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일: 1983 - 09 - 25
출신지 : 한 국
학 력 : 동아방송대학
신 체 : 168cm / 48kg
손담비(1983년 9월 25일 ~ )는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나 대한민국의 여자 가수이이다. 서울의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 학과에 현재 재학 하고있다. 2007년에 Cry Eye로 데뷔하였고 당시에 크럼핑이라는 어려운 댄스 장르의 안무때문에 '여자 비'라는 별칭을 얻기도 하며 관심을 모았다.하지만 대중들에게는 크게 인식 되지 못하였고 2008년 4월 29일 Mini Album Vol.1를 발매하여 타이틀곡 "Bad boy"로 활동하였지만 그리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데뷔 1년 후인 2008년 9월 미니 2집 Mini Album Vol.2를 발매 하였고 그중 타이틀곡 이였던 "미쳤어"를 계기로 '의자 춤'등 대중에게 널리 이름을 알렸다.[1] 이후 2009년 첫 번째 정규 음반 Type-B를 발매한뒤 "토요일밤에"로 활동하였는데, 지상파에서 처음으로 1위를 하게되는등 정상에 서게되고 대한민국 대표 여자 가수로써 거듭나게되고, 연말 가요 시상식에서 많은 수상을 하게된다.이후 배우로 활동영역을 넓혀 SBS 드림에서 처음으로 주연을 맡게 되지만 부진한 성적으로 종영되었다.그 외에 CF등 많은 다른 분야 활동을 하게 되고 이전보다 훨씬 넓은 활동을 하였다.
이후 1년만인 2010년 7월 2일 음반 수록곡인 "Can't u see"를 선공개 하였고, 7월 8일 EP 3집 The Queen을 발매하여 타이틀곡인 "Queen"으로 활동하고있다.
손담비는 데뷔전 미국 에서 활동한 적이있다. 애프터스쿨의 가희 와 에스블러쉬 라는 그룹으로 활동하여 빌보드 핫 댄스 클럽 플레이 차트에 무려 2위까지 올라간적이 있다.[2] 그후 손담비는 플레디스 에서 한국 데뷔를 준비하였고 음반 발매전 CF 와 뮤직비디오로 먼저 얼굴을 알렸으며 외모, 춤실력 등으로 관심을 모았다. 2007년 6월 11일 데뷔 앨범인 《Cry Eye》의 타이틀곡 "Cry Eye"음원을 온라인을 통해 공개하였는데 뜨거운반응 을 얻었다. 당시에는 뛰어난 춤실력 덕분에 '여자 비'로 불리기도 하였다.[3] 또한 손담비는 가수 데뷔 후 2007년에는 크럼핑이라는 장르의 춤을 안무로 삼았는데,[4] 크럼핑 장르 라는것은 온몸의 뼈와 근육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고난이도 댄스로 꼽히며, 아시아 에서도 몇 안되는 춤꾼으로 인정 받았다. 14일 에는 싱글 1집 《Cry Eye》를 발매한뒤 3개월 동안 한국에서 활동한뒤 미국에 가 L.A 밀레니엄 스쿨 에서 발레, 재즈, 크럼핑 댄스등을 배우고 한국에 돌아와서도 보컬 트레이닝을 하는등 연습에 매진 하였다.
그 후 약 1년뒤인 2008년 4월 29일 미니 1집 《Mini Album Vol.1》을 발매하면서 컴백하였다. 타이틀곡은 "Bad Boy"로 지금의 애프터스쿨 리더인 가희가 피처링을 맡기도 하였다. 이번 앨범에서는 전과는 다르게 여성스러움과 섹시함을 발산 하였다. 한편 타이틀곡 "Bad Boy"의 반응은 가히 폭팔적이였다. 발표한지 2주만에 음원사이트 1위를 차지하고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할때마다 검색어 순위는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고, 뮤직비디오가 공개된후에는 조회수가 20만건이 넘는등 관심을 모았고, 또한 무대에서 입고나온 코르셋 스타일의 파격적인 의상도 많은 관심을 받아 홈페이지가 폭주 하기까지 하였다.
손담비는 2008년 9월 17일 두번째 미니 음반인 《Mini Album Vol.2》의 타이틀곡 "미쳤어"의 티저 영상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공개하였는데 티저 영상은 공개후 각종 동영상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폭팔적인 관심을 받으며 컴백을 알렸다.[7]18일 에는 음반을 공개 하였다. 손담비는 이번 활동에서는 전과 달리 오랜기간 활동을 하였으며, 예능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에 고정출연을 하여 MBC 연예대상 에서는 수상을 하기도 하였으며 각종 CF에서도 러브콜이 쇄도하였다.
그 후 "미쳤어"열풍이 한국에 불었는데, 특히 처음 후렴구부분의 '의자춤'이 인기를 끌었다. 각종 연예인들이 따라잡기에 나섯는데, 첫번째로 따라잡기에 나선 연예인은 바로 배우 허이재였다. 계속해서 김효진, 신봉선,양정아, 현영, 노홍철 이 예능에서 따라했으며 드라마 에서도 따라잡기에 나섯다. 내 사랑 금지옥엽의 유인영, 수상한 삼형제의 오지은 등이 그 예다. 또한 일반인들에게도 UCC를 통해 따라잡기에 나섰다. 너도나도 다 따라한탓에 급기야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미쳤어" 금지령 까지 내렸다. 그 이유는 시청자들에게 식상함을 가져다 줄수있다고 판단 하였기 때문이다. 손담비는 약 4달간의 활동을 마친뒤 몸값은 더욱이 화제가 되었다. "미쳤어"로 인하여 1년만에 몸값이 약 3배가 올랐기 때문이다. 손담비는 이렇게 "미쳤어"의 대히트로 인하여 톱스타 반열에 올랐다.
미쳤어로 톱스타 반열에 오른 손담비는 2009년 첫 정규음반 《Type-B》와 동시에 컴백을 준비하였다. "토요일밤에"는 80년대 디스코 복고풍으로 후렴구부분의 '하늘 찌르기춤'으로 미쳤어의 '의자춤'명성을 이어나갔다.[11] 2009년 3월 19일 타이틀곡인 "토요일밤에" 1차 티저를 공개하였으며 20일에는 80년대 디스코풍의 2차 티저를 공개하였다. 23일에는 마지막 티저를 공개하여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다음날인 24일 타이틀곡 "토요일밤에" 음원이 공개된 후, 폭팔적인 상승세로 바로 음원사이트 상위권에 들었으며 26일에는 《Type-B》가 발매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한편 '토요일밤에'가 발표된뒤 뜨거운 인기몰이를 하고있는 손담비는 2009년 4월 10일날 KBS뮤직뱅크에서 첫 1위를 하였고, 엠 카운트다운, 인기가요 등에서도 1위를 하여 그 인기를 실감케하였다.또한 CF계에서도 러브콜이 쇄도 하여 광고 섭외순위가 0순위라는 말까지 떠돌았고, 연말에는 MTN 2009 방송광고 페스티벌 에서 여자 CF 모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토요일밤에'로 골든디스크, 서울가요대상 에서 수상을 하였다.
그리고 '토요일밤에'의 활동이 끝난뒤, 손담비는 드라마를 준비 하였다. 7월달부터 방영된 SBS 드림에서 여자주인공 역할을 맡아 화제가 되었다. 하지만 타 방송국의 드라마에 밀려 시청률은 매우 저조한편이였다.또한 손담비의 연기력 논란까지 일어났지만 SBS 연기대상에서 뉴스타상을 받았다.
"미쳤어", "토요일밤에"를 연속 히트시킨 손담비는 본래 2010년 5월 컴백을 앞두고 준비해왔지만 같은 소속사 그룹인 애프터스쿨이 천안함 침몰 사건으로 인하여 활동을 재대로하지못해 배려하였고 컴백을 연기하였다.[14]그 뒤, 2010년 6월 25일 손담비는 공식홈페이지를 새단장하고 의문의 키워드를 보이면서 컴백을 알렸다.[15] 다음날, 29일에는 새 음반의 재킷을 공개하였는데, 유럽의 귀부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7월 2일에는 《The Queen》에 수록곡 중 "Can't u see"의 음원의 공개와 동시에 티저 뮤비를 공개하였는데, 일명 '그림자 댄스'로 관심을 모아 공식사이트는 서버 다운이 됫을 정도였고, 음원 사이트 상위권에 진입하였다.
손담비는 8일에 타이틀곡을 공개하고 음반을 발매할 예정이였는데, 발매 하루 전 7일 1시간동안 전곡이 유출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8일에는 타이틀곡인 "queen"을 공개하여 각종 음원사이트 실시간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실시간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등 큰 관심을 받았다.
이후 7월 9일 뮤직뱅크를 시작으로 음악중심, 인기가요에서 "Can't u see" 와 "queen"을 선보이며 화려한 컴백을 하였다. 하지만 11일 타이틀곡인 "Queen" 의 MR을 제거한 영상이 올라오면서 가창력논란이 일어났다. MR제거 영상에서는 실제로 손담비가 부르는 부분이 굉장히 적었으며 후렴 부분에서는 목소리를 거의 들을수 없었다. 또한 "Queen" 의 뮤직비디오 일부분이 미국인기드라마 장면과 매우 흡사하다는 표절논란을 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