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침실(臥房)
장대홍의 《천원오가·제4》에는 「논옥신사리최엄(論屋神祠理最嚴),고인영실묘위선(古人營室廟爲先);부부내방우특중(夫婦内房尤特重),음양배합차근원(陰陽配合宅根源)。」라고 하였다.
중국인들은 효도를 매우 중시하는 민족으로, 선조를 계승하고 후대를 발전시키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종묘사당의 건립과 부부방의 배치에 신경을 쓴다. 조상은 음이고 부부는 양이다. 둘 다 거처가 좋아야 음양이 배합되고 사람과 귀신이 모두 편안하여 세계의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있다.
한 사람이 침실에서 활동하며 쉬는 시간은 평균 약 3분의 1이므로 침실은 인생의 여정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사용하는 곳이자 하루의 피로를 끝내고 정력을 기르고 예기를 기르는 중요한 장소이며 한 사람의 생리와 심리 사이에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배우자가 있는 사람은 건강, 감정, 성생활, 출산 등의 측면과 더 나아가 부부의 운수의 좋고 나쁨과 전체 집안의 성쇠와 관련이 있다.
침실의 주요 기능은 휴식이기 때문에 구성 시 전제 조건은 조용하고 프라이버시이며 환기가 잘 되어야 하며 소음, 먼지 및 악취 등이 없어야 하며 훔쳐보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실이라고 하면 대개 휴식의 기능에 주목하는데, 한 일본인 옥상가가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按; 북방은 감괘에 속하며, 일양이 양 음 사이에 있고, 《설괘전》에 「爲隠伏」라 말한다. 그래서 일본 옥상가는 북방을 잠재력으로 해설한다. 그러나 후천의 감은 선천의 곤궁이라 음기가 무겁다. 선천의 감은 후천의 태로, 숙살의 기가 중하다. 이 방향은 어둡고 습하며 채광이 좋지 않고 습도가 높은 지역의 북쪽에 위치하면 인체에 매우 해롭다. 우리나라 지리사의 연구에 따르면 침대 머리맡은 정북향으로 체내에 철분이 많아 장기간 고혈압에 걸릴 수 있다. 발이 정북을 향하면 철분이 발 쪽으로 뭉쳐져 오래되면 류머티즘 관절증에 걸리고 잘 겉지 못한다.
현공학이 가리키는 북쪽은 '방위'상의 북쪽일 뿐만 아니라 '기'의 북쪽을 더 중시하고, '기'의 북쪽은 일백의 방위 공간을 말한다. 일백성의 원래 이름은 「조중훈령천봉탐랑대성(照中勳令天蓬貪狼大星)」으로, 일명 「천추(天樞)」(Dubhe), 「괴성(魁星)」, 「태신(胎神)」, 「아홀(牙笏)」로 북두에서 오는 에너지를 상징하며 발명창조, 사고, 출산 등의 능력을 관장한다. 상원은 통성, 중하원은 보좌성으로 삼원구운 모두 유용한 성이라고 할 수 있다. 침실의 방위가 일백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최정(催丁), 최공명(催功名)을 얻을 수 있다. 방과 침대의 위치는 산반애성을 보고, 방문과 화장실은 향반애성을 본다. 좋은 배합은 14, 16이고, 18, 19는 하원에 써야 한다. 나쁜 조합은 12, 15이며 주요 불임, 유산, 낙태, 산난, 부종 및 기타 질병이다.
현대 주택의 침실은 안방, 자녀침실, 은둔실(노인 침실), 객실(하인방, 직원 기숙사, 화실...등)이다. 안방, 자녀 침실은 대부분 L(거실) D(식당) K(주방)와 분리돼 있다. 서양식 안방은 최소 8평, 일본식 안방과 벽장까지 최소 9평이다. 유럽과 미국 스타일의 침실은 대부분 욕실과 연결된 스위트룸으로 부부 생활의 프라이버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자녀들의 침실은 최소 6평으로 책과 놀이를 겸한다. 노인의 침실은 건강과 행동 기능을 고려하여 대부분 1층에 설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