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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부처님 말씀 108가지법구경화를 참는 것에 대하여
부처님 말씀
자신의 입을 잘 단속하고, 자신의 마음을 다잡아라.
몸으로 악한 행동을 저지르지 말라.
이 세 가지를 잘 지키는 사람은 훌륭한 사람이 걸어온 길을 가게 되리라.
<법구경> 중에서
해설
인도의 상가세나 스님이 쓴 〈백유경〉에는 화를 잘 내는 사람의 이야기가 나온다.
남의 흉을 잘 보는 어떤 사람이 여러 사람들과 함께 방안에 앉아서 밖에 있는 어떤 사람의 흉을 보고 있었다. 이 이야기를 듣고 밖에 있던 어떤 사람이 이내 방으로 들어와 그의 멱살을 움켜 잡고 주먹으로 때렸다. 이 모습을 본 사람이 두 사람을 다 나무랐다.
“당신은 왜 함부로 남의 흉을 보고 왜 당신은 무턱대고 사람을 때리는가.”
“이 사람이 나에게 화를 잘 내고 경솔하다고 흉을 보았기 때문에 내가 저 사람을 때린 것이다.”
“잘 생각해보라. 당신은 지금 저 사람의 말대로 경솔하여 화를 내고 있지 않은가. 자신의 입을 잘 단속하고, 자신의 허물을 먼저 닦아라."
그제야 그 사람은 머리를 숙이며 미안한 표정을 지었다. 흉을 보던 사람도 마침내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다.
상가세나 스님, <백유경>
사람이 살다가 보면 화를 낼 때도 있으며 남에게 경솔하게 보일 때도 있다. 그럴 때도 한번쯤 참아내는 인성(人性)을 기르는 것이 좋다. 남이 자기의 허물을 말할 때에 화를 내게 되면 오히려 남들은 흉을 본 사람보다 화를 낸 사람의 어리석고 미혹함을 탓하는 경향이 많다. 왜냐하면 그 허물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술 취한 사람이 술에 취하지 않은 사람을 나무라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화를 참는 것도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하나의 방편일 것이다. 화에 대해서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태조 이성계는 장군시절 길을 가다가 봉사에게 점을 보았다. 그는 봉사가 펴 놓은 글자 중에 하나를 짚었다. 그것은 ‘물을 문(問)자’였다. 봉사는 이에 대해 “우문좌문(右問左問)하니 걸인지상이요.”라고 했다. 이리 저리 물어보나 영락없는 걸인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봉사는 눈이 멀었으므로 점을 본 사람이 장군임을 알 까닭이 없었다. 이성계는 순간적으로 화가 나 그 봉사를 죽이고 싶었지만 다시 곰곰이 생각을 해 보았다.
‘이것은 나의 덕이 부족한 탓이다. 보리암에 가서 백일 동안 기도를 해야겠다.’
그는 부처님에게 지성껏 백일기도를 드린 후에 그 점쟁이를 찾아와 다시 점을 보았다. 이상하게도 다시 뽑은 한자도 ‘물을 문자’였다. 봉사는 이에 대해 “우문좌문 군왕지상”이요 했다. 즉 이리 저리 물으나 군왕의 상이라는 말이다. 이성계는 그리하여 왕이 되었다.
지극히 자신의 화를 짓눌렀던 결과, 그는 부처님의 공덕을 쌓게 되었던 것이다. 물론 이것은 미화된 이야기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그만큼 화를 참는 것은 자신에게 아주 소중한 일이다.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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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선묵혜자
14세때 청담 대종사님을 은사로 모시고 삼각산 도선사에서 출가하였다. 청담 큰스님이 열반하실 때까지 켠에서 시봉하였으며, 큰스님이 열반하시자 통도사 강원에서 경학연찬, 송광사선원에서 수선안거를 했으며 동국대 불교대학원을 거쳐 최고 경영자 과정을 수료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문화부장을 거쳐 청담학원 이사장, 혜명복지원 이사장, 경제정의실천불교시민연합공동대표, 불교환경연대회의 공동대표, 한국문학평화포럼 이사, 불교신문사 사장 역임, 마음으로 찾아가는 108 산사순례 기도회 회주, 호국참회관음기도도량 삼각산 도선사 주지로 있다. 주요 저서로는 『사람 노릇 하고 살기가 어디 그리 쉬운가』, 『절에서 배우는 불교』, 『빈 연못에 바람이 울고 있다』 등이 있으며 엮은 책으로 『영원한 대자유』, 『마음 꽃다발』, 『마음을 맑게 하는 부처님 말씀 108』,『살아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부처님 말씀 108가지』등이 있다
출처살아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부처님 말씀 108가지|아침단청 전체목차
“팔만대장경을 다 읽을 수 없다면, 이 책을 읽어라!”선묵혜자 스님이 팔만대장경속에서 가려 뽑은 주옥같은 108법문! 부처님의 말씀은 무려 팔만 사천경에 이른다. 그러나 일반 불자들이 이것들을 다 읽기란 사실 불가능하다. 그 속에는 인간의 고뇌, 외로움, 분노, 행복 등 진리의 말씀들로 가득하다. 이 책은 그 많은 경전 중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108가지를 뽑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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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과서 윤리와사상일체유심조
원효는 어릴 때 황룡사로 들어가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되었다. 34세가 되던 해에 원효는 8살 아래인 의상과 함께 공부를 좀 더 하기 위해 중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하지만 고구려 땅을 거쳐 중국으로 가려고 하다가 고구려 군사들에게 붙들리는 바람에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11년 뒤 두 번째 유학을 떠나기 위해 의상과 함께 백제의 옛 땅을 거쳐 바닷길로 중국에 가려고 했다. 그런데 도중에 그만 날이 저물어 무덤 속에서 잠을 자게 되었다. 한밤중에 목이 말라 물을 찾다가 바가지에 있는 물을 아주 맛있게 마시고 다시 잠이 들었다. 아침에 일어나 보니, 간밤에 마신 물은 해골에 고인 물이었다. 원효는 너무 놀랍고 역겨운 나머지 구역질을 하였고, 그 순간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낸다.’ 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해골에 담긴 물은 어제 달게 마실 때나 오늘 구역질이 날 때나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다. 다만, 어제와 오늘 달라진 것은 자신의 마음이라는 것을 깨닫고 “마음이 생겨나므로 모든 것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반야심경
불교 경전. | 대승불교 반야사상(般若思想)의 핵심을 담은 경전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독송되는 경으로 완전한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이다. 그 뜻은 ‘지혜의 빛에 의해서 열반의 완성된 경지에 이르는 마음의 경전’으로 풀이할 수 있다. ‘심(心)’은 일반적으로 심장(心臟)으로 번역되는데, 이 경전이 크고 넓은 반야계(般若系) 여러 경전의 정수를 뽑아내어 응축한 것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반야심경』은 수백 년에 걸쳐서 편찬된 반야경전의 중심 사상을 270자로 함축시켜 서술한 경으로 불교의 모든 경전 중 가장 짧은 것에 속하며, 한국불교의 모든 의식(儀式) 때 반드시 독송되고 있다. 『반야심경』의 중심 사상은 공(空)이다. 공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는 뜻에서 시작하여 “물질적인 존재는 서로의 관계 속에서 변화하는 것이므로 현상으로는 있어도 실체·주체·자성(自性)으로는 파악할 길이 없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이 경전의 한역본으로는 현장(玄奘)의 것이 가장 많
다음백과49재
사람이 죽은 지 49일째에 좋은 곳에 태어나길 기원하며 거행하는 불공 의식. | 매 7일마다 7차례 재를 지내므로 칠칠재라고도 한다. 인간은 죽은 후 출생의 조건을 만나지 못하면 다시 수차례 죽고 태어나는 식으로 7일을 여러 번 경과하는데, 그 최대기간은 49일이라 한다. 즉 사람은 죽어서 7일마다 다시 생사를 반복하다가 마지막 49일째는 반드시 출생의 조건을 얻어 다음에 올 삶의 형태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불교에서 49재가 사자의 명복을 비는 의식으로 정착되고 중시된 것은 이런 관념에서 연유한다. 이 49일 간을 중유 또는 중음이라 한다. 사십구재는 사자의 중유 상태 즉 중음신이 좋은 세계로 재생하도록 최종적으로 결정되길 기원하는 불공 의식이며, 이 날에 이르기까지는 좋은 결정이 이루어지도록 7일마다 경을 읽고 재를 올린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보리암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금산 남쪽 봉우리에 있는 절. |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인 쌍계사(雙磎寺)의 말사이다. 683년(신문왕 3)에 원효(元曉)가 이곳에 초당을 짓고 수도하면서 관세음보살을 친견한 뒤 산 이름을 보광산(普光山)이라 하고 초암의 이름을 보광사(普光寺)라 하였다. 그 뒤 이성계(李成桂)가 이곳에서 백일기도를 하고 조선왕조를 연 것을 감사하는 뜻에서 금산이라 하였고, 1660년(현종 1)에는 현종이 이 절을 왕실의 원당(願堂)으로 삼고 보리암이라 개액(改額)하였다. 그 뒤 1901년에 낙서(樂西)와 신욱(信昱)이 중수하였고, 1954년에 동파(東波)가 중수하였으며, 1969년에는 주지 양소황(梁素滉)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보광전(普光殿)을 비롯하여 간성각(看星閣)·산신각·범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큰 대나무 조각을 배경으로 좌정하고 있는 향나무 관세음보살상이 있다. 이 관세음보살상은 왼쪽에는 남순동자(南旬童子), 오른쪽에는 해상용왕을 거느리고 있는데, 김수로왕의 부인인 허씨가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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