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일님 안녕하셨지요?
경북 문경의 이선재입니다. 많이 바쁘시리라 생각되지만 올해 식재한 나무 수형관리 및 시비방법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자 염치불구하고 글 올립니다.
이주일님의 자문으로 수종을 선택하였고 이제 식재작업이 얼추 마무리되어 가는듯 합니다.
올해 식재한 수종은
- 단풍나무 성목(8~10전) : 700여주 이식 (분작업이 되지않아 모두털어 식재하였고, 물은 충분한량에 죽을쒀주었고 전지또한 강하게 하였으나 잘살아줄지 걱정입니다. 물주기작업 및 전지작업 장난이 아니더군요.ㅎㅎ 아직 손바닥이 얼얼합니다)
- 노각나무 : 1,000주 (4년생 분달이, 수고150센티)
- 계수나무 : 900주 (2년생, 수고 150센티)
- 때죽나무 : 1,100주 (2년생, 수고 80~90센티)
- 소나무(육송) : 300주 (3년생, 수고 60~70센티)
- 수양버들 : 150주 (2년생)
- 배롱나무 : 720주 (2008년도에 2년생 분달이 식재)
위 나무를 식재(2*2미터)하고 단풍나무 및 소나무를 제외하곤 지주목을 해주었으며, 풀관리를 위해 모든 포지에 대왕상록클로바 씨앗(75킬로)을 구입 살포하였습니다.
궁금한 것은 위 수종들 수형관리와 시비방법 및 배롱나무 전지방법에 대하여 질문 드려봅니다.
배롱나무는 식재후 현재까지 전지를 하지 않았음 (3~4점 정도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나사연, 전조협등 많은 이들의 질문에 정성껏 답변하여 주시는 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 갖고 있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단풍나무 성목



때죽나무


소나무및 노각


계수나무

첫댓글 배롱나무는 나사연에 어느분이 올리신 자료에 제가 모델이라고 덧글달은 글과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배롱의 지하고개념은 6점대 1.0정도면 되고 8점대는 1.4정도 10점대는 1.6미터정도입니다. 식재간격에서 몇점까지 잘자랄것인지를 가늠해야하지요.6점대를 지하고 1.6에 맞추면 너무허전하게되므로 판매시 규격에 따른 지하고가 형성되도록 관리하심에 유념하세요.이건 꼭 배롱나무에 한정되는것이 아니고 여러 수종에 적용되는것입니다.
시비는 올 가을부터 퇴비를 주시고 줄기부분에서 30센티정도 이격시켜주심이좋고 단풍은 올해 두목했으니 줄기모든부분에서 맹아발생하겠지만 절대 2년간은 건드리지 않습니다.나무가 뿌리를 뻗으려면 잎이
많아야하므로 절대 건드리지 않습니다. 노각 계수는 식재한대로 그냥두시고 세력확보위한 시비만 3년정도 해줍니다.수양버들도 그냥둡니다.자기가 알아서 주간이 서고 측지는 몸을 굵혀줍니다. 소나무는 답을드릴수가 없습니다.각자 주관적인 수형이 있어 한번 코치하면 평생해줘야하는 고달픔때문입니다.스스로 배우셔야합니다. 대왕클로버를 파종했으면 완전히 퍼지기전에 잡초가 발생하게되는데 이때는 클로버가 햇빛을볼수있도록 예취기로 2회정도 작업해주면 장마권에서 거의 왕성하게 밭을 점령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주일님께서 조금 한가해 지시면 함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단풍나무 성목을 이식하여..제대로 된 수형을 만들 수 있을까요? 삭조가리도 지고.. 말처럼 쉽게 수형을 잘 잡아 키운 다는 것은 쉽지 않을 듯하네요. 글쿠 경북 문경에서 배롱나무, 노각, 계수등을 생산한다...수종 선택에도 좀 무리가 따른 듯 하네요. 특히 배롱나무. 글쿠 대왕상록클로버는 파종하기 전에 제초제등을 살포하여 기본적으로 풀을 잡은다음에 살포하면 좀더 좋은 효과를 얻을 듯 합니다.
황사장님 잘 지내시죠? 초보이다 보니 수종선택에 있어 다소 무리가 있는것 같습니다. 이미 식재한 것 잘 키울수 있도록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글구 대왕클로버 3월중순 파종하였는데 지금 파릇파릇하게 싹이트고 있습니다. 자리를 잡으면 사진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보니 때죽과 노각나무는 건조함을 싫어하는데 성장이 더디거나 때죽의 경우 주간세력을 잃고 근부맹아가 새롭게 자랄수있네요. 때죽 근부맹아.노각도 건조한땅에서는 일부 근부맹아력이 있습니다 이두수종에 대한 건조방지 대책을 멀칭으로 해소해야합니다. 올가을엔 퇴비량을 많이 넣어야하는데 많이넣으라는개념은 나무줄기 주변에 일부 주고 뿌리가 뻗어나갈 부분에 많이 줘야합니다.그래서 뿌리가 뻗을 토양을 기름지게 해줘야합니다. 매년 퇴비넣어야하는 토양입니다. 단풍도 이식한해는 건조를 싫어하므로 습윤을 유지해줌이 줄기터짐현상을 줄일수 있습니다.할일이 많네요.가장우선이 건조방지......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며 지적해주신 내용 열심히 실행하여 좋은나무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때죽과 노각나무는 오히려 습한 것 보다 건조한 것이 성장력에 도움이 됩니다.
저 좋은농장에 수종선택이나. 식재간격... 전부다 문제가 있네요. 포지에서 1~2년간 밀식재배후,,이식하시는 것이 환경적응에도 좋으며, 성장과 수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무는 경쟁이 필요합니다. 저렇게 드믈게(나중을 위해) 식재한다면 관리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을 사전에 인식하시지 못한 듯 합니다. 그래서 농장의 위치, 규모, 주변환경을 최대한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담후 수종을 선택, 재배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결론은 모든 수종이 전부다 식재간격이 너무나 넓다는 것이 문제죠. 왜 제가 이말씀들 드리는지...나중에 아시게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