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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영성훈련의 목표
갑절의 영감과 능력 있는 하나님의 종이 되는 것은 이와 같이 성령안에서 사는 법 을 아는 사람이라서 성령안에서 기도하게 되고 성령안에서 설교 할 줄 아는 사람이며 심령은 메마르지 않고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는 사람이어서 은사가 나타나는 현상을 따라 성령과 함께 동역 하는 사람입니다
(요일2: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그러므로 주 안에 있는 사람은 성령의 사역을 실제적인 체험에서 몸으로 느끼면서 성령안에 있는 방법을 아는 사람입니다 예수안에 있다하면서 성령안에 있지 아니하는 사람은 주 안에도 있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를 믿지 않는 사람도 있으며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성령안에 있지 못하는 이성적인 많은 사람들은 실제적으로는 심령이 잠자고 있거나 주 안에 거하지 않는 사람이며 자신의 생각 속에는 예수가 있지만 그 마음에는 성령이 역사하지 않으므로 살아 계시는 예수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사람입니다
다만 하나님은 자신의 생각과 이성 속에만 있기에 육신적으로만 믿고 있으며 그 심령에는 성령의 역사가 없는 것입니다
경건의 형식과 모양만 있지 내용이 없고 생명이 없는 껍데기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알곡을 모으는 심판 때에 다 날아가 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을 슬프게 말고 그를 근심하게 말며 그를 거역하지 말고 그를 훼방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 그의 사역이 내적으로 혹은 외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떻게 성령님과 동역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가? 하는데 영성 훈련의 필요와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성전 삼고 있으면서 나와 함께 하시는 그를 보다 더 실제적으로 알고 성령께 관심과 애정으로 그를 대접합시다
모든 영성훈련의 형태와 방편은 이 궁극적인 의미와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마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성령)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성령)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제4절 영성훈련의 성장단계
(육신적인 그리스도인에서 영적인 그리스도인으로 변하는 과정)
신앙생활을 좀더 잘하려고 기도생활을 하게 되면 하늘나라의 신령한 영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경험하게 되지만 이런 현상이 바로 은사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나 자신이 없고 확신이 없다
때로는 분명하게 나타나 기도하고 때로는 전혀 느끼지도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하나님의 성령이 역사하는 현상중의 하나라는 확신이 없거나 은사를 받았다고는 생각하지도 아니한다
더구나 이러한 영적 현상이 그리스도인에게 나타나는 예수의 생명중의 하나이라는 것을 성경적으로 이론적으로 정립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알지 못하고 더 이상 예수의 생명이 나를 통하여 나타나게 되도록 순종하는 노력을 하지 않게 되고 성령을 소멸하게 되어 잠잠케 되는 경우도 있고 이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지 못한 체 갈급한 상태로 헤 메이게 되며 이렇게 되어 은혜를 구하고자 여기저기 쫓아다니게 된다
영적으로 성숙하고 성장하려면 천국에 대하여 바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며 성전에 비유되는 천국은 심령구조를 통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령한 현상을 이해하여야 바로 알 수가 있게 된다
(<마 13:31>)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눅 13:19>) 마치 사람이 자기 채전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자라 나무가 되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느니라
<마 13:18>) 그런즉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 (<마 13:19>)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에 뿌리운 자요 (<마 13:20>)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마 13: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마 13:22>)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마 13:23>)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천국의 비유
①.생명과 능력을 씨뿌림 받는 단계 (정화되는 단계)
②.생명과 능력이 심어지는 단계 (깨닫게 되는 단계)
③.생명과 능력이 새싹을 내는 단계 (경험되는 단계)
④.생명과 능력이 자라는 단계 (훈련하는 단계 )
⑤.생명과 능력이 잎이 무성하게 되는 단계 (은사가 나타나는 단계)
⑥.생명과 능력이 열매 맺는 단계 (열매가 맺어지는 단계)
⑦.생명과 능력이 충만한 단계 (풍성한 단계)
천국에 비유되는 성전은
①.성전 뜰을 밟고 다니는 단계는 육신적인 그리스도인이요
②.성소에서 살아가는 단계는 혼적인 그리스도인이며
③.지성소에서 살아가는 단계는 영적인 그리스도인이다
①.성전 뜰을 밟고 다니는 사람은 하나님안에 사는 사람이요
②.성소에서 사는 사람은 예수안에 사는 사람이요
③.지성소에서 사는 사람은 성령안에서 사는 사람이다
①.성전 뜰을 밟으면 율법을 깨닫고
②.성소에 들어가면 마음에 감동 받고
③.지성소에 들어가면 성령에 감동 받는다
①.성전 뜰에서는 하나님의 생명이 육신에만 접촉되고
②.성소에서는 하나님의 생명이 혼에만 접촉되고
③.지성소에는 하나님의 생명이 영에 접촉된다
①.육신에 하나님의 생명이 접촉되면 본능적인 의식이 변하고
②.혼에 하나님의 생명이 접촉되면 표면적인 의식이 변하고
③.영에 하나님의 생명이 접촉되면 잠재적인 의식이 변한다
①.육신에 생명이 접촉되는 현상은 눈물로 나타나고
②.혼에 생명이 접촉되는 현상은 간구로 나타나고
③.영에 생명이 접촉되는 현상은 기도로 나타난다
①.육신에 생명이 자라기 시작하는 현상은 평안으로 나타나고
②.혼에 생명이 자라기 시작하는 현상은 감사로 나타나고
③.영에 생명이 자라기 시작하는 현상은 기쁨으로 나타나고
①.육신에 하나님의 생명이 나타나는 현상은 은사로 나타나
②.혼에 하나님의 생명이 나타나는 현상은 열매로 나타나고
③.영에 하나님의 생명이 나타나는 현상은 영생으로 나타난다
①.하나님안에 살지만 예수가 없는 사람이 있고 (유대인)
②.예수안에 살지만 성령이 없는 사람이 있고 (쭉정이 신자)
③.성령안에 살면서 영생에 사는 사람 있다 (알곡 신자)
①.성전 뜰을 밟고 다니는 사람은 하나님안에 사는 사람이요
②.성소에서 사는 사람은 예수안에 사는 사람이요
③.지성소에서 사는 사람은 성령안에서 사는 사람이다
제5절 여러가지 은사를 위한 실제적인 훈련
은사는 성령께서 그 뜻대로 나누어주시는 것이지만 성령이 나타나는 조건과 상태를 만드는 것은 자신이 해야하는 몫이다
성령이 기름부으지고 나타나도록 하는 여러 가지 실제적인 훈련을 요약하여 하나 하나 살펴보자
1.지식의 은사
단 1:17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
<고전 14:19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지식이란 우리가 속칭 말하는 깨달음이나 영감이나 환상이다 이성으로 연구하여 아는 것이 아니라 직관적으로 또는 영적 현상을 통하여 알게 되는 초자연적인 여러 가지 지식을 말한다
이를 성경에서는 성령의 기름부음의 역사를 통하여 주어지는 가르침이라 말하고 있다 (요일2:20,27)
우리들의 무의식의 영적 영역에서 나오는 것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영을 통하여 주어지는 여러 가지 사실을 혼이 깨달아지는 현상들로서 영감 이라 하기도 하고 계시 라고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원어를 사용하여 레마 라 하기도 한다
⑴.설교자는 원고를 보지 않고 설교하는 훈련
⑵.적절한 말씀을 달라고 순간적으로 하는 화살기도 훈련
⑶.묵상기도 훈련이나 평소에 영을 쫓아 사는 생활을 통하여 항상 성령안에 사는 체질훈련과 영성 훈련
(심령이 깨끗하지 못하거나 훈련이 잘못되면 오히려 망상이 많아지는 사람이 된다)
⑷.영의 기도나 찬송을 통하여 영적 기능이 예민하게 되도록 하라
⑸.금식기도를 통하거나 숙변을 제거하여 영을 맑게 한다
⑹.다니엘처럼 채식을 하는 식이요법을 통하여 맑은 영의 소유자가 되도록 하라
(7).육을 죽이고 영을 쫓는 생활이나 영의 느낌이나 감동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라
(8).자기를 합리화하는 태도를 버리고 양심을 따라서 사는 생활을 통하여 민감한 양심을 가지라
(9).이웃에게 관용하고 양보하고 회생할 줄 아는 온유한 심령이 되도록 하라
(10).성구암송 훈련이나 말씀기도 훈련을 한다
(11).과식.과욕.과면(過眠)을 피하고 항상 배가 고픈 듯 수면이 부족한 듯 사람이 좀 모자란 듯이 생활하라
(12).반주자나 악기를 다루는 자는 악보를 보지 않고 연주하는 연습을 한다
(13).컴퓨터의 푸로그래밍과 디자인 개발은 영감의 사람이 되게 한다
(14).저술가나 예술가나 발명가는 영감이 풍부한 사람이 되게 한다
2.지혜의 은사
지식의 은사를 통하여 깨달아지는 진리와 말씀이 생활 속에서 경험되어지고 실천되어지는 삶을 통하거나 영과 육을 갈라 쪼개는 삶과 성령을 쫓아 사는 신앙생활을 통하여 나타나며 이 지혜는 여러 가지 분별의 능력이나 판단의 능력으로 나타난다
지식의 은사를 통하여 실지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에 적용되는 능력으로 나타나는 신령한 하나님의 지혜이다 (은사 참조)
(1).성경의 말씀을 신약적인 원리에서 이해하고 성령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살면 지혜가 오게 된다
(저자 주: 신약적인 원리란 성령안에서 구속의 인 침을 받은 구원의 원리를 분명하게 바로 이해하는 것이다
(<엡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많은 사람들이 말씀 말씀 하면서 성령에 관한 이론은 많이 알면서 성령의 실제적인 사역을 이해하거나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령을 거역하는 심령을 가지고 있다
성령의 기름 부음 없는 말씀 자체는 율법이요 의문이다 말씀이 성령과 더불어 역사할 때 이것이 생명이 되고 능력이 된다
(2).모든 일에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삶의 태도를 가지라
3.영분별의 은사
치유사역을 하게 되면 질병의 원인을 진단하는 과정을 통하여 심령의 문제를 관찰하고 살피다가 보면 영을 분별하게 된다
그러나 항상 이 분별의 은사는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겸손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자칫하여 판단하고 비판하여 정죄의식에 빠질 우려가 있다
4.방언의 은사
(<고전 14:14>)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심령 깊숙이 나오는 영의 소리이기에 부르짖는 기도를 하다 보면 혀가 꼬부라지면서 자연스럽게 이상한 소리가 나오게 된다 그러나 자동으로 나오지 않으면 억지로 영의 소리를 퍼 올리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인위적이라서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로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도 있지만 영적 원리는 다 마찬가지다 자동 펌프로 끌어올리는 땅속의 물이나 손으로 억지로 퍼 올리는 물은 다 같은 것과 같은 이치다
손으로 퍼 올리는 펌프질을 위해 한 바가지의 땅위의 물을 부어야 하는 것과 같이 가짜 방언을 할렐루야 또는 랄 랄 이라고 하면서 계속 부르짖게 되면 나중에는 속에서 나오는 소리 방언이 되어 나오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펌프질을 하는 손이 천천히 하면 물이 빠져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야 하는 것처럼 소리를 천천히 부르짖으면 안 된다 계속하여 급히 라라라랄하고 부르 짖다보면 처음에 인위적으로 하던 소리와는 다르게 들리는 것을 누구나 알게 된다. 이를 의심하면 또 다시 그나마 하기 어렵게 된다.
어린아이가 엄마 아빠 소리를 유창하게 못하듯이 역시 처음에는 서툴게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때로는 처음부터 유창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서툴더라도 계속하면 노련해지게 되고 의도적으로 유창하게 되려고 노력하는 경우에는 좀더 유창하게 된다
여러 가지 다음 은사가 계속 되어지는 은사가 나타나기 때문에 계속해야 된다
상대방이 방언으로 질문을 할 때 방언으로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경지까지 가야 영이 예민하게 된 상태이며 곧 이어 통변의 은사나 예언의 은사가 오게 된다. 상대방이 방언으로 질문을 하는데도 이를 느끼지 못하고 반응이 없다면 이는 영이 둔하고 마음이 아직 굳은 상태를 벗지 못하고 있는 영적 수준이다. 육의 껍질을 벗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며 속사람의 능력이 약한 상태이다.
사람들이 듣기에는 하찮은 은사로 여겨지지만 방언의 유익함은 여러 가지로 많다 그러나 특별히 유익한 것은 다른 은사가 개발되는 축복이 가장 큰 유익함이다
5.통변의 은사
<고전 14: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통변의 은사는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 기도하다가 보면 자기 방언이 통변되고 자기 통변이 되기 시작하면 성령에 깊이 사로잡히기 시작하고 방언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화 식의 기도를 하게 된다.
올라가는 방언과 내려오는 방언을 자신도 모르게 하게 되면서 내려오는 방언의 뜻을 짐작하게 되고 이런 기도를 통변의 훈련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하게 되면 좀더 확실하게 통변이 되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통변은 외국어가 번역되는 것처럼 들리게 되는 것이 아니라 중심(영)에 느낌으로 들려지게 된다
귀신을 추방하는 방언은 강하게 질책하듯이 들려지고 회개의 방언은 눈물로 탄식하며 회개하는 느낌을 느끼게 된다
감사하는 방언은 감사가 넘치는 모습을 느끼게 되고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자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모습은 또 그렇게 느끼게 된다. 그러나 방언이 중심에서 나오지 않고 목에서 나오는 경우에는 통변을 잘하지 못할 수가 있다
통변은 비슷하게 느끼지만 서로 다르게 해석이 될 경우도 있다 이것은 같은 외국어라도 번역자에 따라 다르게 통역되는 것과 같은 원리다
6.예언의 은사
<벧후 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우리의 속사람이 성령에 감동을 받아서 나오는 말이 예언의 은사이다 속사람의 감동을 겉사람이 억제하거나 겉사람이 죄를 범하면 속사람이 참소하는 소리를 듣게 된다. 겉사람은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자신을 변호하고 속사람의 소리를 침묵시키는 자신을 때때로 경험하게 될 때가 있는데 이를 우리는 곧잘 이해 타산을 따라 겉사람의 요구를 들을 때가 많다
겉사람의 소리를 곧잘 듣는 사람은 속사람의 소리가 아예 침묵해버리기 때문에 성령에 감동을 받는 일이 없다 이런 사람에게는 예언의 은사가 나타나지 않는다. 겉사람은 타산적이고 논리적이며 속사람은 직관적이다 겉사람의 생각을 따라 살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사탄의 유혹을 받을 수 있어 문제가 일어나지만 속사람을 따라 살면 평안하고 이 속사람을 따라서 주어지는 하나님의 무한한 자원인 번뜩이는 영감이나 여러 가지 은혜의 선물인 은사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속사람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영성을 개발하는 것이요 특별히 예언의 은사는 하늘의 무한한 보고를 얻을 수 있는 영성을 개발하는데 가장 강력한 은사인 것이다
이 예언의 은사는 말씀을 전하는 목회자에게는 절대로 필요한 은사인 것이다
왜냐하면 예언은 성령의 감동을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하기 때문에 내 영이 깨달은 진리의 말씀이 성령에 감동을 받아 나오는 말씀이야말로 생명과 능력의 말씀이 쏟아져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예언의 은사를 개발하기 위한 훈련은 예언을 하려고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세에 따라 개발되어 진다
6~1.소극적인 훈련
⑴.하나님과의 대화식 기도를 하거나
⑵.설교할 때 원고를 보지 않고 설교하라
⑶.영의 기도와 마음의 기도를 하라
⑷.통변의 은사를 활용하라
⑸.심령을 들여다보는 기도를 활용하라
⑹.치유 사역시 질병의 진단을 위한 능력을 길러라
⑺.내 영이 상처를 입지 않도록 지키고 자유함을 잃지 말아라
⑻.영으로 찬양하라
⑼.속사람과 겉사람의 갈등 할 때 속사람의 음성을 들어라
⑽.
6~2.적극적인 훈련
⑴.예언을 의도적으로 하려고 하라
(<고전 14:1>)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⑵.속사람이 말을 할 때 성령의 기름 부음을 따라서 하나님이 말하는 것처럼 말하라
<빌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⑶.성령안에서 중보기도 하면서 혼자서 상대에 대한 예언을 하도록 하라
<롬 9: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분명히 의도적이기에 혼적이거나 육적인 불순물이 섞일 수 있다 영성 훈련이 어느 정도 충분히 되어 있는 사람이냐? 아니냐? 에 따라 이러한 예언의 상황이 몇% 정도 순수해지느냐의 차이가 있게 된다 ?
(<시 42:11>)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나는 내 얼굴을 도우시는 내 하나님을 오히려 찬송하리로다
7.신유은사
신유의 능력이 나를 통하여 나타나기 위하여는 가만히 앉아있을 때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 앞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상태의 모습 가운데서 몇 가지 방법으로 기도하는 가운데 받게 된다
(1).아랫배에서 솟아나는 부르짖는 기도를 하라(렘33:3)
(2).몸과 손을 흔들면서 기도하라(
(3).손을 들고서 기도하라(출17:11)
(4).진동이 올 때까지 격렬하게 기도하라
(5).격렬한 기도를 한 후에 묵상기도를 조용히 하라(시119:99)
(6).격렬하게 박수를 치면서 기도하라
(7).치유기도를 하면서 나와 함께 하시는 성령님으로부터 능력이 나간다고 생각을 하고 믿음을 가져라
(8).영혼을 사랑하는 마음과 환자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라(요14:21)
(9).금식 기도 후에 능력이 나타난다
(10).안수할 때 억지로 힘을 내려고 용을 쓰지 말고 자신을 죽이고 성령안에서 안수하라
(11).치유사역을 자주 반복하면 능력이 더 강하게 나온다
(12).능력이 소멸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특별히 독종의 귀신을 다루면 나에게 손상이 올 수 있음으로 주의하며 방어한다
8.믿음의 은사
⑴.믿으려고 하라(<히4:2 >)
(<히 4:2>)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 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
⑵. 믿습니다 라고 확신이 올 때까지 반복 기도하라(롬10:10)
(<롬 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⑶.마음에 실감으로 느껴질 때까지 부르짖어라(히11:1)
(<히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⑷.성령을 의지하라((히2:4)
(<히 2:4>)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 뜻을 따라 성령의 나눠 주신 것으로써 저희와 함께 증거하셨느니라
⑸.담대하게 행동으로 옮기라(역상28:20)
(<대상 28:20>) 또 그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게 이 일을 행하고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여호와의 전 역사의 모든 일을 마칠 동안에 여호와 하나님 나의 하나님이 너와 함께 하사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시고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리라
⑹.성령께서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라(눅5:5)
(<눅 5:5>)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들이 밤이 맞도록 수고를 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9.능력의 은사
⑴.귀신의 특성과 귀신의 칩입 과정을 분명하게 알아라
知己知彼 百戰百勝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싸워 이길 수 있다
(<엡 6:10>)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엡 6:1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엡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엡 6: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엡 6: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엡 6:15>)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엡 6: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엡 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⑵.아랫배에 복대를 하여 힘을 주면서 부르짖거나 아랫배에서 힘을 끌어올리면서 부르짖는 기도를 하라
(<렘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⑶.영을 맑게 하라
<마 5: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이 말씀은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욥42:5) 욥의 신앙고백이다
하나님을 본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나 능력이나 사랑이나 섭리나 손길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력을 영적 혼적 육신적으로 경험하기 위하여는 영과 혼과 육신은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이 청결하면 영도 혼도 육신도 청결하게 된다
ⓐ.금식 기도는 영을 맑게 한다
ⓑ.신경력을 소모하지 말라
ⓒ.지나친 운전으로 과로하지 말라
ⓓ.목회나 사업을 인간적인 수단과 계획으로 번잡케 말라
ⓔ.지나친 육식은 영을 흐리게 한다 채식을 하라(다니엘)
ⓕ.설탕.커피.콜라.방부제가 든 식품 등은 신경을 파괴한다
ⓖ.숙변을 제거하고 위와 장을 깨끗이 하라
ⓗ.육신적인 기도를 하지 말고 성령안에서 영의 기도와 방언 기도를 하라
ⓘ.과도한 목회확장으로 인한 재정적 부담은 영적으로도 큰 부담이 되어 영이 눌리게 된다.
(<약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고전 14: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깊은 령안에서 묵상 기도를 하라
(깊은 단계에 몰입하지 못하면 육신적인 생각으로 인해 오히려 해가 된다)
<시 119:99 >내가 주의 증거를 묵상하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승하며
ⓚ.혈기와 교만은 금물이다
<벧전 5:5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시기와 토론과 분쟁등... 육체의 일은 영을 흐리게 한다
(<갈 5:19>)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갈 5:20>)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갈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영의 생각과 영의 소욕을 따라 결단하라
(<롬 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엡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양심을 속이지 말라
(<행 5:3>)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교단이나 노회정치에 간여하지 말라
<계 2: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새벽기도를 소흘히 하지 말라 새벽이 가장 영이 맑을 때이다
<시 46:5 >하나님이 그 성중에 거하시매 성이 요동치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영적 지각 현상을 항상 느끼며 메마른 심령이 되지 말라
(요15:1~10)
ⓢ.기쁨을 잃지 말고 평안을 유지하라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과로는 절대 금물이다
<시 31:10 >내 생명은 슬픔으로 보내며 나의 해는 탄식으로 보냄이여 내 기력이 나의 죄악으로 약하며 나의 뼈가 쇠하도소이다
ⓤ.지나친 탐욕. 식욕. 성욕은 금물이다
<요일 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피를 맑게 하고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라
<레 17: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⑷.체력을 강화하라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된다 가벼운 운동을 하라
ⓑ.새벽 기도 후 전신의 근육을 움직일 수 있는 체조를 하라
ⓒ.냉,온수욕이나 운동 후 냉수마찰 등은 아주 좋다.
ⓓ.제 2의 심장인 근육을 강화하라
(5).혼의 능력을 강화하라
ⓐ.인내력을 키워라
ⓑ.절제력을 키워라
ⓒ.결단력을 강화하라
ⓓ.담력을 길러라
ⓔ.지적 사고력을 길러라
ⓕ.감정을 숨기지 말라
(어린아이와 같이 순전하라)
(6).영적 현상에 대한 분별력을 길러라
ⓐ.이성적인 연구를 통하여 영적 진리에 체계를 세워라
ⓑ.이론적으로 정리 한 것을 경험을 통하여 확신하라
ⓒ.반대로 경험적으로 체험한 은사를 이론적으로 정리하라
위의 열거한 여러 가지 사실들을 성경적인 용어를 쓰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어서 이해하기 쉬운 세상적인 용어나 속된 표현을 사용한 것도 있고 경험적인 용어를 쓰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이 책속에서 여러 가지로 설명한 것들을 단순하게 생각나는 대로 요약해서 정리한 것들입니다
해당 부분들을 성경에서 찾을 수가 있지만 성경에서 찾고 증명하는 것은 비판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나 더 깊이 연구하려는 자들의 숙제로 남깁니다
이러한 숙제를 풀게 되면 여러분의 영안이 활짝 열려서 자연히 위의 사항들을 수긍하거나 이해하게 될 것이며 보다더 보충하고 더 확연하게 기술하게 되어질 것이며 영적 능력이 더욱 크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하루 아침에 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기도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고 무턱대고 기도하면 이러한 영적 감각은 둔하게 개발되어 자신이 분명한 영적 지각을 느낄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이렇게 알고 기도하면 보다 더 빠른 기간 안에 갑절의 영감과 능력의 사람이 되게 된다
기도하지 않거나 기도하더라도 성전 뜰에서만 기도하던지 선입관과 편견을 가지고 있던지......등 혹은 자신이 알지 못하고 체계를 세우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무지의 장애가 있을 뿐이며 육이 죽지 않은 부분이 있을 뿐이다
누구나 그리스도인이라면 성령의 능력은 이미 와 있다
영이 열려 있고 깨어 있는 사람은 이러한 능력을 지각하게 되고 때때로 이러한 영적 지각과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어서 이러한 지각과 기름부음을 통하여 영이 지각하는 초자연적인 영적 지식으로 나타나 기도하고 느끼기도 한다
성령의 내재를 인식하고 이 성령의 기름부음에 세미한 관심을 가지고 그와 더불어 먹고 마시는 생활을 통하여 이러한 영적 능력이 영(옥토)에 심어져(저장되어) 있는 말씀과 더불어 역사하면 하나님을 알아 가는 이 영적 생명은 갑절의 영감과 능력의 사람으로 되게 하여 하나님께 쓰임 받게 된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함을 받아야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도달할 수 있다
빛이 없을 때는 불기둥으로 인도함을 받아야 하듯이 생활 속에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인도함은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상 열거한 가운데서 단순한 체질적인 직관력의 훈련이나 은사의 개발은 말씀을 통하여야 성령안에서의 지식의 은사나 여러 가지 은사로 나타나기 때문에 말씀의 신약적인 원리를 알아 성령의 인도함을 따라 사는 훈련이 되어야 한다
것들을 단순하게 생각나는 대로 요약해서 정리한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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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아침에 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기도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고 무턱대고 기도하면 이러한 영적 감각은 둔하게 개발되어 자신이 분명한 영적 지각을 느낄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이렇게 알고 기도하면 보다 더 빠른 기간 안에 갑절의 영감과 능력의 사람이 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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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그리스도인이라면 성령의 능력은 이미 와 있다
영이 열려 있고 깨어 있는 사람은 이러한 능력을 지각하게 되고 때때로 이러한 영적 지각과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어서 이러한 지각과 기름부음을 통하여 영이 지각하는 초자연적인 영적 지식으로 나타나 기도하고 느끼기도 한다
성령의 내재를 인식하고 이 성령의 기름부음에 세미한 관심을 가지고 그와 더불어 먹고 마시는 생활을 통하여 이러한 영적 능력이 영(옥토)에 심어져(저장되어) 있는 말씀과 더불어 역사하면 하나님을 알아 가는 이 영적 생명은 갑절의 영감과 능력의 사람으로 되게 하여 하나님께 쓰임 받게 된다.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함을 받아야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도달할 수 있다. 빛이 없을 때는 불기둥으로 인도함을 받아야 하듯이 생활 속에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인도함은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