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사이트]란 글번호 149번에서 소개한 환경지리정보서비스의 지형도 이미지를 GPS TrackMaker Pro 또는 Global Mapper에서 맵매칭된 상태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다음 절차에 따라 지형도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지도창을 열고, 지도창 좌측에서 [25000_지형도] 레이어만 보이도록 설정한 후, [F11]키를 눌러 지도창을 최대로 확대하고, 필요한 지역이 보이도록 지도를 이동시킵니다. 지도창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Save Image]창을 열고, [파일 형식]에서 [*.tif]를 선택한 후, 지형도 이미지를 PC에 저장합니다.
2. GPS TrackMaker Pro를 실행하여 다음 절차에 따라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합니다.
[Tools]/[Options...]를 클릭하여 [GPS TrackMaker Options]창을 열고, [Coordinates]탭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Datum]탭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 Grid]탭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 하단의 [OK]를 클릭합니다.
3. 저장한 지형도 이미지를 다음 절차에 따라 엽니다.
[File]/[Open File...]을 클릭하여 [Open File]창을 열고,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 형식]에서 [Geocoded Tagged Image (*.tif,*.tfw)] 또는 [All Files (*.*)]를 선택한 후, 환경지리정보서비스에서 저장한 지형도 이미지를 찾아서 엽니다.
[Data Import Tool]이 열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하고, 하단의 [OK]를 클릭하면 해당 지형도 이미지가 맵매칭된 상태로 열립니다.
넓은 지역을 GPS TrackMaker Pro에서 불러오려면 먼저, 환경지리정보서비스의 지도창에서 해당 지역의 부분들을 여러 번에 걸쳐 차례로 저장한 후, GPS TrackMaker Pro의 [Open File]창에서 한꺼번에 모두 선택하여 열거나, [File]의 [Open File...]과 [Merge File...]을 통해 차례로 하나씩 불러옵니다.
4. 다음 설명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GPS TrackMaker Pro에 불러온 지형도 이미지 상에서 GPS 데이터(Waypoint, Route, Track)를 작성하여 세계측지계의 경위도 좌표계 속성을 가지는 파일 형식(*.gpx, *.kml 등)으로 저장하면 다른 GPS 소프트웨어에서 바로 열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된 GPS TrackMaker Pro에서 GPS 데이터를 [*.gpx] 형식의 파일로 저장하면 자동으로 세계측지계의 경위도 좌표계 속성의 파일이 되므로 해당 파일을 구글어스, VantagePoint, MapSource 등에서 바로 열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된 GPS TrackMaker Pro에서 [*.gpx], [*.kml] 형식 등의 파일을 열면 세계측지계의 경위도 좌표계 속성이 자동으로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 속성으로 변환되어 표현됩니다. 또한,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된 GPS TrackMaker Pro에서 좌표계 및 측지계의 설정 변경 없이 GPS 데이터를 통신이 가능한 휴대용 GPS에 바로 업로드/다운로드해도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된 GPS TrackMaker Pro의 지형도 이미지 상에서 GPS 데이터를 작성한 후, 측지계 및 좌표계 설정을 변경할 경우 GPS 데이터는 정상적으로 변환되지만, 지형도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과 같이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된 GPS TrackMaker Pro의 지형도 이미지 상에서 Track을 작성하여 [3D View in Google Earth]를 통해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어스 위성 영상에 나타낼 경우 정상적으로 표현되지만, 지형도 이미지는 구글어스에 오버레이할 경우 세계측지계의 경위도 좌표계 속성으로 완전하게 변환되지 못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오버레이되지 않습니다.
GPS TrackMaker Pro에서 한국측지계의 TM 좌표계(중부)로 설정된 상태로 지형도 이미지를 [*.gtm] 형식의 파일로 저장한 이후에 GPS TrackMaker Pro의 측지계 및 좌표계 설정이 변경된 상태에서 해당 파일을 열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지형도 이미지의 원래 측지계 및 좌표계 속성으로 변경할지를 물어보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이 창에서 [예(Y)]를 클릭하면 GPS TrackMaker Pro의 측지계는 원래의 한국측지계로, 좌표계는 원래의 TM 좌표계(중부)로 자동 변경되면서 해당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