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123계(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1. 제원
데뷔 - 1978년(쿠모니143형-수하물차) / 1987년(123계)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4100
편성 - 1량편성(1M)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2.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7A(100kW)
편성출력 - 100kW * 4 * 1량 = 400kW(1량편성시)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직병렬조합 / 약계자(CS44)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대차 동력대차 DT21C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직통예비/내설/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123계 전동차는 국철에서 수하물과 우편 수송 등에 사용하던 하물전차의 폐지/축소에 따라 이 차량들을 여객전동차로 개조한 차량으로, 전철화 로컬선에 투입하기 위해 직류 근교형 차량으로 개조하였다. 1986년부터 1988년까지 개조되었다. JR도카이와 JR동일본에서는 전량 은퇴했으나 JR서일본의 경우는 아직 5량이 남아 있어서 우베선과 오노다선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산요본선 우베~시모노세키 구간에서도 볼 수 있다.
2013년에는 키하120형 디젤기동차와 동일한 구조의 화장실이 설치되었으며, 2014년에 전 차량에 설치가 완료되었다. 2015년까지는 전 차량이 노란 단색 도색으로 변경되었다. 2호차~4호차는 시모노세키 전속 전에는 가베선에서 투입되기 위해 개조되었고, 1993년에 시모노세키로 옮겨왔으며, 5호차~6호차는 한와선 하고로모지선에서 사용하기 위해 투입했으나, 1995년에 오카야마로 전속되어 우노선에서 운용되었고, 2003년 최후까지 운용되던 쿠모하42형을 대체하여 시모노세키로 전속되었다.
2015년에 1인승무장치의 운임표시기가 LCD모니터로 바뀌고, 반자동 출입문 버튼 개조를 하는 것으로 보아 123계의 운용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 운행노선
JR우베선 / 오노다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