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인치 타기 위해서...
14년 메리다 빅나인 5000
가격 530만원
엑스티알 급...휠셋만 펄크럼 레드파워 엑스엘을 가지고...
여러가지 업글과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업그레이드...
타이어 카르마 1.9...공기압 80피에스아이 지원 ...도로 임도 라이딩에 아주좋음
27.5폭스 포크 장착함으로써 싯튜브각도 변화 ..대략 71->72 ..앞쪽 포지션 변화->핸들바 높이 2센티 낮춤
본트레거 싯포스트 장착 ...싯백구조를 반대로 장착해서 안장 위치를 더 앞쪽으로 보냄
크랭크암 175->170으로 변경
(175가 더 유리할줄 알았는데...페달암이 길어지니 안장 높이가 그만큼 낮아져서 밟는 타점도 낮아져..
힘이듬..그리고 짧은 다리고 큰원 돌리자니...ㅎㅎ 원숭이 널뛰기 하는것도 아니고 이상함)
이렇게 하고 탔는데도...
26인치 스캇 대비 50프로
27.5 메리다 빅세븐 대비 70 프로의 ....
주행 능력 발휘...
오늘 스페셜라이지드 가서...
29인치가 알아주지요 여기가...
지오메타리를 세밀 분석했습니다...
헤드각 71 ...싯튜브각 73,5..거기다 포크까지 80미리 장착 ...
이더군요....
ㅎㅎ
메리다는...
29인치 지오메터리가...
15인치 기준...헤드락 70...싯투브각 71.5...포크 100미리 트레블입니다..
아마도 스캇이나 다른 브랜드도 매리다와 같을 겁니다..
작년인가..재작년인가....
스페셜도 지오메타리는...이랬던거 같은데...
언제 바뀐건지...
아님 그때도 이런 지오메터리 였는지...헤깔림...
이르니 셋팅을 이리 저리 바꿔도......
26인치 스캇이나...27.5메리다를 탈때 느낌이 안나왔던 것입니다...
둘다...싯튜브각...73 나옵니다....
큰 휠셋을 굴릴때...싯튜브각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특히..키가 작은 분들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안그래도 짧은다리라...
긴다리에 비해 밟는 힘도 약한데...
안장까지 뒤로 누워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공격적인 도로라이딩 업힐을 즐기면...싯튜브각...73..좋습니다..
공격적인 다운이나 즐거운 임도다운을 즐기려면 ...싯튜브각...71 혹은 70 이 좋겠지요...
해서 29er은 ...
스페셜라이즈드의 지오메타리는 ...업힐에 강하고 도로 고속 주행에 강합니다...
메리다와 기타 브렌드 지오메타리는 ...다운과 장거리 도로 주행에 좋습니다...
선택은...
추구하는 라이딩 성향에 맞춰 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하나더 추가하자면...
13.5나..14.5 ...15인치 타시는 분들은.
큰 싸이즈 타시는 분들 보다...
업다운이 훨씬 유리합니다...
무게 도 가볍지만 ....지오메터리가...
헤드각은 보다 더 눕고...싯튜브각은 보다 더 섭니다...16인치 이상 모델들 보다...
심지어...13.5인치 는 포크가 80미리로 장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모두가 어찌보면 다리길이 때문이겠지요...
키...170이하....26 혹은 27.5
키...170대....26 혹은 27.5 혹은 29
키...180대...29 혹은 27.5
나이 ...
50대 이하...26혹은 27.5 혹은 29
50대 이상...26 혹은 27.5
50키로 라이딩 혹은 시합 라이딩...27.5 혹은 29
100키로 도로라이딩 ...27.5 혹은 29 혹은 26
150키로 이상 도로 임도라이딩 ...27.5 혹은 26
200-300키로랠리...무조건 26 ...
나름 이리 분석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