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문이란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실이나 형상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글이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보게 되는 글이라고 할 수 있다.
백과 사전의 단어 설명도 그러한 예이며.식품의 포장이나 약품의 사용 설명서도
설명문의 일종이라고 하겠다.
논설문과 다른 것은 글쓴이의 의견이나 주장이 들어가지 않은 객관적인 글이라는 점이다.
2)설명문의 짜임
①글의 시작(서론)~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아렬 주기 위해 설명할 문제를 제시한다.
②글의 중간(본론)~중요한 사실이나 문제를 조목조목 자세히 설명해 나간다.
이 때는 사실에 근거한 정확성과 함께 조목별로 예를 들거나 비교 하거나 분류,
분석 등의 방법으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서술을 하되. 간결한 문장으로 쓴다.
③글의 마무리(결론)~설명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쓰는 이의 의견을 덧붙인기도 한다.
3) 설명문을 쓰는 요령
①남에게 알리고 싶은 사실 중에서 흥미 있는 것을 골라 글감을 정한다.
②쓰고 싶은 사실의 줄거리는 간추려 둔다.
이 때 필요한 자료(통계,도표,사진 등)를 조사해 두어야 한다.
③설명문의 짜임에 맞게 쓴다.
④사실과 생각,설명과 보기를 든 글을 구별하여 알기 쉽게 쓴다.
설명문에서는 남을 이해시키기 위해 설명,논증,서사,묘사의 방법을 택한다.
첫째~설명은 독자에게 모르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서술을 하는 것이다.
둘째~논증은 독자를 설득하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한 것이다.
셋째~ 서사는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를 그대로 써 나가면서 독자로 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넷째~묘사는 어떤 대상에 대해 남에게 실제로 보여 주는 듯이 설술해
나가는 방식으로 글쓴이의 감정이나 정서가 개입된다.
4)설명문을 읽는 요령
①무엇에 대하여 쓴 글인지를 알아보아야 한다.(제목 등에서)
②글을 읽고 대강의 줄거리를 알아본다.
③문단을 나누어 요점을 알아본다.
④설명한 부분가 보기를 든 글을 구별한다.
⑤사실과 의견,원인과 결과를 알아본다.
⑥글을 서롬,본론.결론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전체의 내용을 간추려본다.
5) 논설문이란
설명문이 설명,논증,서사,묘사를 통해 사실을 박히는 것을 주로 하는것에 반해.
논설문은 추론에 의한 논증이나 반대론에 대한 반박을 주로 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실과 현상에 대해 서론,본론,결론의 구성을 갖췼다는 점에서
설명문과 논설문은 비슷하다.
논설문의 특징으로는 구체적 사실에 따른 글쓴이의 주장이 뚜렷하다는
점과 문단의 구별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6) 논설문의 짜임
①글의 시작 (서론)~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면서 자기 주장을 펼치기 위하여 문제를 제기한다.
`②글의 중간(본론)~어떤 사실이나 현상에 대한 주장이나 생각을 쓴 다음에
그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원인이나 증거, 보기를 들어 가면서 주장을 강조한다.
③글의 마무리(결론)~주장했던 내용을 요약하고,간결하게 결론을 내리며 마무리한다.
7)논설문 쓰는 요령
①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정치,경제.문화.종교,과학 등 모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글감을 정한다.
②글을 쓴느 사람은 적극적인 주장을 펴 나갈때 이치에 맞게 논리적으로 전개한다.
주장하는 글의 부연 설명을 위해 남의 말을 인용하거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았다.
③본론의 내용을 종합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뒤 전체적으로
마무리를 지으면 자신의 주장을 편다.
학습 지도 방법
설명문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고 정보를 가장 쉽고 정확하게 전달해 주는 글이다.
있는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므로 설명문을 쓸 때는 몇 가지만 유의하면 된다.
첫째~경험에서 얻은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밝히는 설명문의 경우는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일반 독자 대상에게 설명한다는 식으로 써나가도록 한다
둘째~지식에 대한 설명문의 경우는 자료나 배운 지식을 토대로 정리해서 구성에
맞춰 써 나가면 된다
논설문을 쓰는 데 있어서는 단계적인 학습고 습작을 필요로 한다
많은 독서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키운 후라야만 제대로된 논설문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많은 자료 수집 능력과 자기 주장을 바르게 펴낼 수 있는
습작이야말로 무엇보다도 우선된다.
논설문 쓰기는 논리적 사고를 더욱 향상시키며, 남을 설득하는 노력을 통해 삶에
대한 진지한 물음도 갖게 된다.
설명문과 논설문 두 영역 모두 타고난 소질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므로
꾸준한 연습과 지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둔다.
~9 레오나르도 다 빈치~
인동초
까마귀여름밥
칠엽수
청미래~망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