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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재)한국상담교육원 생명존중미래협회 원문보기 글쓴이: 아카페
HTP 검사 해석법
* 3가지 주제의 의미
- 집: 개인생활의 물리적인 환경과 대인관계에 대한 태도
- 나무: 무의식적인 심리적, 신체적 자아상
- 사람: 보다 의식화된 자아상, 때로는 양육자
준비물: A4용지, 지우개, 연필(2B나 4B)
1. 시행방법
- 검사지 상단에 1-4까지 번호를 매겨둔다
- 집, 나무, 사람 순서로 그리도록 한다
- 검사도구: 백지(210×297mm, A4용지), 연필(2B, 4B 정도), 지우개
(1) 검사의 지시
- 검사에 대해 설명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이것은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므로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십시오. 또한 이것은 사생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가 생각하는대로 솔직히 그리면 됩니다. 한 장의 종이에 하나씩 모두 4장을 그릴 것입니다”라고 설명
종이를 가로방향으로 제시하며, “이 종이에 집을 그리세요”라고 한 후 질문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마음대로 하십시오”라고 말하고 질문 내용과 소요 시간 기록
- 다음에는 종이를 세로방향으로 제시하며, “이번에는 나무를 그리세요”라고 한 후 질문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마음대로 하십시오”라고 말하고 질문 내용과 소요 시간 기록
- 종이를 세로방향으로 제시하며, “이번에는 사람을 한 명 그리세요. 사람 전체의 모습을 그립니다. 막대사람이나 만화 주인공은 그리지 마세요”라고 함
- 다 그린 후에는 남자인가 여자인가를 물어서 “반대의 성을 그려주세요”라고 한다
* 그림이 현저하게 만화처럼 그려지거나 막대형 그림이거나 추상적인 그림인 경우에는 다시 한 번 그리도록 하며, 다시 동일한 그림을 그리면 유의미성을 지니는 것으로 해석
* 집그림에 대한 사후질문
- 누구의 집인가?
- 누가 살고 있는가?
- 이 집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 무엇으로 지어졌나?
- 나중에 어떻게 될 것 같은가?
- 그림이 마음에 드는가?
- 어디에 있는 집인가? 등
* 나무그림에 대한 사후질문
- 어떤 종류의 나무인가?
- 몇 살쯤 된 것 같은가?
- 이 집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 무엇으로 지어졌나?
- 나중에 어떻게 될 것 같은가?
- 그림이 마음에 드는가?
- 어디에 있는 집인가? 등
* 사람그림에 대한 사후질문
- 누구인가?
- 몇 살인가?
-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직업, 행동, 생각, 기분 등)
- 건강한가?
- 소원은 무엇인가?
- 나중에 어떻게 되었을 것 같은가 등
HTP 그림검사의 해석
2. 형식적 분석
- 어떻게 그렸는가를 분석
- 모든 그림(4장)에 공통적으로 분석
- 그림 그리는 순서, 대칭성, 운동성, 원근법, 음영, 생략, 강화, 지우기 등을 통해 성격의 단면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
(1) 검사시의 태도와 소요시간
- 30초가 지나도 시작하지 못하거나, 2분 이내나 30분 이후에 완성한다면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 갈등, 완벽성, 강박성향
(2) 그림 순서
- 정신장애가 있는 경우 그림이 바뀔 때마다 정동반응 보임: 순차적으로 대안적인 영역으로 들어감에 따라 곤혹이 공포로 변하고 공포는 공황으로 변함
- 그림의 일반적인 순서는 집은 지붕, 벽, 창문으로. 나무는 줄기, 가지, 수관, 뿌리 등, 인물은 머리, 눈, 코, 입, 목, 몸, 팔, 다리 순서
- 얼굴을 맨 나중에 그린 경우: 타인과의 정서적 접촉을 꺼리며 대인관계 문제 시사
(3) 크기
- 여백과 그림: 피검자와 환경, 피검자와 양친 뜻함
- 보통는 2/3정도를 차지
- 그림의 크기: 자존감, 자기확대 욕구, 공상적인 자아에 대한 단서 제공
- 지나치게 그림이 작을 경우: 열등감, 무능력감, 불안감 표현, 폐쇄적이고 자기 억제가 강한 사람
- 지나치게 그림이 클 경우: 환경에 대한 적의, 공격성이 강함, 공격성, 충동성, 사치스러움, 과잉행동성, 조증, 환경으로부터의 압력에 대한 확장 등
(4) 위치
- 공간표상에 의하여 해석함
- 보통 중앙에 위치
- 정중앙에 있으면: 완고함과 불안을 나타냄
- 오른쪽에 치우침: 미래 강조, 남성적 특성 과도하게 보임, 남성에 대한 지나친 동일시, 지적 만족
- 왼쪽에 치우침: 자의식이 강함, 내향적인 성향, 과거로 퇴행, 공상적인 경향, 여성적 경향성, 충동의 만족
- 위쪽에 위치: 높은 목표를 가지면, 도달하고자 노력하며 때로는 거기에 도달하기 어려운 감을 가지고 있음, 공상 중에 만족 구함, 불확실, 부적절한 낙천주의,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어 가까이하기 어려운 것으로 하려함
- 아래쪽에 위치: 불안전감, 위화감, 우울한 기분, 자신은 현실적인 것을 지향하고 잇다고 생각, 패배감, 불안감, 그림이 작고 선이 약한 경우는 우울 경향성
- 용지의 왼쪽 귀퉁이: 특히 불안이 강하고 새로운 경험을 피하고 과거로 퇴행하고자 하는 사람에게서 보여짐
(5) 필압
- 에너지 수준, 긴장 정도, 공격성, 충동성에 대한 정보 제공
- 강한 필압: 극도의 긴장감, 뇌염이나 간질 상태, 독단적, 힘이 있는, 양가적 감정, 공격적, 자신감
- 약한 필압: 부적절한 적응 상태, 주춤거리고 우유부단하고 멍청함, 두려움이 많은 불안 상태, 낮은 에너지 수준, 우울증, 의지상실, 지능이 낮거나 자신의 감정의 지나친 억제
(6) 스트로크
- 직선, 곡선, 긴선, 짧은 선, 수평적 움직임, 수직적 움직임 등
- 수평적 운동의 강조: 약함, 두려움이 많음, 자기 방어적 경향성
- 수직 운동의 강조: 남성적 독단성, 결단력과 과잉 행동성
- 곡선의 강조: 건강한 성격, 관습에 얽매이지 않음
- 딱딱한 선의 강조: 완고하거나 공격적 경향성
- 필압의 방향에 있어 계속적인 변화: 낮은 안정감
- 안정되고 민활하며 단호한 운필: 안정적, 주장적, 야심가
- 진동하는 방향, 희미한 선들과 중단된 운필: 불안, 우유부단함
- 끊어지지 않고 곧은 운필: 빠르고 단호하며 주장적인 사람들과 관련
- 끊어지지 않은 곡선의 운필: 느림, 우유부단, 의존적, 감정적인 경향, 여성적 성향과 유순함
(7) 지우기
- 지우개를 적당히 사용하는 사람: 가소성과 순응성이 있음
- 지나치게 사용: 불안감, 우유부단함, 불확실성과 자신에 대한 불만
-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지우지 않는 경우: 어느 정도 병적인 거부 반응
- 어느 부분의 지움: 그 부분의 상징하는 것에 대한 피험자의 강한 갈등
(8) 대칭성
- 대칭성의 결여: 피험자의 불완전감, 신체적 면에 부적응감
- 좌우 대칭성이 지나침: 강박적이고 충동성의 표현을 통제, 타인과 거리감을 두고 접촉, 억압과 지나친 지적 만족 추구, 우울, 망상형 정신분열증, 죄책감
- 대칭성 무시: 조증, 히스테리적 경향성
(9) 방향
- 방향에 따라 피험자의 환경에 대한 태도와 감정 및 대인관계의 평가와 처리 등
- 모든 그림이 완전 정면: 어느 정도 경직성, 내면에 불안의 반동형성
- 정면: 긍정적
- 측면: 반긍정, 반부정
- 후면: 부정, 자폐, 자기 고집대로 외계와 접촉하는 사람
(10) 세부묘사
- 세부묘사 결여: 공허, 위축, 우울
- 세부묘사 과다: 강박증. 과도한 억제, 의존, 애정 결핍의 보상
- 부적절한 세부묘사: 불안, 위축, 부적절감
(11) 생략과 왜곡
- 생략과 왜곡: 그 부분이 피험자에게 갈등이 되고 있음
(12) 절단
- 용지의 하단에서 잘려짐: 마음 속에 충동성이 강하게 존재
- 용지 윗부분에서 잘려짐: 행동보다 사고에 관심이 높음, 지적인 면에 대한 성취욕구가 강함, 현실 생활에서 얻을 수 없는 만족 구함
- 왼쪽에서 잘려짐: 과거에 고착, 충동성, 타인에게 의존적, 강박
- 오른쪽 잘려짐: 미래로 도피하고자 하는 욕구의 두려움, 지적 통제 경향
(13) 그림자와 음영
- 그림자: 의식 수준에 있어서 불안과 갈등이 있음
- 내부 전체나 일부분 진하게 칠한 음영: 불안과 강박으로 어찌할 수가 없는 우울, 미숙한 정신상태로 퇴행, 타인에 대한 과민 반응, 그 부분과 관련된 불안과 갈등
(14) 투시화
- 투시화: 정서적, 기질적 원인으로 인해 성격의 통합을 상실, 현실검증의 장애로 자기와 외계와의 관계를 바르게 다룰 수가 없어 양자가 구별되지 않는 상태, 병적인 징조, 정신분열증 환자
(15) 원근법
- 아래에서 올려다 본 그림: 환경에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감정, 가정으로부터의 거부, 열등감, 자기 비하, 위화감, 폐쇄적 사고
- 위에서 내려다보는 그림: 환경에 방관자적 태도를 나타낸 것, 자신의 우월성, 가정을 벗어남, 가정이나 가정환경에 부여된 가치를 근본적으로 거부하는 사람
- 멀리 보이는 그림: 움츠려드는 사고, 타인에게 근접하기 어려운 감정
- 가까이 보이는 그림: 따뜻한 감정 지님
(16) 운동성
- 운동성 해석시 운동성과 동작이 격렬한가, 온건한가, 자발적인가, 강제적인가, 유쾌한 것인가, 불쾌한 것인가 검토
- 운동성 느껴지지 않고 경직된 느낌: 성격이 경직되어 가소성이 없는 정신분열증
- 확장적 운동: 기분이 밝고 활동적인 경향, 침착성이 없는 성격
- 수축적 운동: 정신적 피로, 에너지 수준이 낮고 의존적인 경향
(17) 지면선
- 지면선: 불안
- 지면선이 경사를 이루며 양끝이 내려간 경우: 자신이 고립됨, 의존성, 노출증 경향
- 오른쪽이 내려간 경사: 미래가 불확실하여 위협 느낌
- 오른쪽이 올라간 경사: 미래를 향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냄
(18) 기타 표시
- 태양: 부모에 대한 특별한 감정
- 날씨: 자신의 환경에 대해 갖고 있는 감정을 표시한 것
- 용지를 제시한 방향과 다르게 회전: 공격성, 거부경향, 1회 이상시 병적, 한쪽 방향의 회전은 고집성
가. 구조적 해석
1) 순서
인물상의 경우 머리부터 그려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발 → 머리 → 무릎 → 다리의 순서로 그린다면, 사고장애의 지표로 볼 수 있다.
2) 그림의 크기
① 나이가 어린 아동이 그림을 크게 그릴 경우 이는 주로 과활동성, 공격성, 인지적 미성숙과 관련되며, 청소년의 경우에는 내면의 열등감과 부적절감에 대한 과잉보상욕구, 행동화 경향성, 충동성을 시사하는 경우가 더 많다.
② 그림을 지나치게 작게 그리는 경우는 피검자 내면에 열등감, 부적절감이 있거나, 자신이 없고 매우 수줍어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지나치게 억제되어 있으며, 어떤 압박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3) 위치
구석에 몰아서 그렸을 경우☞ 그림을 종이의 네 귀퉁이(corner)에 몰려서 그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위축감, 두려움, 자신 없음과 관련될 수 있다.
4) 세부 묘사
지나치게 상세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자신과 외계와의 관계를 적절히 통합하지 못하는 사람, 환경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강박적인 사람, 정서장애자, 신경증환자, 초기분열증, 뇌 기질장애자 등의 그림에서 자주 나타난다.
5) 생략과 왜곡
그림의 어떤 부분이 생략 되거나 왜곡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부분이 피검사자에게 있어서 갈등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2. 내용적 해석
가) 집(House) 그림의 해석
집은 가족이 함께 모여서 사는 공간이다. 때문에 집 그림에는 아동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가족,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 각각에 대해 가지고 있는 표상, 생각, 그와 관련된 여러 감정, 소망들이 투영되어 나타나게 된다.
(1) 문 ☞ 집과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통로세상과 자기 자신간의 접근 가능성을 의미 ① 문에 열쇠 등의 장치를 강조하는 경우는 의심이 많거나 방어적인 감수성을 나타냄 ② 문을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의존심과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바람
③ 문을 측면에 그렸을 경우는 도피적 경향이며 신중성을 나타냄
④ 문을 최후에 그리며 특히 강조할 경우에는 대인관계가 소극적이고 현실 도피적 경향 지님
(2) 벽 ☞ 외적인 위협, 자아가 붕괴되는 것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자아 강도와 자아통제력 의미
① 튼튼한 벽은 완강한 자아를 나타냄
② 얇은 벽은 약한 자아, 상처입기 쉬운 자아를 나타냄
③ 과잉 강조된 수평적 차원은 실용주의와 근거에 대한 욕구를 나타냄
④ 과잉 강조된 수직적 차원은 적극적인 환상적 생활을 나타냄
⑤ 부서진 벽들은 분열된 성격을 나타냄
⑥ 벽의 면에 아무것도(문등) 그리지 않는 그림은 현실 도피적 사고, 우울, 대인관계 등의 결핍이 심하고, 정신분열적인 반응으로 의심됨
(3) 창문 ☞ 대인관계와 관련된 피검자의 주관적인 경험,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① 창문이 그려지지 않은 것은 철회와 상당한 편집증적 경향성을 나타냄
② 많은 창문은 개방과 환경적 접촉에 대한 갈망을 나타냄
③ 커텐이 쳐진 창문은 가정에서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 수줍은 접근을 나타냄
④ 대단히 작은 창문은 심리적인 거리감, 수줍음을 나타냄
(4) 지붕 ☞ 내적인 공상 활동,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관념, 기억과 같은 내적 인지과정과 관련됨
① 지붕이 크고 다른 부분이 작은 집 : 과도한 공상과 대인관계가 후퇴 적 경향을 지님
② 벽과 함께 그린 지붕 : 심한 공상적 사고이며, 정신분열증으로 의심이 가는 자로 볼 수 있음
③ 지붕인지 선인지 지붕의 높이가 없는 집을 그리는 자 : 정신지체에게 많음
④ 지붕의 선이 약한 그림 : 자기 통제가 약함을 의미
⑤ 지붕의 선을 강하게 표시하는 자 : 공상적 경향이 자기통제로부터 벗어날까 두려워하는 자기 방어를 뜻하고 불안신경증 환자에게 많음
⑥ 지붕의 기왓장을 하나하나 선으로 면밀하게 그리는 자 : 강박적인 자에게 많이 나타남⑦ 지붕이 파괴되거나 금이 간 그림 : 자기 통제력이 억압당하고 있는 것을 의미함
나) 나무(Tree) 그림의 해석
(1) 순서에 의한 분석
① 지면의 선을 그리고 나무 그리기 :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함② 나무를 그린 후 지면의 선 그리기 : 처음에는 침착하지만 곧 불안해지며 타인의 인정을하는 사람
③ 잎을 맨 먼저 그리기 : 마음의 안정성이 없고 표면적인 허영과 허식을 구하는 경향이 있음
(2) 내용 분석
① 나무에 있는 동물들 : 동물들은 그림을 그린 사람이 동일시 할 수 있는 인물을 나타나며 행동에 대해서 연속적으로 박탈 경험을 가진 사람에게서 그려짐
② 나무껍질이 벗겨진 경우 : 어렵고 난폭한 생활. 진하게 그려진 것은 불안감.
③ 나무껍질을 지나치게 상세히 그려진 것 : 강박감, 완고함, 강박관념을 통제하기 위한 조심스러운 시도를 의미함
④ 죽은 가지들은 생활의 일부에서의 상실감이나 공허함을 나타냄
⑤ 가지 위에 지은 나무 집은 위협적인 환경에서의 보호를 찾기 위한 시도를 나타냄
⑥ 커다란 줄기에 대해 가느다란 가지들은 환경에서 만족을 얻을 수 없음을 나타냄
⑦ 언덕 위에 있는 나무는 종종 정신적인 의존성을 보여주며 특별히 나무가 단단하고 크다면, 위로 올라가고자 하는 노력을 뜻함
⑧ 커다란 잎들은 부적합성과 관련된 의존성을 나타냄
⑨ 어린나무는 미성숙이나 공격성을 나타냄
출처 : 한국미술치료학회 저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동아문화사
1. HTP(집, 나무, 사람) 검사의 이해
HTP는 1948년에 정신분석가인 Buck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심리학적인 바탕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으로, 투사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피험자의 성격, 성숙, 발달, 융통성 등의 통합 정도와 현실에 주어지는 문제 해결 능력, 환경과의 상호작용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Buck이 투사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에서 집-나무-사람(HTP)을 선택하여 진단의 주제로써 규정지은 이유에는 중요한 몇 가지가 있다. 친밀감과 연령의 차이 없이 공감될 수 있는 주제, 그림을 언어로써 표현할 때 쉽고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제 즉 일상적인 것, 친근한 것이 Buck의 HTP 주제 선택의 이유이자 기준이었다. 후에 Hammer나 Koppize에 의해 더욱 발달하여 현재 아동의 심리 검사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1)
우리 주위의 여러 가지 대상들 중에서도 『집』,『나무』,『사람』은 누구에게나 친숙하면서 한편으로는 상징성이 강한 대상이다. 이런 대상들에는 그 대상을 인지하여 개념화하는 사람의 성격 발달과 연합되어 있는 독특한 정서적, 표상적 경험이 쉽게 스며들면서 하나의 상징체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상들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피검자의 경험을 『투사』라는 형태로 만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 HTP 검사 실시 방법
가 . 그림 단계
검사 순서
①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상관없으니 자유롭게 그려 보세요” 라고 말하기
② 피검자에게 16절지 한 장을 가로로 제시하며 “여기에 집을 그려 보세요” 라고 말하고, 그리는 시간을 측정하기
③ 집 그림이 끝나면 두 번째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며 “이번에는 나무를 그려 보세요” 라고 말하고 그리는 시간을 측정하기
④ 나무 그림이 끝나면 세 번째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며 “여기에 사람을 그려 보세요” 라고 말하기
(※ 전신 그림으로 만화적이거나 뼈대만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온전한 사람’을 그리도록 지시 )
⇒ 다 그리면 그림의 성별을 묻기 ⇒ 첫 번째 사람 그림이라는 점을 완성된 종이에 표시
⑤ 네 번째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면서 방금 그린 그림의 반대 성을 그리도록 지시하고 시간을 측정
⑥ 검사 수행 시 피검자의 말과 행동을 관찰, 기록해 두기
(☞ 이는 모호한 상황에서 피검자가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함)
나. 질문단계
1) 집
이 집에는 누가 살고 있습니까?
이 집에 사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이 집안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당신이라면 이 집에서 살고 싶을 것 같습니까?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당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그리기 어렵거나 잘 안 그려진 부분이 있습니까?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2) 나무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
이 나무는 몇 살 정도 되었습니까?
지금의 계절은 언제입니까?
이 나무의 건강은 어떻습니까?
이 나무는 어디에 있습니까?
이 나무의 주변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만약 이 나무가 사람처럼 감정이 있다면, 지금 이 나무의 기분은 어떨까요?
나무에게 소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앞으로 이 나무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당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그리기 어렵거나 잘 안 그려진 부분이 있습니까?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3) 사람 (각각의 그림에 대하여)
이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이 사람은 몇 살쯤 됐습니까?
이 사람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 지금 기분이 어떤 것 같습니까?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까? / 당신은 이 사람을 닮았습니까?
이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좋았던 일은 무엇이었을 것 같나요?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을 것 같나요?
당신은 이 사람이 좋습니까? 싫습니까? / 당신은 이러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당신은 이 사람과 친구가 되어 함께 생활하고 싶습니까?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3. HTP 검사 해석 방법
가. 구조적 해석
1) 순서
인물상의 경우 머리부터 그려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발 → 머리 → 무릎 → 다리의 순서로 그린다면, 사고장애의 지표로 볼 수 있다.
2) 그림의 크기
① 나이가 어린 아동이 그림을 크게 그릴 경우 이는 주로 과활동성, 공격성, 인지적 미성숙과 관련되며, 청소년의 경우에는 내면의 열등감과 부적절감에 대한 과잉보상욕구, 행동화 경향성, 충동성을 시사하는 경우가 더 많다.
② 그림을 지나치게 작게 그리는 경우는 피검자 내면에 열등감, 부적절감이 있거나, 자신이 없고 매우 수줍어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지나치게 억제되어 있으며, 어떤 압박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3) 위치
구석에 몰아서 그렸을 경우☞ 그림을 종이의 네 귀퉁이(corner)에 몰려서 그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위축감, 두려움, 자신 없음과 관련될 수 있다.
4) 세부 묘사
지나치게 상세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자신과 외계와의 관계를 적절히 통합하지 못하는 사람, 환경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강박 적인 사람, 정서장애자, 신경증환자, 초기분열증, 뇌 기질장애자 등의 그림에서 자주 나타난다.
5) 생략과 왜곡
그림의 어떤 부분이 생략 되거나 왜곡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부분이 피검사자에게 있어서 갈등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2, 내용적 해석
가) 집(House) 그림의 해석
집은 가족이 함께 모여서 사는 공간이다. 때문에 집 그림에는 아동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가족,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 각각에 대해 가지고 있는 표상, 생각, 그와 관련된 여러 감정, 소망들이 투영되어 나타나게 된다.
(1) 문 ☞ 집과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통로세상과 자기 자신간의 접근 가능성을 의미
① 문에 열쇠 등의 장치를 강조하는 경우는 의심이 많거나 방어적인 감수성을 나타냄
② 문을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의존심과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바람
③ 문을 측면에 그렸을 경우는 도피적 경향이며 신중성을 나타냄
④ 문을 최후에 그리며 특히 강조할 경우에는 대인관계가 소극적이고 현실 도피적 경향 지님
( 2) 벽 ☞ 외적인 위협, 자아가 붕괴되는 것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자아 강도와 자아통제력 의미
① 튼튼한 벽은 완강한 자아를 나타냄
② 얇은 벽은 약한 자아, 상처입기 쉬운 자아를 나타냄
③ 과잉 강조된 수평적 차원은 실용주의와 근거에 대한 욕구를 나타냄
④ 과잉 강조된 수직적 차원은 적극적인 환상적 생활을 나타냄
⑤ 부서진 벽들은 분열된 성격을 나타냄
⑥ 벽의 면에 아무것도(문등) 그리지 않는 그림은 현실 도피적 사고, 우울, 대인관계 등의 결핍이 심하고, 정신분열적인 반응으로 의심됨
( 3) 창문 ☞ 대인관계와 관련된 피검자의 주관적인 경험,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① 창문이 그려지지 않은 것은 철회와 상당한 편집증적 경향성을 나타냄
② 많은 창문은 개방과 환경적 접촉에 대한 갈망을 나타냄
③ 커텐이 쳐진 창문은 가정에서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 수줍은 접근을 나타냄
④ 대단히 작은 창문은 심리적인 거리감, 수줍음을 나타냄
( 4) 지붕 ☞ 내적인 공상 활동,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관념, 기억과 같은 내적 인지과정과 관련됨
① 지붕이 크고 다른 부분이 작은 집 : 과도한 공상과 대인관계가 후퇴 적 경향을 지님
② 벽과 함께 그린 지붕 : 심한 공상적 사고이며, 정신분열증으로 의심이 가는 자로 볼 수 있음
③ 지붕인지 선인지 지붕의 높이가 없는 집을 그리는 자 : 정신지체에게 많음
④ 지붕의 선이 약한 그림 : 자기 통제가 약함을 의미
⑤ 지붕의 선을 강하게 표시하는 자 : 공상적 경향이 자기통제로부터 벗어날까 두려워하는 자기 방어를 뜻하고 불안신경증 환자에게 많음
⑥ 지붕의 기왓장을 하나하나 선으로 면밀하게 그리는 자 : 강박적인 자에게 많이 나타남
⑦ 지붕이 파괴되거나 금이 간 그림 : 자기 통제력이 억압당하고 있는 것을 의미함
나) 나무(Tree) 그림의 해석
(1) 순서에 의한 분석
① 지면의 선을 그리고 나무 그리기 :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함
② 나무를 그린 후 지면의 선 그리기 : 처음에는 침착하지만 곧 불안해지며 타인의 인정을 구하는 사람
③ 잎을 맨 먼저 그리기 : 마음의 안정성이 없고 표면적인 허영과 허식을 구하는 경향이 있음
(2) 내용 분석
① 나무에 있는 동물들 : 동물들은 그림을 그린 사람이 동일시 할 수 있는 인물을 나타나며 행동에 대해서 연속적으로 박탈 경험을 가진 사람에게서 그려짐
② 나무껍질이 벗겨진 경우 : 어렵고 난폭한 생활. 진하게 그려진 것은 불안감.
③ 나무껍질을 지나치게 상세히 그려진 것 : 강박감, 완고함, 강박관념을 통제하기 위한 조심스러운 시도를 의미함
④ 죽은 가지들은 생활의 일부에서의 상실감이나 공허함을 나타냄
⑤ 가지 위에 지은 나무 집은 위협적인 환경에서의 보호를 찾기 위한 시도를 나타냄
⑥ 커다란 줄기에 대해 가느다란 가지들은 환경에서 만족을 얻을 수 없음을 나타냄
⑦ 언덕 위에 있는 나무는 종종 정신적인 의존성을 보여주며 특별히 나무가 단단하고 크다면, 위로 올라가고자 하는 노력을 뜻함
⑧ 커다란 잎들은 부적합성과 관련된 의존성을 나타냄
⑨ 어린나무는 미성숙이나 공격성을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