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실지갈라경 중권
27. 성취제물상품(成就諸物相品)
다음에 성취물(成就物)에 대해 설명하겠다.
다음과 같은 공양물들을 의지해서 진언을 성취한다.
말하자면 진타마니(眞陀摩尼)ㆍ현병(賢甁)ㆍ우보(雨寶)ㆍ복장(伏藏)ㆍ윤(輪)ㆍ자황(雌黃)ㆍ칼[刀] 등이다.
이 일곱 가지 공양물은 상(上) 중에 상이어서 갖가지 실지를 성취하게 하고, 복덕을 증익시키며, 나아가 법왕(法王)의 과(果)까지 성취시켜서 만족하게 한다.
하물며 그 밖의 세간 성취이겠는가?
불부ㆍ금강부ㆍ연화부 등 이 삼부진언에도 모두 이와 같이 최상의 수승한 실지를 성취하게 하는 위력이 있다.
이 중에서 수지하고 있는 것에 따라서 모두 5통(通)을 얻어서 상실지(上悉地)를 성취한다.
앞에서 말한 일곱 가지 공양물을 여기서 다시 세밀하게 부연하여 설명하겠다.
높이가 1주(肘)인 금대(金臺)를 하나 만드는데 혹은 은을 사용할 수도 있다.
정미하고 세밀하게 장엄하여 마니주를 금대의 머리에 놓는다.
이 마니에 광채가 깨끗하고 때가 없는 홍파리(紅玻璃)를 붙인다.
혹 수정(水精)을 좋아하면 금대의 머리에 놓는다. 이 보배를 성취하고자 하면 밤에 진언을 염송하고 그 다음에 대의 모양을 만들어야 한다.
현병법(賢甁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수진언품(受眞言品) 가운데서 말한 것처럼 그 병을 장엄한다.
물이 묻지 않은 것만을 당대(幢臺)에 올려둔다.
다음에 병의 모양을 만든다.
병의 모양은 인법(印法)에 준한다.
우보법(雨寶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법의 효험은 이미 갖추어져 있으므로 다만 정성스런 마음으로 진언을 행하면 5유순(由旬) 안에 금ㆍ은과 갖가지의 보배를 비가 내리듯 할 수 있다.
복장법(伏藏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법의 효험은 이미 갖추어져 있으니 다만 성심으로 행하라.
생각했던 장소에 따라서 복장을 일으켜 내어 진금을 가득 보관하고 빈곤하고 궁핍한 사람에게 공급하여 구제할 수 있다.
갖가지로 많이 쓰더라도 그 복장은 다함이 없다.
윤선법(輪仙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빈철(鑌鐵)로 윤(輪)을 만든다.
크기는 둥글기가 두 손가락으로 1걸수(搩手)가 되게 한다.
바퀴살[輻]은 여섯 개를 설치하고, 바퀴테는 가늘고 날카롭게 한다.
이와 같이 법에 의해서 행하면 속히 실지를 얻을 수 있다.
자황법(雌黃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좋은 빛이 나는 자황을 얻어야 한다.
처음 떠오르는 햇살처럼 연광(烟光)이 붉고, 또한 금을 제련하면서 물에 담갔을 때 금즙(金汁)에서 나오는 연광처럼 좋은 빛이어야 한다. 그런 자황이 있으면 이렇게 좋은 것은 반드시 구해야 한다.
도법(刀法
)을 성취하고자 하면 길이가 2주(肘)이고 너비가 새끼손가락으로 4지(指)가 되고, 흠이 없으며, 색은 감청색이고, 상시조(桑施鳥)의 깃털과 같은 빈도(鑌刀)를 구해야 한다.
불정법(佛頂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금으로 화인(畫印)과 같은 불정(佛頂)을 만들어서 당대(幢臺)에 안치한다. 그 대의 기둥은 파지가(頗知迦)를 사용한다.
연화법(蓮花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금으로 연꽃을 만든다.
꽃잎은 8잎으로 하고 크기는 양 손가락으로 1걸수가 되게 한다.
혹은 은으로 만들고, 혹은 숙동(熟銅)으로 만들거나 백단(白檀)으로 만든다.
발절라법(拔折囉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빈철(鑌鐵)로 발절라를 만든다.
길이는 16지(指)가 되게 하고, 양쪽 머리에 모두 3고(股)를 만든다.
혹은 자단(紫檀)으로 만들고, 혹은 3금(金)으로 만든다. 3금은 금ㆍ은ㆍ숙동이다.
웅황법(雄黃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한 덩어리에서 조각으로 나누어 색이 금박(金薄) 같고, 또 광염(光焰)이 있는 웅황을 구한다. 이와 같은 웅황은 능히 최상승사를 성취할 수 있다.
우황법(牛黃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황우(黃牛)의 우황을 구한다.
예리가약(刈哩迦藥)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그 약을 구한다.
색(色)이 금전화(金錢花) 같은 것이 좋다.
소로다안선나약(素嚕二合多安膳那藥)을 성취하고자 하면 곡선(曲蟮)의 분(糞) 같은 것이 좋다.
백첩포(白氎布)를 성취하고자 하면 가늘고 부드러운 것을 구해서 모발을 가려서 제거하고 울금(蔚金)으로 염색한다.
호신선(護身線)을 성취하고자 하면 백첩루(白氎縷)를 구해서 세세(細細)하게 세 번을 꼰다.
다시 세 번을 꼬는데 모두 오른쪽으로 꼰다. 혹은 누금(縷金)을 합하기도 한다.
화만법(花鬘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동녀에게 실은 합하게 하고, 사지화(闍底花)를 구해서 만(鬘)을 만든다.
우분회법(牛糞灰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적정처에서 말린 소똥을 구해다가 태워서 백회(白灰)를 만들고 용뇌향(龍腦香)에 섞어서 사용한다.
목리법(木履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실리발률니목(室唎二合鉢㗚尼二合木)을 구해서 나막신을 만든다. 신 위에 뚜껑을 덮는다.
산개법(繖蓋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공작의 꼬리로 만들어야 하며,
신단죽(新端竹)으로 그 기둥을 만든다.
궁전(弓箭)ㆍ창삭(槍槊)ㆍ독고차(獨股叉)ㆍ봉(棒)과 그 밖의 모든 장기(仗器)를 성취하고자 하면 각각 세인(世人)들이 사용하는 바에 따라서 그와 같이 해야 한다.
세간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건, 이른바 안장을 얹은 말이 끄는 수레ㆍ소ㆍ양의 모든 조수(鳥獸)와 다른 모든 것을 성취하고자 하면 세인들이 모두 좋은 것[上]이라고 하는 것에 따르고, 혹은 자신의 뜻이 좋아하는 바와 혹은 본법(本法)에 의거해서 그와 같이 해야 한다.
폐다라(吠多羅)를 성취하고자 하면 족성가(族姓家)에 태어나서 성년이 되고, 병으로 죽지 않고, 몸에 반점이나 상처도 없고 창자도 파괴되지 않아서 모든 근(根)이 갖추어진, 이와 같은 시체를 구해서 성취법을 행한다.
하고자 하는 일의 상ㆍ중ㆍ하에 따라서 구하는 공양물도 또한 그와 같게 한다.
마음에 두려움이 없어야 이 법을 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