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능력 (약3:1-12)
6 혀는[(γλῶσσα 글롯사) 혀,방언,언어, 말]
곧 불이요[(πῦρ 퓌르) 불]
불의의 [(ἀδικία 아디키아) 불의, 부정한 행위]
세계라[(κόσμος 코스모스) 질서r, 꾸밈, 장식, 세계(세상)]
혀는[(γλῶσσα 글롯사) 혀,방언,언어, 말]
우리 지체[(μελος 멜로스) 지체, 부분]
중에서[(εν 엔) ~안에, ~에, 위에, ~와 함께]
온 몸을[(σῶμα 소마) 몸]
더럽히고[(σπιλοῦσα 스필루사)스필로스(:점,얼룩,흠)에서'더럽히다,얼룩지게 하다'를 의미]
생의[(γενέσεως 게네세오스) 게네시스기원, 출생, 삶]
바퀴를[(τροχὸν 트로콘) 수레 바퀴, 트레코(: 뛰다, 달리다)에서 유래]
불사르나니 [(φλογίζουσα 플로기주사) 불을 붙이다, 불태우다]
그 사르는 것이 지옥불에서[(τῆς γεέννης 테스 게엔네스) 지옥]
나느니라[(ὑπ 휲) 휘포~에 의하여, ~아래]
7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며 벌레와 해물은 다 길들므로
사람에게[(ἀνθρωπίνῃ 안드로피네) 사람의, 인간의]
길들었거니와[(δαμάζεται 다마제타이) 길들이다, 제어하다]
8 혀는 능히하[(δύναται 뒤나타이) 할 수 있다]
길들일 사람이[(δαμάσαι 다마사이) 길들이다, 제어다]
없나니[(οὐδεὶς 우데이스) 하나도 아닌, 아무도 아닌]
쉬지 아니하는[부정 접두사와 카테코(제지하다,통제하다)유래'제어할 수 없는'을 의미]
악이요[(κακόν 카콘) 나쁜,악한]
죽이는[(θανατηφόρου 다나테포루)죽음을 가져오는,치명적인,
다나토스(죽음)와 페로: 데리고 가다,나르다,낳다)유래,죽음을 가져오는(초래하는)치명적인'을 의미]
독이[(ἰοῦ 이우) 특히 뱀의 독을 가리킬 때 많이 사용]
가득한 것이라 [(μεστὴ 메스테) 가득한, 충만한]
매사에 좋은 말을 하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말을 통하여 열매를 맺으시기 때문입니다.
본래 말이라는 것은 열매를 맺어가는 것입니다.
말을 함에 따라 존재가 형성되기도 하고,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말에는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님이 나의 입술을 고쳐주시지 아니하면 성령님의 능력은 함께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말에 실수가 없어 온전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약3:2)
그렇기에 우리는 입술에서 나오는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말에 꾸밈이 없어야 합니다.
화려한 말 꾸미는 말에는 거짓이 섞여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소금이 맛을 내듯 우리의 말이 맛을 내는 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혀는 본래 길들일 수 없는 악이고, 죽이는 독입니다.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악한 것입니다.
구약에서 욥은 온전한 사람으로 등장합니다.
이것이 말에 실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욥은 자식이 다 죽었을 때에도 욥은 입술로 범죄하지 않았습니다.
(욥2:10 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어리석은 여자 중 하나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느뇨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치 아니하니라)
어리석은 여자 중-나발(형용사)은 '어리석은, 무감각한, 분별없는'을 의미한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토브(형용사)는 토브에서 유래했으며,
형용사로는 '좋은, 선한, 즐거운, 유쾌한', 명사로는 '좋은 것, 선, 이익, 번영, 복지'를 의미한다.
받았은즉-(카발) 취하다, 받다, 앞에 있다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느뇨-(라) 나쁜, 악한, 악, 악한 것
욥이 입술로 범죄치 아니하니라-(하타) 빗나가다, 잘못 행하다, 죄를 짓다
살면서 우리도 욥처럼 고난이 다가오거나 가슴 아픈 일들을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 하나님을 바라보고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면 원망의 싹이 올라오지 않고 입술로 범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신앙생활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입니다.
우리는 신앙의 지뢰와 같은 여러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만, 질투, 시기, 자기자랑과 의기양양 의기소침 좌절 등이 위험요소입니다.
그런데 이런 모든 요소가 드러나는 것이 말입니다.
말 속에 우리가 범죄하는 것들이 묻어나오는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를 복받게 하는 요소들이 드러나는 것도 말입니다.
신약의 팔복에 등장하는 화평케하는 자 온유한 자 긍휼을 베푸는 자 등등의 모든 복을 받는 것들도 말 속에서 묻어나옵니다.
마5:3 심령이[(πνεύματι 프뉴마티) 바람, 호흡, 생명, 영, 성령]
가난한 자는[(πτωχοὶ 프토코이) 가난한, 빈곤한, 구걸하는,
(프톳소: 두려워하여 '움츠려들다, 쭈그리다, 웅크리다)유래]
복이 있나니[(Μακάριοι 마카리오이) 복된,행복한]
천국이[(οὐρανῶν 우라논)하늘,(βασιλεία 바실레이아)왕국,(바실류오:통치하다,다스리다)유래]
저희 것임[(αὐτῶν 아우톤) 그 자신의, 그녀 자신의, 그것 자체의]
이요[(εστι 에스티) 그는(그 , 그것은) ~이다]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πενθοῦντες 펜듄테스)펜데오:슬퍼하다, 애통하다]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호티) ~하는 것, ~ 때문에]
[παρακληθήσονται(파라칼레오)소환하다,초청하다,권하다,훈계하다,격려하다,애원하다,간구하다.
파라칼레오는(παρα 파라: ~곁에)와 칼레오(καλεω: 부르다)유래, '자기 곁으로 부르다'를 의미]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πχορτασθήσονταιαεῖς(프라위스) 온유한,친절한,겸손한,동정심(인정)많은]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κληρονομήσουσιν (클레로노메오) 상속하다]
6 의에 [δικαιοσύνην 디카이오쉬넨) 디카이오스:의로운유래,의로운 사람의 덕,자질,상태]
주리고[πεινῶντες 페이논테스 (페이나오) 굶주리다]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딥사오) 목마르다]
저희가 배부를 [χορτασθήσονται (코르타조) 베불리다,먹이다,살찌게 하다]
것임이요 [(ὅτι호티) ~하는 것, ~ 때문에]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ἐλεήμονες (엘레에몬)자비로운, 동정적인,
(엘레오스: ~을 불쌍히 여김, 동정)유래'불쌍히 여기다, 가엾게 생각하다,
동정하다, 자비를 베풀다, 자비를 보이다, 자비롭다'를 의미]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 마음이[(καρδίᾳ 카르디아) 마음]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καθαροὶ (카다로스) 깨끗한, 순결한,(뤼파로스 : 불결한, 더러운)에
반대되는 물리적인 의미에서 '깨끗한'(예: 맑고 깨끗한 물]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τὸν Θεὸν ὄψονται (옵타노) 보다,바라보다.,중간태로, '자신을 나타내다,출현하다'를 의미]
9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εἰρηνοποιοί (에이레노포이오스) 화평케 하는 자(에이레네: 평화)와
(포이에오: 만들다, 행하다)유래 '화해시키는 (자), 화평하게 하는 (자)'를 의미]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Θεοῦ υἱοὶ (휘오스) 아들]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κληθήσονται (칼레오) 부르다,이름 짓다,초대하다]
10 의를 위하여[δικαιοσύνης 디카이오쉬네스)(의로운)유래,의로운 사람의 덕,자질,상태]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δεδιωγΗένοι (디오코) 뒤쫓다, 추구하다, 박해하다,(디오: 도망하다)유래]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우라노스) 하늘,(βασιλεία 바실레이아) 왕국, 바실류오(:통치하다, 다스리다)유래]
11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첫댓글 할렐루야
존경하는 김사랑목사님
올려주신 말씀이 위로됩니다
(살면서 우리도
욥처럼
고난이 다가오거나
가슴 아픈 일들을 당할 수 있다
그럴 때
하나님을 바라보고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면 원망의 싹이 올라오지 않고
입술로 범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신앙생활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입니다)
김사랑목사님의 글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주님께영광
아멘 전임님이 복되도다~~
라는 말이 떠올려집니다.
아멘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도 욥의 모습을 보며 나의 죄를 깨닫습니다.
우리모두 혀를 치료 받아야 합니다
성령님이 혀의 독으로 인한 한 영혼의 죽어가는거를 바라보시며 한없이 슬퍼하심을 보며 보통 문제가 아님을 경각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살리는혀로 사용받기를 원하시는 그분의 원뜻을 깨달아 알아야 함을 알게 하셨습니다.축복합니다.
아멘 아멘
귀하신 김사랑목사님
어느책에서 읽은 기억이~
회개의열매는 배상의원칙
누군가
상처를 주지 않았나?
돌아보며
은혜의하나님을 믿습니다
은혜의하나님을 의지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의 삶
속사람을 개혁을 거듭나고 거듭나서
하나님은 찬양하며 관계회복에
혀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회복으로
회복으로
괸찮아 라면 거짓말이리라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
하나님 사랑합니다
김사랑목사님 사랑합니다
주님께영광
@이은자(전임사역자)
귀하신 목사님
감사드립니다
마음에 깊이 새기겠습니다
아멘 아멘
목사님 말씀을 믿음으로 받으시니 주님이 기뻐하실줄 믿습니다.축복합니다
아멘아멘
목사님의 묵상글 너무 은혜롭습니다.
주님께서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앞에 두었다하신것처럼
단물을 내는것도 쓴물을 내는것도 네 앞에 두었으니
너는 생명을 택하라는 말씀으로 제 귀에 들려옵니다.
감사합니다목사님~ 사랑합니다.
주임재사역자님..역시 말씀을 받는 모습이 남다르십니다. 원어로 은혜를 받는다는 것은 어학의 수준이 높아야 깊이있는 곳까지 들어가야 알아듣고. 이해하고. 그리고 그 깊은곳에서 은혜를 취하게 되거든요 .
그래서 아무나 못알아듣고 아무나 이해를 못하니 은혜를 취하질 못해요.그 경지에 이르심을 축하드립니다.아멘.
입술을 고치지아니하면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지아니한다는 말이 마음에 남네요..입술을 다스려야함을 두려움으로 깊이 새기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멘.믿음대로 될찌어닷..사모님 축복합니다
원어로 성경을 보니 뜻이 정말 분명해지네요. 늘 수고하시는 목사님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네 목사님.. 시상과 어근은 설명없인 원뜻을 알아듣지 못하실테니 대강 올렸습니다..감사합니다.
존경하는 김사랑 목사님
늘 감사드립니다~
헬렌방님도 늘 사모하심으로 예배에 참여하시는거 보면서 남다르게 생각되어집니다.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