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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인술(導引術)이란 몸을 움직이면서 호흡과 의념을 배합하여, 몸과 마음과 호흡을 조절하기 위해 만들어진 건강법이자 수행법이다. 주로 사지와 몸통을 여러 각도와 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몸의 활력을 되찾아 병을 고치고, 나아가서 노화된 몸을 젊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이다.
‘도인'이란 단어는 <장자>에 처음 보인다.
(찬 것을 내쉬고 더운 것을 들이마시는 호흡을 단련하고, 묵은 것을 토해내고 새것을 받아들이며, 곰이 나무에 기어 올라가는 듯, 새가 다리를 쭉 뻗는 듯이 하는 것은 건강 장수를 위한 것일 뿐이다. 이런 도인을 하는 사람은 신체를 보양하는 자이니 팽조처럼 장수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것이다.)
위 내용의 원문에서 보이는 ‘웅경(熊經)'은 곰이 나무에 기어올라 스스로 매달린 동작을 말하며, ‘조신(鳥申)'은 새가 날면서 다리를 쭉 뻗은 듯한 모습이다. ‘취구호흡', ‘토고납신', ‘웅경조신'은 도인의 구체적 방법이다. 도인은 동공(動功)에 속하며, 지체의 동작과 호흡이 배합되어 조화될 것을 요구한다.
<장자>에 나오는 생기공(生氣功)(동물의 모습을 모방한 기공)은 ‘웅경조신' 뿐이나 후세에 이 기초 위에서 다시 많은 발전을 더하였다. 1973년에 장사(長沙)-(중국의 지명)의 마왕퇴(馬王堆)의 한 시대 고분에서 출토된 도인도 에는 44폭의 연공도가 있다. 그 중에서 동물의 동작을 모방한 것이 8-9종이 있다. 서한 시대의 유안(劉安)은 <회남자(淮南子)> ㆍ 정신훈(精神訓)편에 “웅경조신(熊經鳥申)ㆍ부욕(鳧浴)ㆍ고호시(顧虎視)”등 ‘육금희(六禽戱)'를 싣고 있다. 역사상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는 동한 시대 말년의 명의인 화타(華?)가 창안한 ‘오금희(五禽戱)'인 바, 장자의 웅경조신ㆍ마왕퇴에서 출토된 도인도ㆍ회남자의 육금희 등은 한 줄기로 통하는 연원관계를 갖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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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금희는 화타에 의해 다섯 가지 동물인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학의 움직임과 생태를 모방한 도인체조이다. 화타는 이를 제자인 오보에게 전하였는데, 오금희를 수련한 오보는 나이가 90이 지나서도 눈과 치아가 젊을 때와 동일하게 튼튼하였다고 전해진다. 오금희의 다섯 동물은 인체의 다섯 장기인 폐, 간, 신장, 심장, 비장 등에 대입되는데 각각의 동물과 장기의 대입은 시대와 전승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그러나 공통적으로는 인체의 외부 근육과 관절, 내부 전체의 오장과 각 기관들에 영향을 주고, 기운을 소통시켜 주는 것은 동일하다.
현대화된 사회 구조 속에서 사람들은 점점 편협한 식생활과 운동 및 한쪽으로만 편중된 思考등으로 인하여 점점 자연스럽게 타고난 본래의 각종 생리적 능력들을 잃어가고 있으며, 몸과 마음의 부조화로 인하여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육체를 상실하는 입장에 서 있다. 오금희는 가장 오래된 건강법이지만, 현대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이고 편리한 건강유지법이자 인간완성의 방편이 될 수 있다. 도인을 행하는 가운데 몸의 변화에 따라 마음도 변하여 노이로제와 우울증, 스트레스의 해소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