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강소성 우씨(무석)에서 차로
40여분 떨어진 장가항 현대 WIA에
2박 3일의 짧은 현장 점검 출장 다녀왔심더..
부산에서 상해로 가서 장가항까지 2시간반을 이동..
숙소에서 정리하고 업체로 향합니다..
장가항에 위치한 "강소성 현대 위아"가 이번에 방문한 업체입니다..
자동차 협력 업체인데 거의 대부분의 물량을 중국내 공장에 납품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제가 점검하러 온 part도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빙산의 일각..
자동차 disc 주철 제품의 면치를 하기 위한 AUTO GRINDER M/C의 CLAMP PART입니다..
다양한 DISC를 생산하는데 일부 제품의 경우 고정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먼저 구조물과 SYSTEM부터 면밀하게 검토시작..
이미 10여년전 국내 업체가 시공한 설비로 많이 노후가 된 상태..
현재 만들어지는 제품보다는 작업성이 현격하게 떨어집니다!!
설비의 개선이 필요한 라인이지만 저렴한 인건비로 노동 시간의 연장이 가능하기에 그냥 현 설비로 생산하는 모양..
흔히 국내보다 중국이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단순 노동의 경우 노동시간도 길게 잡을수가 있고
또 과거의 달리 기능직들의 업무 인지도도 많이 향상되어 거꾸로 국내보다 생산효율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 담담자도 한국에서 파견올 당시 "만만디"와 공산주의 구조로 인하여 노동의 질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지례 짐작하고
왔다가 현장의 실태를 보고는 많이 놀랐다고 합니다..
동일 설비에서의 생산성을 보면 일일 기준으로 했을때 우리보다 1.2-1.5배 정도 생산성이 높다고 합니다..
임금이 저렴하다보니 노동 시간이 일단 길고, 노사분규나 여러가지 문제로 설비가 가동 중지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어떻게 보면 우리 단순 근로자들..
지나치게 빨리 축배를 든 경향이 있습니다..
저렴한 임금에 노동 생산성도 별 차이가 나지 않으면 국내에서 이런 생산 업무를 지속할 이유가 없겠죠??
시급한 의식 구조의 변화가 필요합니다..ㅠㅠ
그런데도 주변을 돌아보면 별 위기의식이나 변하려고 하는 노력을 하는 모습이 그다지 보이지 않습니다..ㅠㅠ
연마석을 이용한 가공이 되다보니 작업 환경은 상당히 열악합니다..
여름철에는 비산먼지에 의한 공해와 미세 먼지의 영향이 상당할 듯..
자동화 설비라 많은 인원이 라인에 보이지는 않지만 모두들 진지하게 업무에 임하고 있네요..
중국의 힘이 느껴지기 시작하는 대목..
라인 점검을 하여보니 원청이 의뢰한 것 같은 작업을 진행할 필요가 그다지 보이지 않는 설비입니다..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생각하면서도 현장에 대한 검토는 꼼꼼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느낌..
제가 출장을 온 이 설비는 그냥 지원 개념의 공사이고, 메인 공사는 따로 있는 것 같아서 설비 점검 결과를 그대로 오픈..
약 2시간정도 설비 돌아보고, 미팅하고 A4지에 프리 핸드로 의견서 적어주니 출장 마감입니다..ㅠㅠ
이런 정도는 관리자가 설비에 대한 관심만 있으면 구태어 출장까지 필요없는 사항같은데???
정말 간단하게 출장 마감합니다..
의견 제시를 하고 공을 원청 직원과 이곳 관리자에게 TOSS..
이제 이분들이 결정해야 하겠죠!!
혹시 재출장올 것을 대비하여 사진 몇장 더..
설비를 솔직히 몽땅 바꾸었으면 하지만 가동중인 설비를 장시간 멈추기는 쉽지 않겠죠..ㅠㅠ
현 상태에서 문제점만 개선을 하려면 크게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닥타일 주물로 가공이 되어 나온 디스크의 외경을 가공하는 설비..
이런 제품입니다!!
시방서..
자세한 이야기는 VIETNAM 출장에서 돌아오면 협의하기로..
이번 출장의 주목적..
지금 보시는 전기로의 용탕 이동 대차 설비 개선 신규 제작입니다..
주철 주강은 저의 전공 분야가 아니라 솔직히 잘 모릅니다..
그냥 개념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단괘를 녹여서 쇳물을 이용 거푸집으로 주물을 만든다는 정도만 겨우 압니다..
이번에 설명을 들으니 닥타일 주물이라고 하네요!!
많이 듣던 용어.. 닥타일..
검색을 하여 보았습니다..
주철중에 "구상흑연주철"로 번역이 되는데 흑연의 결정이 구상적으로 독립되어 흑연 조직이 파괴가 되지 않아서 인장력및
고강도를 실현하는 주철이라고 합니다..
용융에 사용되는 로는 전기로인데 약 1800도에서 용웅을 하여 왼쪽끝에 보이는 용탕 이동 대차로
용융된 쇳물을 이동하는 설비입니다..
지금 대차가 전기로의 쇳물 이송 설비의 아래에서 용탕을 받고 있습니다..
붉은 쇳물이 용탕 이동 설비의 용탕용기로 이송되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대차를 이용하여 가공 라인으로 옮겨지는 주물 솥으로 대차가 이동하여 쇳물을 이송합니다..
그냥 바로 이송하는 것이 아니라 또 상부의 경화가 시작된 쇳물은 제거를 합니다..
수작업!!
용탕을 이동하는 그릇..
관리가 중요한 품목으로 생각되더군요!!
전기로의 대차는 이동 그리고 이송 또 안전성도 있어야 하고 이동중에 발생하는 비산오염물질의 집진도 하여야
하는 종합 예술성이 있어야 하는 설비입니다..
현재 설비는 일본 제품인데 오랜 사용으로 노후되고 또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는 모양..
한국의 엔지니어링 업체가 대부분의 문제점을 개선한 설비를 이미 수차례 납품을 했고 이번에는 이 용탕 대차를 철거하고
신규 설치하기 위한 사전 작업을 위하여 방문..
저는 문외한으로 그냥 아웃사이더로 구경하면서 설비의 여러가지를 그냥 경험으로 봅니다..
대차는 정확한 위치로 주행도 하여야 하고, 용탕의 개근도 완벽하게 처리해야 하며
또 이동후에 주전자처럼 정해진 위치에 쇳물을 부어주어야 합니다..
고정 설비가 아니라 이동설비이면서, 또 장비의 무게도 고려하여야 하며 가장 핵심적인것은 고열이 발생하는
쇳물을 이동하는 점도 고려를 하여야 하겠네요..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 쉽지않은 설비라고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고려한 설비를 이미 수차례 만든 경험이 있는 업체입니다..
크고 튼튼하고 안전성이 있게 만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경제성도 고려하여야 합니다..ㅠㅠ
별것 아닌 설비로 보이지만 전기, 기계, 유압, 자동화등이 복합된 종합 선물 세트로 보아야 하며
모든 것이 또 유기적으로 작동하면서, 가장 중요한 안전까지 보장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설비에서 제가 담당하는 hydraulic part는 정말 단순한 지원책에 지나지 않습니다..ㅠㅠ
이동용 용기가 중요하다보니 관리하는 인원도 많고, 또 전반적인 수량의 보유도 많네요!!
용기 보수 작업을 하고 있는 현지인 작업자들..
이 공장이 신규 용탕 이동 설비 대차가 설치된 공장입니다..
지금 보이는 이 대차..
어떻게 설비가 조금 더 깔끔하게 보이기는 하십니까??
저는 문외한이라 이정도에서 마감..
한국인 작업자들이 왔다고 현지인 관리자님이 중국 신강의 명품 음식을 한번 대접을 하십니다..
귀주의 명품 마오타이와 함께!!
고급술이 있으니 당연히 인증샷이 있어야 하겠죠..
옆에서 사진 찍기에 협조해주신 복무원 아가씨 감솨..ㅎㅎ
신강의 명품은 아무래도 양고기 입니다..
푸짐한 양꼬지..
그리고 양다리로 만든 수육과 신강의 화덕으로 구운 빵들..
푸짐하게 만찬을 즐겼습니다..
이제 한국으로 돌아올 시간..
2박3일의 짧은 설비 점검 출장을 마쳤습니다..
국내 들어오자 말자 바로 다음날 또 베트남 하이퐁에 위치한 LG전자로 출장을 가야 합니다..
불러주는 곳이 있음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서 즐겁게 그리고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고 오겠습니다..ㅎㅎ
멋진 신강 복장을 한 복무원 아가씨와 인증샷으로 짧은 중국 출장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