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사업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신 조합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최근의 저축은행사태와, 금융위원회의 제2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발언 등으로 많은 걱정이 있으리라 생각되어 이에 대한 조합원님들의 오해를 풀고 이해를 돕고자 이러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시작되어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는 저축은행 사태로 인하여 신협 예금에 대한 조합원님들의 우려가 커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협과 저축은행은 지배구조 및 수익구조, 감독방법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신협 임원의 임기는 4년으로서 이사장의 경우 1회에 한하여 연임이 가능한 유한적 임기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협은 전임 임원들이 신협 업무를 보면서 잘못을 한 경우 다음 임원들이 이를 확인하여 시정이나 고발 등의 조치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축은행은 대주주가 바뀌지 않는 한 계속하여 임원으로 재직할 수 있어 대주주 및 임원들이 거의 바뀌지 않으므로 잘못이 있더라도 이를 방치하면서 계속 운영될 수 있습니다.
신협은 금융감독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 및 신협중앙회의 지속적인 구조개선 작업을 통하여 현재 영업정지 대상이 되는 부실신협은 전혀 없는 상황이며 일부 부실이 발생하더라도 합병을 통해 정리하기 때문에 조합원의 예,적금 및 금융거래상의 불편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신협은 일부 금융권의 주요한 부실원인 중 하나인 PF대출 등의 취급이 원천적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대형부실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특히 저희 남청주신협은 아파트, 일반주택 1순위 대출만을 취급하는 건전한 대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회계법인의 회계감사는 물론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및 신협중앙회의 3단계에 이르는 엄격한 감독체계와 고도화된 감독시스템을 항시 운용하고 있음에 따라 부실요인의 발생이 근본적으로 차단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합 임원의 내부감사가 분기별로 있고, 조합자체직원으로 구성된 감사실에서 매일 일상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매일 신협에서 일어나는 거래사항 특히, 대출등 자금운용에 대하여 신협중앙회 상시감시팀의 수십 명의 검사 인력이 배치되어 거래 현황을 체크하고 있으며, 이상 징후시 거래원장과 담보물 확인등을 통하여 통제하고 있습니다. 감히 신협에서 불법, 부당업무를 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신협의 자산건전성은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최근 3년 평균 20%이상의 자산성장과 함께 신협의 부실대출비율, 순자본비율 등 건전성지표와 재무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양적, 질적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매년 전국신협은 2천~3천억원 안팎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하였고, 올 상반기 신협의 당기순이익도 사상 최대 규모인 2,617 억원을 달성하고, 2011년 당기순이익 5천억원을 예상하는 초호황을 누리고 있는등 신협은 금융위기 속에도 10년 연속 안정적 흑자달성으로 견실한 성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설령 저축은행과 같은 영업정지사례가 발생하더라도 약 8,300억원 이상의 기금유동성과 17조원 이상의 지불준비금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더하여 차입, 기금선납제도의 운용이 가능한 상황임에 따라 대량 영업정지사태의 발생에도 불구하고 조합원 예금보호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50년간 신협을 이용해서 예금보장을 받지 못한 조합원, 고객은 단 1명도 없었습니다. 안심하고 거래하셔도 됩니다.
남청주신협의 이러한 모든 성과는 어려움 속에서도 조합사업의 정착과 발전을 위한 조합원님들의 큰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남청주신협을 이용하여주시고 아껴주신데 대해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남청주신협 임직원 모두는 “믿을수있는 금융기관, 꿈이있는 금융기관, 모든조합원이 함께하는 금융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조합원님들의 한마디 한마디를 소중히 여기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남청주신협의 경영성과
* 2006. 02. 07 가치창조경영 최우수조합 선정 (4년연속수상, 종합 1위)
* 2011. 02. 16 가치창조경영 우수조합선정 (2년연속수상)
* 2010. 07. 31 지급결제 캠페인 전국대상 (종합1위)
* 2011. 10. 07 현재 지급결제 공과금자동이체부분 전국신협 1위
* 총자산 및 대출금 및 예적금규모 충청(대전포함) 지역 신협 중 1위
(자산 1,700억 , 예적금 1,400억, 대출금 1,200억)
* 2000년대 자산성장률 전국신협중 1위
* 순자본(이익잉여금) 충북지역 신협중 1위
* 2002년 ~ 2011년 남청주신협 전국 언론사 보도횟수
(KBS 10회, MBC 11회, CJB 14회, CBS,HCN 등 지방방송, 라디오 24회 조선, 동아, 중앙일보 25회, 기타 지방 신문사 88회)
아울러 신협의 모든 예금은 1인당 3천만원까지 비과세(만60세이상 6천만원까지 비과세)이며, 신협법에 의거, 예금자들에게 1인당 5천만원(원리금 포함)까지 보호해 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신협의 주인은 바로 알뜰히 절약해서 모은돈 저축하신 바로 조합원님들이십니다.
금융위원장의 실언으로 공신력이 바닥을 친듯 했으나 이번주에는 별다른 동요가 없습니다.
그동안 남청주신협이 쌓아올린 공신력의 힘인듯 싶습니다.
항상 자만하지 않고 성실히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남청주신협 홍보 많이 부탁드립니다.
정직하고 인간적으로 업무하는 남청주신협입니다.
무엇보다 조합원님들께 신뢰를 저버리지 않았을까 많이 우려되지만,
되려 직원들 격려해주시는 조합원님들 보면서 힘을 냅니다!!
믿고 지원해주시는 많은 분들을 생각하면 더욱더 이번사태 올바르게 바로잡을 필요성을 느낍니다
영차 영차 퍼다 나르자
좋은 글 아니 당연한 글은 열심히 퍼다 날러야지...
좋은글 당연한글열심히 퍼다가 펼쳐야죠~~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읽을수있게!!!!
저도 퍼다 날르겠습니다!
신협 못믿으면 다른 금융기관 믿을 곳 하나 없죠!!!
근데 왜 스크랩이 안되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