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권 분양
골프 회원권은 단순히 말하자면 골프장 이용시 우대 받는 권리이다. 우리나라 골프장에서 분양하는 회원권의 종류는 예탁금 회원제로 정통 클럽과는 달리 사업주가 입회 계약이라는 형식을 빌어 시설이용의 우대를 목적으로 하는 불특정 다수인들로부터 입회금이라는 형식의 예탁금을 받고 회원자격을 부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예탁금 회원제 골프장의 회원은 골프장 경영에는 간섭할 수 없고 다만, 시설의 이용면에 있어서만 권리가 인정되는 형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입회금은 약정기간 만료시 원금으로 반환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시중에서 양도, 양수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시중에서 양도, 양수를 통한 거래가 형성되고, 시세가 책정된다는 점은 회원권의 본질인 이용가치 측면에다 투자 가치를 가미해 주고 있는 것이다.
골프회원권은 골프장 시설에 대한 물권이 아니고, 사업주와 상호 약정된 이용, 예탁금 반환 등을 요구할 수 있는 채권적 권리에 국한된다는 것이 법조계의 해석이다. 우리나라 회원제 골프장은 대부분이 예탁금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나 서울, 부산, 울산 CC와 같이 사단법인체로 운영되는 것도 있고 안양베네스트, 남부 CC는 연회원제를 택하고 있다.
1. 회원권 종류
회원권의 종류는 크게 예탁금회원제, 주주회원제, 연회원제, 사단법인제로 분류할 수 있다.
1) 예탁금 회원제
현재 우리나라 골프장의 95%이상이 이 제도를 택하고 있으며 일정기간 예치한 금액을 약정한 기간이 지나면 입회금 반환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있다. 일정 기간이라 함은 골프장과 회원간의 약정한 기간(통상 3~5년)으로 회원권 가입시 골프장과 회원간의 약정으로 그 기간을 정하고 약관에 명시하게 되어있다.
2) 주주회원제
회원들이 골프장 소유권과 이용권을 모두 소유하고 있는 제도로 현재 우리나라 골프장 중에서 신원, 경기, 경북, 경주신라 등이 주주회원제를 택하고 있다. 이들 외에 현재 주주회원제도라 명명되어 있는 몇몇 골프장들은 진정한 의미의 주주제가 아닌 단지 주주의 개념이 일부나마 도입된 경우라 할 수 있다. 진정한 의미의 주주제 골프장은 IMF 때 회원들이 골프장을 인수한 신원 골프장이다.
3) 사단 법인제
주주회원제와 유사한 제도로 골프장의 주인이 없고 회원들이 자체적으로 골프장을 운영하는 제도로 우리나라에는 서울, 울산, 부산, 등이 이 제도를 택하고 있다. 운영주체가 회원들이고 소유주가 없다는 점에서 주주제와 동일시해도 무방하다.
2. 예탁금 회원권 분양 횟수 및 가격
회원권 분양시 회원수, 분양가, 분양 차수 및 시기, 분양대상 등을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300구좌 정도 모집을 1, 2, 3차에 나누어서 한다. 1차에는 관련 업체나 협력업체에 분양가 보다 10~20% 낮은 가격으로 분양하며, 2차는 일반인 대상으로 액면가로 분양하며, 3차는 일반인 대상으로 20~30% 비싼 가격으로 분양한다.
회원권의 가격은 골프장의 품격, 인지도, 지리적 위치 등을 고려하여 산출하며 1구좌당 2천만원에서 6억원까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분양 가격이 낮은 경우는 골프장이 지방에 위치하여 많은 회원 확보가 필요한 경우에 전략상 도입할 만한 방법이다. 반면 고가 전략은 회원수가 300명 미만의 특수 계층에게만 분양하여 부킹 보장 및 서비스 질의 고급화 등으로 차별화 하는 경우이다.
3. 예탁금 회원권 분양 시기 및 전략
골프장 조성 공정이 30%이상 완료되면 분양을 시작하고 주중, 주말, 가족 회원 등으로 구분하여 회원권을 분양한다. 최근에는 전문 분양업체에 일괄 위임하여 분양하는 경우도 있다(그림 10-2).
일본의 골프 산업은 장기 경제 불황으로 부도나는 골프장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 중 다양한 차별화 전략으로 경제 불황의 영향 없는 골프장도 있어 신설 골프장은 기존 골프장과 달리 적극적인 분양 정책과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골프 회원권 구입시 특정 병원 이용 할인 혜택 등이 좋은 사례이다.
회원권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회원권 구입시 골프장까지의 도달거리와 부킹상황이 제일 중요한 조건이므로 주변 도시에서 골프장까지의 도달 거리와 부킹 상황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회원권 구매시 고려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으며, 회원권 분양시 아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회원권 분양에 유리하다.
* 원하는 회원권의 거리 및 교통
* 골프장의 부킹방법 및 부킹관리
* 골프장의 코스 상태
* 회원들의 수준
* 동반가능 골프의 유무
* 회원권의 가격
* 명의개서 여부
* 홀 규모와 총회원수의 적정 여부(회원 주말 이용률)
* 모 기업이 있다면 대외적인 신뢰도와 재무구조
* 대기업 소유인 경우 그룹차원의 전용골프장으로 활용될 소지가 없는지 ?
* 개인과 법인회원의 구성비율
*자금조달 능력(회원 모집현황) 및 공사가 예정대로 진행 중인지를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