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서 속도올리는 방법
변경 할 사항: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로 이동
우측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후 ``문자열 값``을 선택하고 MinAnimate라고 입력한
다.그다음 이 값을 더블클릭하여 값을 ``0``으로 설정 한다. 이것으로 창이 열리거나 닫힐때 최
대화 , 최소화 애니메이션 표시가 되지 않아 창의 표시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진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변경 할 사항: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Update 로 이동.
오른쪽 창의 ``UpdateMode`` 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수정을
선택,value를 1에서 0으로 바꾼다.
배경화면은 없음과 무늬도 없음으로 해놓는것이 좋은방법이다.
아이콘은 최대한 정리한다
윈도우즈 사운드
제어판-> 사운드에 가면 소리 정하는 것이 있죠?
기본적인 경고메시지의 사운드만 빼놓고 모두 삭제해보세요.
효과 있구요,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건 윈도우 시작음과 종료음이랍니다.
시작 프로그램 정리
시작버튼->실행을 누르고 msconfig 입력
맨 마지막 탭인 `시작 프로그램`선택.
필요한 것만 사용하고 모두 지우세요.
메뉴 애니메이션
바탕화면 오른쪽클릭-> 등록정보-> 효과
밑 체크하는 곳이 여러가지 있죠?모두 체크를 지우세요.
그런데..가능한 색을 모두 사용하여 아이콘 표시의 체크를 없에면
아이콘이 지저분해집니다. 그냥 이것만 하시는것도 괜찮은 방법이죠.
시스템 CPU 사용율 향상을 위한 설정하는 방법
: 시작->실행->regedit->엔터 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킨 후 다음 키를 찾아들어간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xD\BIOS
그런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팝업메뉴에서 DWORD 값을 선택한 후
이름을 CPUPriority 라고 써넣는다.
다시 생성된 값을 더블클릭하여 십진값을 선택한후 1 이라고 입력한다.
이것은 테스트한 결과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든 간에 거의 99% 정도의 CPU 활용도를
가능하게 하는 설정이다. 윈도우9x 에서의 기본값은 3이다.
만일 여러분 시스템의 실시간 성능을 살펴보려면 1대신 0을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이 값은 Microsoft 측이 권장하지 않는 값임을 알려둔다.
몇몇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상에 BIOS 관련 키가 없을 수도 있는데 이는 바이오스상에 전원관리
설정이 활성화되고 윈도우9x의 ACPI BIOS 확장이 비활성화된 경우이다.
그렇다면 먼저 'Plug and Play BIOS' 아이템 리스트를 제어판 -> 시스템 -> 장치관리자 -> 시스템
장치 순으로 찾아들어가 확인해야 한다. 여하튼 여기 그외에 몇가지 DWORD 값을 소개한다.
이러한 설정을 이용해 CPU 작업 우선순위를 알맞게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PCIConcur = 1 (활성)
FastDRAM = 1 (활성)
AGPConcur = 1 (활성, 만일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가 AGP 기반이라면...)
몇몇 AMD K7 기반 시스템상에서는 이러한 설정이 불가능할 수도 있음을 확인했으므로
자신의 레지스트리 편집기상에 위에서 언급한 키가 없다고 너무 속상해 할 필요는 없다.
윈98 리소스 확실히 올리는 방법
Windows 98 기준
윈도우의 리소스란 그래픽 환경으로 이루어진 윈도우에서 그래픽 요소들이 저장되는 128KB를 가진 지역 힙(Heap)이라는 곳이 있는데 128KB의 지역힙만을 우리는 리소스라고 부른다.
이 영역에서 저장되는 것은 윈도우의 바탕화 면이나 아이콘, 폰트, 사운드 등의 그래픽 요소와 기타 레지 스트리 등의 시스템 자원들이 들어가게 된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증 하나. 만일 하드웨어 램의 용량을 크게 늘리면 128KB의 리소스 영역도 늘어나게 되는가? 그렇지 않다. 이 영역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128KB 공간을 사용하는가가 리소스 확보의 최대 주안점이 되는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시스템 리소스`라는 걸 많이 확보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화면보호기, 배경화면, 배경무늬, 테마를 없애야 한다.
(2).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에서 화면 배색은 `윈도우즈 표준`으로 선택한다.
(3). 바탕화면을 웹 설정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4). 색상수는 16비트면 충분하므로 그 이상 올리지 말고, 해상도도 현재 설정 값에서 한 두 단계 설정 값 을 내린다.
(5). 제어판의 사운드 항목에서 `사운드 구성표` 항목의 드롭다운 단추를 클릭하여 `사운드 없음`을 선택 한다. 윈도우의 효과음을
모두 없애주는 것이 리소스 확보에 가장 확실한 도움이 된다. 그리고 윈 시작음과 종료음도 아쉽지만 없애주면 좋다.
(6). `시작`단추의 `실행` 메뉴를 실행하여 `MSCONFIG`를 실행한다.
그다음 CONFIG.SYS 탭에 있는 선택항목을 전부 꺼준다.
윈도우는 별도의 메모리 관리자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AUTOEXEC.BAT 탭의 선택항목도 모두 꺼준다.
그리고 가장 오른쪽의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윈도우에서 쓰는
기본적인 4가지(레지스트리 검사, TASKMONITOR, SYSTEM TRAY, LOADPOWERPROFILE)만 빼놓고 전부 체크표를 없애준다.
(7). 레지스트리를 정리해준다. 방법은 `시작`단추에서 ` 실행`창에서 `REGEDIT`라고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킨다.
가. 화면색 구성표 삭제: 바탕에서 많이 사용되는 화면
색 구성표를 줄여보자. 우리가 사용하는 화면구성표는 극히 일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수의 색 구성표 를 놔둘 필요가 없다.
편집기의 왼쪽 선택에서 `HKEY_CURRENT_USER` 항목을 더블 클릭 한 후 하위 항목이 나타나면 `Control Panel `-`Appearance`-`Schemes`로 이동한 후 많이 사 용하지 않는 가지색, 겨자색, 고대비 등의 색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하듯 삭제하여 준다.
나. 사운드 구성표 삭제: 필요없는 사운드 구성표는 지워도 상관없다.
`HKEY_CURRENT_USER`-`AppEvents`-`Schemes`-`Names`로 이동하여
`Names`앞의 (+)를 클릭합니다. 삭제를 원하는 사운드 구성 폴더를 삭제한다.
다. 마우스 포인터 구성표 삭제:
`HKEY_CURRENT_USER`-`ControlPanel`-`Cursors`_`Schemes`로 이동하여 사용하지 않는 값을 삭제하여 준다.
라. 키보드 설정 값 삭제:
특별한 사용자가 아니라면 한국과 미국 이외의 키보드 값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다른 여러 나라들에 대한 키보드 설정값은 지워도 된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Layouts`으로 이동한 후 한국어와 미국 영어를 제외한 모든 키보드 설정 값 폴더를 삭제한다.
한국어는 뒷 세자리가 412이며 미국어는 409가 붙는다. 이외의 모든 키보드 설정값은 삭제한다.
마. 언어 설정 값 삭제
키보드 설정과 마찬가지로 언어 설정도 삭제하도록 한다. 인터넷을 통해 자주 방문 하는 사이트의 언 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삭제하도록 한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Nls`-`Locale` 로 이동한다.
자신에게필요한 언어설정값을제외하고[예:영어(409)와 한국어(412)] 모든 언어 설정값을삭제한다.
이렇게만 해주면 시스템 리소스가 무려 `94%`가 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속도 UP!
(1). 임시 파일 줄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절약하자
브라우저는 우리가 찾아간 웹 페이지의 버튼, 로고 등 갖가지 자료를 내 하드디스크 폴더에 임시 파일로 저장한다.
내가 다시 그 사이트에 방문할 때 하드디스크에 있는 자료를 읽어 바로바로 웹 페이지가 뜬다.
하지만 그것은 모뎀을 쓰던 옛날 얘기라고나 할까? 초고속 인터넷이라면 웹 페이지를 빠르게 긁어오므로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쓸데없이 크게 만들 이유는 없다. 인터넷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을 적당히 줄이자. 초고속 인터넷이라도 하드디스크에서 읽어오는 것이 더 빠를 때가 있으므로 너무 작게 하지는 말자. 30~100MB가 적당하다.
1). 도구 → 인터넷 옵션 → 일반 탭을 열고 ‘임시 인터넷 파일’에서 ‘설정’ 버튼을 누르자.
2).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30~100MB로 맞추자. 확인을 눌러서 끝낸다.
열어 본 페이지 목록을 줄인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전에 방문했던 웹 사이트 기록을 남긴다.20일 동안 방문한 기록을 보관하는데
길수록 하드디스크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열어본 페이지 목록의 보관 일을 줄여 쓸데없이
하드디스크 공간을 낭비하는 것을 막자. 0으로하자
1). 도구 → 인터넷 옵션 → 일반 탭에서 ‘열어본 페이지 목록’을 찾는다. 기본 값은 20일이다.
2). 3일이나 7일로 바꾸자. 하루로 해도 문제없다.
프락시서버를 지운다
프록시 서버는 즐겨 찾는 웹 페이지를 저장하고 다른 사람이 그곳에 접속할 때 미리 저장한 페이지를 먼저 보낸다. 하지만 프록시 서버를 찾느라 웹 페이지가 더디게 뜬다. 익스플로러는 프록시 서버를 자동으로 찾는다. 웹 브라우저 아래 막대에서 `프록시 서버 검색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웹 페이지가 한참 뒤에 뜬다. 프록시 서버를 쓰지 않으면 프록시 서버를 켜 둘 이유가 없는법, 과감히 옵션에서 지우자. 그러면 프록시 때문에 웹 페이지가 늦게 뜨는 일은 없다.
1). 도구 → 인터넷 옵션 → 연결 탭에서 ADSL을 쓰는 사람은 `전화 연결 및 가상 사설망(VPN) 설정` 에 나오는 것을 고른다. 케이블 서비스를 쓰는 사람은 `LAN 설정` 버튼을 누른다.
2). `자동으로 설정 검색`에 있는 체크를 지운다. ADSL을 쓰는 사람은 `전화 걸기 설정`에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그대로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