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약초행궁 원문보기 글쓴이: 바이올렛
3년전 초기 실험에 열올리던 시절에 만든 장아찌,와인, 과일 야채효소들 사진. 많이 촌스럽지만 지금보다는 더 많은 열정으로 실험포스팅을 했었던 과거역사...ㅋㅋ
최근에 담은 열매종류 과일로 담은 효소, 버섯과 적양파 효소, 7가지 종합과일효소 사진.(만드는법 아래설명)
그 피나는 노력의 결과중 가장 빛나는 것이 있다면, 역시 아직도 인터넷 인구에 회자되는 "설탕대신 쓰는 과일효소 만들기" 일것이다. "과일효소"라고 검색해보면 99%가 나의 원글이 인터넷에 출처없이 찌라시가 되어 돌아다니고 있으니, 그 유명도도 그렇지만...얼마나 좋길래? 그것이 좋다는 것을 한마디로 증명할 것은 많은 나의 블로그 팬들이 보내주는 사용후기이다.
최고의 3대 후기는 다음과 같다. 1- 과일효소를 알고나니 요리에 재미를 느낀다. 2- 과일효소를 알고 나니 사는 게 재미있다. 3- 과일효소가 인생을 바꾸었다.
이렇게 좋은데, 아직도 몰라서 실천을 안하는 사람들~ 요리초보지만 고수가 되고 싶은 사람들... **사용후기 관련글 보러가기: http://blog.daum.net/design11111/15357882
그리고 천연과일효소 요리에 실천하는 블로그팬들을 위해 최근에 만든 과일효소레시피와 요리에 활용하는 법을 오랫만에 올리기로 한다.
지금까지 과일효소 만들고 난 지꺼기를 버렸다면...너무 아까와~ 이 과일효소지꺼기로 맛간장, 과일식초, 베이커리재료 등 천연조미료와 활용법(아래 설명)
어느날, 골드미스인 나의 블로그팬이 이멜을 보내왔다. "언니~ 저도 요즘 과일효소만드는 재미에 푹 빠졌어요^^ " 라고... 이 과일효소지꺼기로 만든 블랙/블루베리 팬케익을 그녀가 보면...." 꺅~~ 언니! 저도 이거 만들거예요!!" 그럴 것같다. ^^
과일효소만드는 법과 만들고 난 지꺼기활용법
2가지 열매종류 과일(블루베리, 블랙베리 한국에서는 오디, 복분자 등) 효소만드는법/ 1- 열매과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잘말린후, 설탕과 과일의 무게를 재서 동일한 양으로 섞어 깨끗이 소독한 건조한 병에 담는다. 이때, EM(미생물발효제,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온라인으로 구입함)설탕의 1~2%로만 섞어준다(옵션으로 사용해도 됨) 2-병입구를 헝겊 2겹으로 둘러 막아시원한 곳에 5일정도 보관한다. 3- 5일 지나 보면, 병속에 과일이 상(과일)-중(시럽, 즙)-하(설탕 가라앉은 것)로 구분되어지는데, 중간층의 시럽만 걸러 깨끗한 입구가 좁은병(와인병)에 담아 병입구를 공기가 통하게 헝겊 두겹으로 둘러 냉장고에 보관한다(6개월이상) 4- 남은 과일과 가라앉은 설탕을 잘 섞어, 다시 약 3일 두면 더 즙이 생기는데, 이것도 걸러내 병에 담아 보관한다 (1~3개월내 사용)
남은 지꺼기 활용법/ 1- 만약 딸기나 복분자를 사용하였다면 남은 지꺼기에 일반식초를 부어 10일 이상 발효숙성후, 과일식초로 사용한다. 이 과일식초는 약 3회까지 리필하며 과일식초를 만들어 먹는다. 2- 블랙.블루베리로 만든 효소지꺼기는 베이커리재료로 완벽하다( 팬케익안에 넣기도 하고 시럽으로도 사용함)
7가지 종합과일(살구,복숭아, 딸기, 아보카도, 자두, 망고, 사과) 만드는 법/ 열매과일과 같다. 지꺼기 활용법/ 종합과일 효소 거르고 난 지꺼기에 조선간장(70%), 멸치젓(20%),까나리젓(10%) 비율대로 부어 우리집 고유의 맛(진)간장을 만들어 쓴다. 이 맛간장도 사용한 과일효소 지꺼기양에 따라 3~5회까지 리필하며 계속 만들어 쓴다. 나물무침, 생선 조림간장, 생선초밥 간장으로 최고!! 만약, 고추장을 만들 마음이 있다면, 이 과일효소지꺼기를 저장하였다 사용하면 무릎을 치고 좋아할것이다^^
2가지 항산화 채소( 버섯, 적양파) 만드는 법/ 열매과일과 같다. 지꺼기 활용법/ 버섯/양파 효소 거르고 난 지꺼기에 천연 바베큐소스를 섞어, 고기에 재워 불고기소스로 쓴다. 천연 바베큐소스 관련글/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955
실험실노트/ 의문이 들만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
Yujin: 과일효소는 설탕대신 사용하고 만들고난 지꺼기는 맛간장, 식초등 천연조미료를 만들거나 베이커리재료로 활용합니다.
Q. 과일효소가 무엇인가요? Yujin: 과일효소란 여러가지 과일을 잘라 설탕과 1:1로 재워, 과일시럽을 걸러 일정기간동안 발효시켜 설탕대신 사용하는 천연엔자임입니다.
Q. 만드는 이유는요? Yujin: 우리가 질병을 얻는 기초원리중 하나가, 질병으로 부터 방어역할을 하는 우리몸에 꼭 있어야 할 효소들이 인공식품감미료, 방부제, 환경홀몬이든 음식을 먹거나 그러한 공해로 인해 파괴되어 병을 앓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효소를 얻는 가장 쉬운 실천법으로서 과일이나 채소를 이용하는 것인데, 어떤 효소(엔자임)이 꼭 필요한지 모르기때문에, 여러가지 과일이나 채소를 골고루 사용합니다.
Q. 그런데, 왜 설탕을 사용하나요? Yujin: 설탕을 사용하는 이유는 과일을 발효/저장하기 위함이고, 이에 사용한 무균설탕은 과일과 혼합발효하는 동안, 설탕에 없던 과일균(효소)가 생겨 본래의 설탕성분 대신 우리몸에 필요한 효소성분으로 바뀌므로 결과적으로 좋은것입니다.
Q. 원래 효소는 건강식품으로 물에 타서 먹던데, 왜 요리에 사용하나요? Yujin: 네~ 산야초니..매실효소니 하는 효소들이 원래 건강식품으로 나온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제가 발표한 과일효소 레시피는 건강식품으로 먹는건 물론이고 요리에도 사용하자는 것입니다. 물에 만 타먹으면 지루하고, 약먹는거 같고, 재미도 없고, 그걸 언제 다 먹어요? ㅋㅋ 그래서, 요리에 사용하면, 요리가 즐겁고 사는게 즐겁다고 하는 것입니다.
Q. 과일효소로 사용못하는 과일도 있나요? Yujin: 주로 신맛이 나는 과일종류를 안쓰는 이유는 장기저장하다 보면, 효소보다는 식초가 되기때문입니다. 그리고,시들거나..상한 과일은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과일자체 효소가 살아있는 싱싱한 것만 쓰셔야 합니다. 아참, 어떤 과일의 씨는 독이있어요...기초편을 더 잘 보시기바랍니다.
Q. 지금까지 만든것중에 가장 추천할만한 과일효소는 무엇이 있나요? Yujin: 이것을 만들어 보면 아시겠지만, 만드는이의 혼이 들어가는 것같은 그런 과정이라 모두 애착이가요. 그중에 여러 열매과일로 만든, 베리종류와 아보카도 효소는 색이 너무 이뻐 먹기가 아까울정도라서, 만들면 늘 기분이 좋아요. 아보카도로 효소만든후, 그 지꺼기를 고추장에 사용한 것이 지금까지 한것중 가장 뿌듯합니다.
|