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 실내악 / 론도를 탄 오음계 • • • • • • • • • • • • • • • • • • • • • • 작곡 / 곽윤임. 지도교수 / 이해식
우리나라의 전통 5음계를 서양의 론도 형식에 얹어 보았습니다. 특히 C부분은 박자, 장단이 변하고, 조성의 빈번한 전조로 다양한 음색의 변화를 표현했습니다. |
◆ 실내악 / 상상속으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작곡 / 정승은. 지도교수 / 김월란
본 곡은 단 악장의 실내악곡으로 특별한 주제나 형식없이 자유롭게 쓴 곡이다. 그냥 펜이 흘러가는대로, 리듬과 선율이 떠오르는대로 악보에 옮겨 적었다. 현재의 내 심경이 표현된 곡으로 볼 수 있겠다. 그저 내 상상속에 맡긴 곡이다. |
◆ 실내악 / 귀 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작곡 / 도기은. 지도교수 / 이해식
이 곡은 가야금 병창과 대금, 피리가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면서 장고와 피아노가 연주한다. 피아노는 장단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가야금 병창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화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듣는이 로 하여금 좀더 쉽고 재미있게 가야금 병창을 들을 수 있게 하였다. |
◆관현악 / 타령주제에 의한 "울 림" • • • • • • • • • • • 작곡 / 박미라. 지도교수 / 이동복
국악창작곡의 시작은 전통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통의 새로운 해석이라 생각합니다. 전통을 대변하고 있 는 영산회상이란 곡중에 타령은 옛 시대뿐 아니라, 현 시대를 사는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친근하게 향유 할 수 있을만큼 시대를 꿰뚫는 생명력을 가진 곡이라 생각됩니다. 타령을 새롭게 해석하고, 그 주제에 정 악적, 민속악적, 서양악적인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색채를 입히고자 하였습니다. 모두 3장으로 구성 되며, 제1장은 타령의 장단과 리듬을 그대로 모방하여 정악적인 분위기를 표현하였고, 제2장은 흥겨운 세 마치 장단으로 정악풍의 타령을 민속악적인 기교를 통해 새롭게 표현 하였습니다. 제3장은 자진모리 장 단을 통해 화성과 대위의 서양악적 기법을 도입하여 풍성하게 표현하였습니다. |
◆관현악/통일의 노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작곡 / 김수정. 지도교수 / 황의종
분단된 조국이 하나가 되기를 염원하는 곡으로써, 1악장 - 기원, 2악장 - 그리움, 3악장 - 편지, 4악장 - 만 남으로 창작된 곡으로 남북이 하나가 되기를 기원하며 자유와 평화가 넘치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망하는 곡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