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연산동 중고차 매매시장 전경
모든 상품이 그렇겠지만 부산중고차도 파는 입장은 한푼이라도 더 받고 싶고 사는 입장은 조금이라도 덜 주고 사고 싶은게 사람 심리 입니다.
가장 좋은 중고차 구입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제값만 주고 사는것 입니다.
비싸면 비싼데로 싸면 싼데로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간혹 제값 이상의 가격을 치루고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한마디로 바가지를 쓴 경우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부산중고차를 사는 입장에서 예기를 해 볼까 합니다.
중고차를 파는 사람들의 판매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신차를 계약해서,급전이 필요해서,필요가 없어져서,수리비가 많이 나와서등등 많은 이유가 있지만 판매금액을 많이 받고 싶은것은 공통된 마음일것 입니다.
겉만 번지르르한 중고차와 속이 알찬 중고차.어느쪽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중고차는 기본 시세라는것이 있습니다.
평균 주행거리,무사고,수리할곳 없는 상태의 중고차를 기준으로 매월 새로운 시세가 형성 되는데 동일한 조건의 차량이라 하더라도 관리상태라든가 각종 소모품의 상태에 따라 판매가가 달라집니다.
또한 차계부를 작성하며 관리된 차량은 더 좋은 몸값을 받게 됩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지요.중고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엔진오일,미션오일,타이어 상태만 보면 대충 어떻게 관리하고 운행된 차량인지 감이 옵니다.
이런 소모품이 잘 관리된 차량은 주행성능,각종 기기의 작동상태등이 우수하며 그렇지 않고 반대의 경우의 차량들은 대체적으로 상태가 떨어집니다.
외관의 경우 애지중지 잘 관리를 받은 차량들은 생활 스크레치 정도의 흠만 보이는데 이런 차들은 기계적인 상태도 대부분 우수합니다.
반대로 외관 이곳저곳 소리할 곳들이 있고 실내 또한 지저분한 경우의 차들은 기계적인 상태도 제대로 관리가 않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자동차도 주인의 성격에 따라 상태가 달라지게 되는것이죠.
중고차를 찾는분들의 구입 조건중 색상은 중요합니다.
신차 출고가는 같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색상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선호하는 색상(진주색,흰색,검정색>은색,쥐색>연금색,금색,은하색,은하늘색,빨강색)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매겨 집니다.
또한 자동차의 색상을 보면 전차주의 성격과 대략의 관리상태를 짐작 합니다.
좋은 중고차의 순서는 선호 하는 색상과 반대라고 보면 거의 맞습니다.
사실 중고차의 경우 색상만 포기 하더라도 더 좋은 조건으로 구입할수 있는데 말이죠.
금색,연금색,은하색,은하늘색 - 차종을 불문하고 대부분의 차들이 관리상태가 우수 합니다.
나이가 지긋하신 40대 이상의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색상으로 소모품 관리,실내,하체상태가 양호 합니다.
또한 급가속등을 자제하고 대체적으로 얌전하게 운행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안타깝게 대부분의 중고차 구입자들이 기피하는 색상 입니다.
은색,쥐색 - 성격이 무난하고 털털한 운전자들이 선호 합니다.
또한 세계적인 추세가 실버계열로 변하는 추세입니다.경제 상황에 따라 자동차의 선호색상이 바뀐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경 소형차에서 많이 적용되었으나 근래에는 차종을 가리지 않고 대형차에도 많이 입혀지는 색상 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색상 입니다.
진주색,흰색,검정색 - 선호하는 층의 다수가 20대~30대 초에 분포하며 중고차의 경우 외관 상태는 대부분 양호하나 관리상태는 중급정도 됩니다.
아직도 대형차에 많이 입혀지는 색상이나 관리하기 어려우며 구입자의 대부분이 첫차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 내용들은 현장에서 10년을 근무한 중고차 딜러의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