우 사진 흔들림이 줄어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4) 물에 비치는 게 더 멋져 보입니다.
가로등 불빛을 그냥 찍는 것도 멋지지만, 한강에 비치는 불빛은 더 운치 있습니다.
비 온 뒤 고인 물에 비치는 빌딩모습, 거울 앞의 친구모습, 유리창에 비치는 도시 풍경 등 반영된 이미지들을 찍으므로 재미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설정을 활용해 보세요.
휴대폰에 따라 제공되는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사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6) 용도에 따라 사진의 크기를 조정하세요.
인터넷에 올릴 때에는 사진 사이즈를 가장 크게 조절해서 확대했을 때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도록 해보시고, 친구에게 MMS로 사진을 전송하실 때는 작은 사이즈를 이용하시면 전송요금이 적게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