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 수업의 구상 의도
수행평가는 컨텐츠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젝트를 통하여 즐겁게 진행한다지만 어떻게 아이들에게 교과내용을 즐겁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한 학기 전체 수업을 디자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이제까지 알고 있던 모든 교육사조, 교수학습방법 및 수업을 위한 PCK기법들이 총 동원 되어 수업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스마트교육, 창의지성교육, 배움중심교육, 교수학습방법 융합형 STEAM교육등 경기도에서 어처구니 없이 이것저것들을 밀어 대고 있습니다. )
2. 수업의 전체 구조
가) 전체 수업을 위한 시수 확보 및 교과 시간 운영
2013년도를 시작하여 새 학교에 옮기고 조금은 부담스러운 일이지만 수업계선생님께 기술교과를 2시간 블럭으로 묶어 달라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또한 기술교과에 올인하고자 가정은 진로 선생님께 부탁하여 3학년 1학기 가정단원 "진로와 직업"을 해결하였습니다. 또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시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평가 50, 지필평가 50으로 구성하면서 중간고사를 과감히 폐지하였습니다. 물론 부작용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저희학교에서는 중간고사 기간에 아이들이 기술 수행평가 하느라 난리가 아니었죠~~ㅎㅎ
나) 교과 내용의 전달
기술교과의 교과특성상 추상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보다는 지식 중심의 내용요소가 많이 포함하고 있어 다분히 강의식 수업의 형태가 많고, 대부분의 교사가 수업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습지나 PPT를 구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 건설, 수송, 통신 생명의 5가지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이 많고, 집중이수제로 전환되면서 시수가 축소된 상황에서 교과 내용의 전체를 다루기에 벅찬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수업을 위한 전체 교육 사조를 정하고 건설기술단원에서 꼭 다루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내용을 추렸습니다. 또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 스스로 배움이 일어 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액티비티로 구성하였습니다. 교과내용을 재구성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3) 배움 중심 수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융합인재(STEAM)교육
학문중심에서 인간중심교육과정으로 넘어오면서 최근에는 많은 교육사조와 교육 방법들이 근거나 실제적인 검증없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 혁신학교 중심으로 하고 있는 배움중심교육 또한 이중에 하나입니다.(현재 경기도에서는 배움중심교육, 스마트활용교육, 창의지성교육, 융합인재(STEAM)교육등 어마어마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5년째 혁신학교에 근무하면서 배움중심 교육을 하라고 하기에 꿋꿋하게 하던대로 융합인재(STEAM)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디자인하여 실물로 완성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교육환경과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국의 교육 현실속에서 꿋꿋이 프로젝트 중심의 STEAM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 실시한 건축기술관련 융합인재 교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학습 목표
- 진로적성검사를 통하여 본인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조사하여 탐색할 수 있다.
- 본인의 진로에 대하여 창의적인 스토리 텔링을 할 수 있다.
- 스토리텔링에 맞는 건축구조물의 내적, 외적 특징 및 건설 방법등 총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자인한 건축구조물을 축척에 맞추어 제작할 수 있다.
- 프로젝트를 통하여 건축가 하는 일을 미리 체험해보고 진로 탐색의 경험을 할 수 있다.
- 건설기술의 특징 및 건축구조물의 시공과 계획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프로젝트를 스스로 평가 할 수 있다.
................이외에 다양한 학습 목표들이 있었지만 다 적기에는 프로젝트 전체 시퀀스에 대하여 설명해야 하므로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나) 프로젝트 진행과정
(1) 3월 한국 가이던스에서 실시한 진로 적성검사표를 참고하여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여 조사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한국 가이던스에서 실시하는 진로 적성검사는 대부분의 학교가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보고 버리기에 아까워 재활용하자는 생각에서 시작한 일이 커져버렸습니다~ㅠㅠ)
(2) 선택된 직업이 되기위한 준비과정 및 직업 선택 후의 삶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스토리 텔링 한다.
(3) 선택된 직업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내용 중 한 장면을 선택하고, 선택한 장면에 등장하는 가족구성원을 위한 건축 구조물을 디자인한다. 예를 들어 직업을 갖고 결혼 후 아이가 있는 장면을 선택했다면 본인, 와이프, 아이의 요구사항을 충족 시킬 수 있는 건축 구조물을 다지인한다.
(4) 위의 내용 까지를 정리 종합하여 앞으로 짓게될 건축구조물에 대하여 발표한다.
수업중 갑자기 생각나서 연속으로 두넘들 동영상을 핸드폰으로 찍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올릴줄 알았으면 잘하는 넘들 골라서 찍을껄 그랬습니다~~ㅠㅠ
저희반에 한녀석은 밤 늦게 까지 게임하다가 수업시간에 비몽사몽인 녀석이 있습니다. 그 녀석에게 우리반에서 너만 발표 안했다고 했더니 게임으로 발표 해도 되냐길래 너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으면 무엇이든지 오케이다 했더니 게임으로 만들어 왔더라구요. 비트맵형식으로 구성하는 게임으로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입니다. 기술시간에 지루해지시면 한번 보여주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마인크래프트 www.minecraft.net
발표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평면도를 어떻게 그려서 파워포인트에 삽입할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토론이 있었습니다. 스케치업을 활용, 손으로 그려서 핸드폰으로 찍은 다음 파워포인트에 삽입등등......그런데 한 녀석이 발표하는데 캐드를 사용한 듯한 그림을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이 녀석 왜 스스로의 힘으로하지 않고 부모님의 힘을 빌리느냐라고 뭐라고 하면서 내가 그렇게 비겁하라고 가르쳤냐?라고 뭐라고 했더니.........글세 3일 동안 인터넷 찾은 무료프로그램으로 그린거라고 하더라구요........ 열심히 하는 저희 아이들을 믿지 못한 제가 조금 미안했습니다.
"플로어플래너"라는 프로그램인데 이메일만 간단히 등록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게임처럼 간단하고, 제작한 평면도를 3D로도 보여주는 기특한 녀석입니다. 건축모형 제작하는 것이 버거우시다면 플로어플래너를 아이들과 함께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플로어 플래너 http://www.floorplanner.com/
(5) 스토리 텔링에 맞는 건축구조물을 축척에 맞게 제작한다.
이 녀석은 반칙왕입니다. 아버지가 건축 설계사라고 하더라구요. 아버지와 같이 했다는데 본인보다 아버지가 학교에서 이런것도 하냐고 신나서 제작하셨답니다~ㅠㅠ
땅콩 주택으로 한쪽만 분리 되어 평면이 보일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올해 작품은 아닌 듯한테 있어서 찍었습니다. 전체 통유리로 만들었네요~~ 실제 집이면 유지비 엄청나겠네요~
아우디 수석 디자이너가 된다는 녀석의 작품입니다. 독일 아우디 본사가 있는 인골슈타트지역에 지을 집이 랍니다. 독일 지역 땅값도 조사해서 발표했던 기억이 나네요~~
전교 1등의 작품입니다. 융통성없이 깔끔하게만 제작 되었죠~~^^
원룸인데 자동차가 돌아서 집으로 들어간다네요~~아이디어는 참신했습니다~^^
단독주택의 프라이버시를 지켜 주기 위하여 벽을 설치한다는데.....그러면 전면 통유리가 필요없지 않을 까요?
위에 발표한 손영주 학생의 작품입니다. 땅콩주택을 지어 한쪽을 부모님이 한쪽은 자기가 산다네요~~~아버님이 사시는 곳에는 카센타를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그 밖에 지켜 주지 못한 작품들이 산더미.....저중에 괜찬은 것들도 꽤있지만 급하게 치우느라 지켜 주질 못했습니다.
(6)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피드백 하기
4) 평가
수행평가 50점 중 20점은 액티비티를 진행하는 과정중에 학생들이 얻은 도장의 갯수를 등급화 시켜서 주었습니다.
수행평가 50점 중 20점은 건축 구조물과 관련하여 항목을 나누어 (발표 5, 제작 10, 포트폴리오 5) 주었습니다.
수행평가 50점 중 10점은 논술형 평가로 주었습니다.
논술형 평가 문제는 아이들이 모두 접했던 액티비티의 한 영역을 선택하여 문제로 출제 하였습니다.
지필평가는 아이들이 최대한 생각해서 풀 수 있도록 객관식 서술형문항을 출제 하였습니다. 교과협의에서 문제 오류 아니냐고 할 정도로 쉽게 낸다고 냈는데 아이들이 너무 어려워 해서 당황스러웠습니다~~ㅠㅠ
한 학기 동안 수업 시간에 아이들과 즐겼던 모든 것을 나열 하려고 하니 장문의 글이 되었네요. 전기모 활동을 하면서 매년 아이들과 함께 한 수업을 올리려고 몇번이나 시도를 했지만 컴퓨터를 잘 못하는지라 어려움도 많았고 시간도 많이 걸렸습니다.
2학기에는 전기전자 단원인데 시간도 없고, 액티비티 구성하기도 어렵고.... 새로운 STEAM프로그램 개발 중에 있습니다. 완성되면 꼭 다시 올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혹시나 아이들이 발표한 자료나 작품 사진등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쪽지나 글을 달아 주시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교과가 사라져야할 교과 1위가 아닌 꼭 필요한 교과 1위가 되는 날 까지 열심히 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